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86. .NET Framework Native compiler 프리뷰 버전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563

.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 https://www.sysnet.pe.kr/2/0/13162

닷넷: 2175. C# - DllImport 메서드의 AOT 지원을 위한 LibraryImport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466

닷넷: 2184.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3

개발 환경 구성: 696. C# - 리눅스용 AOT 빌드를 docker에서 수행
; https://www.sysnet.pe.kr/2/0/13487

닷넷: 2202. C# - PublishAot의 glibc에 대한 정적 링킹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29

오류 유형: 913. C# - AOT StaticExecutable 정적 링킹 시 빌드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669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는, 비주얼 스튜디오의 경우 간편하게 "resx" 파일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리소스를 임베딩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 간단하게 콘솔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고 "Resources File" 유형의 파일을 하나 추가합니다. 기본 이름인 경우 "Resource1.resx" 파일이 추가되는데요, 해당 파일을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열어 "Add Resource"를 이용해 "test_file.zip" 압축 파일을 추가해 봅니다.

자, 그럼 당연히 해당 ConsoleApp1에서는 Assembly를 이용해 스스로의 리소스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esources;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sembly asm = Assembly.GetExecutingAssembly();
        string resName = asm.GetName().Name + ".Resource1";
        ResourceManager rm = new ResourceManager(resName, asm);
        Console.WriteLine(rm); // 출력 결과: System.Resources.ResourceManager

        var result = rm.GetObject("test_file") as byte[];
        Console.WriteLine(result.Length); // 출력 결과: 175
    }
}

이제 추가로 ConsoleApp2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위의 ConsoleApp1에 포함된 리소스를 접근하고 싶다면 이번에도 Assembly.LoadFile 등의 명령어를 이용해 Assembly 인스턴스를 만들어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tring currentDirectory = System.AppContext.BaseDirectory.TrimEnd(Path.PathSeparator);
string filePath = Path.Combine(currentDirectory, "ConsoleApp1.dll");
Assembly asm = Assembly.LoadFile(filePath);

string resName = "ConsoleApp1.Resource1";
ResourceManager rm = new ResourceManager(resName, asm);
Console.WriteLine(rm);

var result = rm.GetObject("test_file") as byte[];
Console.WriteLine(result.Length);

별로 어렵지 않죠? ^^




그런데 AOT 빌드를 생각하면 어떨까요? 이 경우, Assembly.LoadFile은 AOT 빌드 시 경고가 발생하고,

warning IL2026: Using member 'System.Reflection.Assembly.LoadFile(String)' which has 'RequiresUnreferencedCodeAttribute' can break functionality when trimming application code. Types and members the loaded assembly depends on might be removed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Operation is not supported on this platform.
   at Internal.Reflection.Execution.AssemblyBinderImplementation.Bind(String, AssemblyBindResult&, Exception&) + 0x34
   at System.Reflection.Runtime.Assemblies.RuntimeAssemblyInfo.GetRuntimeAssemblyFromPath(String) + 0x4c
   at System.Runtime.Loader.AssemblyLoadContext.LoadFromAssemblyPath(String) + 0x6d
   at System.Reflection.Assembly.LoadFile(String) + 0x12c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 0x45
   at ConsoleApp2!<BaseAddress>+0x14ccc0

Load, LoadFrom, ReflectionOnlyLoad, UnsafeLoadFrom의 모든 메서드들이 저 오류가 발생하는데, 그러니까, 일단 동적으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것은 AOT 환경일 경우 포기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관점을 바꿔보면 우회 해결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위의 상황에서 개발자가 원하는 것은, (내부에 구현된 타입이 아닌) 해당 어셈블리의 리소스입니다. 따라서, 어셈블리 내에 임베딩시키지 말고 별도의 "리소스 DLL"로 분리하는 것입니다.

Create resource files for .NET app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extensions/create-resource-files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이미 ConsoleApp1 프로젝트에 resx 확장자로 포함한 파일(예: Resource1.resx)을 resgen.exe를 이용해서 빌드만 다시 해주면 됩니다.

c:\temp\ConsoleApp1\ConsoleApp1> resgen Resource1.resx
Read in 1 resources from "Resource1.resx"
Writing resource file...  Done.

