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86. .NET Framework Native compiler 프리뷰 버전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563

.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 https://www.sysnet.pe.kr/2/0/13162

닷넷: 2175. C# - DllImport 메서드의 AOT 지원을 위한 LibraryImport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466

닷넷: 2184.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3

개발 환경 구성: 696. C# - 리눅스용 AOT 빌드를 docker에서 수행
; https://www.sysnet.pe.kr/2/0/13487

닷넷: 2202. C# - PublishAot의 glibc에 대한 정적 링킹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29

오류 유형: 913. C# - AOT StaticExecutable 정적 링킹 시 빌드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669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는, 비주얼 스튜디오의 경우 간편하게 "resx" 파일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리소스를 임베딩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 간단하게 콘솔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고 "Resources File" 유형의 파일을 하나 추가합니다. 기본 이름인 경우 "Resource1.resx" 파일이 추가되는데요, 해당 파일을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열어 "Add Resource"를 이용해 "test_file.zip" 압축 파일을 추가해 봅니다.

자, 그럼 당연히 해당 ConsoleApp1에서는 Assembly를 이용해 스스로의 리소스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esources;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sembly asm = Assembly.GetExecutingAssembly();
        string resName = asm.GetName().Name + ".Resource1";
        ResourceManager rm = new ResourceManager(resName, asm);
        Console.WriteLine(rm); // 출력 결과: System.Resources.ResourceManager

        var result = rm.GetObject("test_file") as byte[];
        Console.WriteLine(result.Length); // 출력 결과: 175
    }
}

이제 추가로 ConsoleApp2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위의 ConsoleApp1에 포함된 리소스를 접근하고 싶다면 이번에도 Assembly.LoadFile 등의 명령어를 이용해 Assembly 인스턴스를 만들어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tring currentDirectory = System.AppContext.BaseDirectory.TrimEnd(Path.PathSeparator);
string filePath = Path.Combine(currentDirectory, "ConsoleApp1.dll");
Assembly asm = Assembly.LoadFile(filePath);

string resName = "ConsoleApp1.Resource1";
ResourceManager rm = new ResourceManager(resName, asm);
Console.WriteLine(rm);

var result = rm.GetObject("test_file") as byte[];
Console.WriteLine(result.Length);

별로 어렵지 않죠? ^^




그런데 AOT 빌드를 생각하면 어떨까요? 이 경우, Assembly.LoadFile은 AOT 빌드 시 경고가 발생하고,

warning IL2026: Using member 'System.Reflection.Assembly.LoadFile(String)' which has 'RequiresUnreferencedCodeAttribute' can break functionality when trimming application code. Types and members the loaded assembly depends on might be removed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Operation is not supported on this platform.
   at Internal.Reflection.Execution.AssemblyBinderImplementation.Bind(String, AssemblyBindResult&, Exception&) + 0x34
   at System.Reflection.Runtime.Assemblies.RuntimeAssemblyInfo.GetRuntimeAssemblyFromPath(String) + 0x4c
   at System.Runtime.Loader.AssemblyLoadContext.LoadFromAssemblyPath(String) + 0x6d
   at System.Reflection.Assembly.LoadFile(String) + 0x12c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 0x45
   at ConsoleApp2!<BaseAddress>+0x14ccc0

Load, LoadFrom, ReflectionOnlyLoad, UnsafeLoadFrom의 모든 메서드들이 저 오류가 발생하는데, 그러니까, 일단 동적으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것은 AOT 환경일 경우 포기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관점을 바꿔보면 우회 해결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위의 상황에서 개발자가 원하는 것은, (내부에 구현된 타입이 아닌) 해당 어셈블리의 리소스입니다. 따라서, 어셈블리 내에 임베딩시키지 말고 별도의 "리소스 DLL"로 분리하는 것입니다.

Create resource files for .NET app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extensions/create-resource-files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이미 ConsoleApp1 프로젝트에 resx 확장자로 포함한 파일(예: Resource1.resx)을 resgen.exe를 이용해서 빌드만 다시 해주면 됩니다.

c:\temp\ConsoleApp1\ConsoleApp1> resgen Resource1.resx
Read in 1 resources from "Resource1.resx"
Writing resource file...  Done.