// 1) msbuild 과정 중에 진행이 되도록 csproj에 Task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2) resx 파일이 있으면 결국 프로젝트에 임베딩되기 때문에
// 별도의 Remove 설정을 해야 2중으로 리소스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Resource1.resources 파일이 생성되는데요, 별도로 분리된 이 파일을 ConsoleApp1.exe와 ConsoleApp2.exe 모두에 함께 배포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분리된 리소스를 ResourceManager.CreateFileBasedResourceManager 메서드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ing currentDirectory = System.AppContext.BaseDirectory.TrimEnd(Path.PathSeparator);

ResourceManager rm = ResourceManager.CreateFileBasedResourceManager("Resource1", currentDirectory, null);
Console.WriteLine($"{rm}");
var zipFile = rm.GetObject("test_file", CultureInfo.InvariantCulture) as byte[];
Console.WriteLine($"{zipFile?.Length}");

위의 코드는 ConsoleApp1, ConsoleApp2 모두에서 잘 동작합니다. 따라서 임베딩하지 않은 리소스, 즉 외부 파일로 분리된 리소스를 Assembly.Load 대신 가져올 수 있어 AOT 빌드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108정성태11/13/201622030.NET Framework: 624. WPF - Line 요소를 Canvas에 위치시켰을 때 흐림(blur) 현상파일 다운로드1
11107정성태11/9/201626321오류 유형: 371. Post cache substitution is not compatible with modules in the IIS integrated pipeline that modify the response buffers.파일 다운로드1
11106정성태11/8/201626586.NET Framework: 623. C# - PeerFinder를 이용한 Wi-Fi Direct 데이터 통신 예제 [2]파일 다운로드1
11105정성태11/8/201621121.NET Framework: 622. PeerFinder Wi-Fi Direct 통신 시 Read/Write/Dispose 문제
11104정성태11/8/201619974개발 환경 구성: 305. PeerFinder로 Wi-Fi Direct 연결 시 방화벽 문제
11103정성태11/8/201620458오류 유형: 370. PeerFinder.ConnectAsync의 결과 값인 Task.Result를 호출할 때 System.AggregateException 예외 발생
11102정성태11/8/201620532오류 유형: 369. PeerFinder.FindAllPeersAsync 호출 시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예외 발생
11101정성태11/8/201622718.NET Framework: 621. 닷넷 프로파일러의 오류 코드 - 0x80131363
11100정성태11/7/201630337개발 환경 구성: 304. Wi-Fi Direct 지원 여부 확인 방법 [1]
11099정성태11/7/201632210.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파일 다운로드1
11098정성태11/7/201621491오류 유형: 368. 빌드 이벤트에서 robocopy 사용 시 $(TargetDir) 매크로를 지정하는 경우 오류 발생
11097정성태11/7/201624474오류 유형: 367. go install: no install location for directory [...경로...] outside GOPATH
11096정성태11/6/201627935디버깅 기술: 83. PDB 파일을 수동으로 다운로드하는 방법
11095정성태11/6/201624611.NET Framework: 619. C# - Cognitive Services 중의 하나인 Face API를 사용해 얼굴 인식 및 흐림(blur) 효과 적용 [1]파일 다운로드1
11094정성태11/5/201626284VC++: 105. Visual Studio 2013/2015 - Ceemple OpenCV 확장을 이용한 웹캠 영상 출력
11093정성태11/4/201626124웹: 34. Edge 브라우저도 지원하는 클립보드 복사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코드
11092정성태11/3/201633243.NET Framework: 618.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5]파일 다운로드1
11091정성태11/3/201627062VC++: 104. std::call_once를 이용해 thread-safe한 Singleton 객체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090정성태11/1/201628616VC++: 103. C++ CreateTimerQueue, CreateTimerQueueTimer 예제 코드 [9]파일 다운로드1
11089정성태11/1/201628390디버깅 기술: 82. Windows 10을 위한 Symbol(PDB) 파일 내려받는 방법 [2]
11088정성태11/1/201631566.NET Framework: 617. C# - AForge.NET을 이용한 MP4 동영상 파일 재생 [7]파일 다운로드1
11087정성태11/1/201625906.NET Framework: 616. AForge.Video.FFMPEG를 최신 버전의 ffmpeg 파일로 의존성을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086정성태11/1/201620223오류 유형: 366. The Microsoft Passport Container service terminated with the following error: General access denied error
11085정성태10/27/201635073.NET Framework: 615. C# - AForge.NET을 이용한 웹캠 영상 출력 [2]파일 다운로드1
11084정성태10/26/201622873오류 유형: 365. The User Profile Service service failed to the sign-in.
11083정성태10/26/201629186Windows: 131.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 순위 조정 기능 [1]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