// 1) msbuild 과정 중에 진행이 되도록 csproj에 Task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2) resx 파일이 있으면 결국 프로젝트에 임베딩되기 때문에
// 별도의 Remove 설정을 해야 2중으로 리소스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Resource1.resources 파일이 생성되는데요, 별도로 분리된 이 파일을 ConsoleApp1.exe와 ConsoleApp2.exe 모두에 함께 배포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분리된 리소스를 ResourceManager.CreateFileBasedResourceManager 메서드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ing currentDirectory = System.AppContext.BaseDirectory.TrimEnd(Path.PathSeparator);

ResourceManager rm = ResourceManager.CreateFileBasedResourceManager("Resource1", currentDirectory, null);
Console.WriteLine($"{rm}");
var zipFile = rm.GetObject("test_file", CultureInfo.InvariantCulture) as byte[];
Console.WriteLine($"{zipFile?.Length}");

위의 코드는 ConsoleApp1, ConsoleApp2 모두에서 잘 동작합니다. 따라서 임베딩하지 않은 리소스, 즉 외부 파일로 분리된 리소스를 Assembly.Load 대신 가져올 수 있어 AOT 빌드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68정성태1/17/20253109Windows: 277. Hyper-V - Windows 11 VM의 Enhanced Session 모드로 로그인을 할 수 없는 문제
13867정성태1/17/20254062오류 유형: 943. Hyper-V에 Windows 11 설치 시 "This PC doesn't currently meet Windows 11 system requirements" 오류
13866정성태1/16/20254263개발 환경 구성: 739. Windows 10부터 바뀐 device driver 서명 방법
13865정성태1/15/20253943오류 유형: 942. C# - .NET Framework 4.5.2 이하의 버전에서 HttpWebRequest로 https 호출 시 "System.Net.WebException" 예외 발생
13864정성태1/15/20253906Linux: 114. eBPF를 위해 필요한 SELinux 보안 정책
13863정성태1/14/20253356Linux: 113. Linux - 프로세스를 위한 전용 SELinux 보안 문맥 지정
13862정성태1/13/20253628Linux: 112. Linux - 데몬을 위한 SELinux 보안 정책 설정
13861정성태1/11/20253907Windows: 276. 명령행에서 원격 서비스를 동기/비동기로 시작/중지
13860정성태1/10/20253614디버깅 기술: 216. WinDbg - 2가지 유형의 식 평가 방법(MASM, C++)
13859정성태1/9/20253971디버깅 기술: 215. Windbg - syscall 이후 실행되는 KiSystemCall64 함수 및 SSDT 디버깅
13858정성태1/8/20254100개발 환경 구성: 738. PowerShell - 원격 호출 시 "powershell.exe"가 아닌 "pwsh.exe" 환경으로 명령어를 실행하는 방법
13857정성태1/7/20254147C/C++: 187. Golang -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Linux 데몬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변경파일 다운로드1
13856정성태1/6/20253726디버깅 기술: 214. Windbg - syscall 단계까지의 Win32 API 호출 (예: Sleep)
13855정성태12/28/20244459오류 유형: 941. Golang - os.StartProcess() 사용 시 오류 정리
13854정성태12/27/20244558C/C++: 186. Golang -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NT 서비스를 지원하도록 변경파일 다운로드1
13853정성태12/26/20244023디버깅 기술: 213. Windbg - swapgs 명령어와 (Ring 0 커널 모드의) FS, GS Segment 레지스터
13852정성태12/25/20244485디버깅 기술: 212. Windbg - (Ring 3 사용자 모드의) FS, GS Segment 레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3851정성태12/23/20244238디버깅 기술: 211. Windbg - 커널 모드 디버깅 상태에서 사용자 프로그램을 디버깅하는 방법
13850정성태12/23/20244741오류 유형: 940. "Application Information" 서비스를 중지한 경우, "This file does not have an app associated with it for performing this action."
13849정성태12/20/20244878디버깅 기술: 210. Windbg - 논리(가상) 주소를 Segmentation을 거쳐 선형 주소로 변경
13848정성태12/18/20244818디버깅 기술: 209. Windbg로 알아보는 Prototype PTE파일 다운로드2
13847정성태12/18/20244855오류 유형: 939. golang - 빌드 시 "unknown directive: toolchain" 오류 빌드 시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면?
13846정성태12/17/20245053디버깅 기술: 208. Windbg로 알아보는 Trans/Soft PTE와 2가지 Page Fault 유형파일 다운로드1
13845정성태12/16/20244526디버깅 기술: 207. Windbg로 알아보는 PTE (_MMPTE)
13844정성태12/14/20245212디버깅 기술: 206. Windbg로 알아보는 PFN (_MMPFN)파일 다운로드1
13843정성태12/13/20244391오류 유형: 938. Docker container 내에서 빌드 시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 to "...". Access to the path '...' is denied.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