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86. .NET Framework Native compiler 프리뷰 버전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563

.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 https://www.sysnet.pe.kr/2/0/13162

닷넷: 2175. C# - DllImport 메서드의 AOT 지원을 위한 LibraryImport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466

닷넷: 2184.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3

개발 환경 구성: 696. C# - 리눅스용 AOT 빌드를 docker에서 수행
; https://www.sysnet.pe.kr/2/0/13487

닷넷: 2202. C# - PublishAot의 glibc에 대한 정적 링킹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29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는, 비주얼 스튜디오의 경우 간편하게 "resx" 파일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리소스를 임베딩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 간단하게 콘솔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고 "Resources File" 유형의 파일을 하나 추가합니다. 기본 이름인 경우 "Resource1.resx" 파일이 추가되는데요, 해당 파일을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열어 "Add Resource"를 이용해 "test_file.zip" 압축 파일을 추가해 봅니다.

자, 그럼 당연히 해당 ConsoleApp1에서는 Assembly를 이용해 스스로의 리소스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esources;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sembly asm = Assembly.GetExecutingAssembly();
        string resName = asm.GetName().Name + ".Resource1";
        ResourceManager rm = new ResourceManager(resName, asm);
        Console.WriteLine(rm); // 출력 결과: System.Resources.ResourceManager

        var result = rm.GetObject("test_file") as byte[];
        Console.WriteLine(result.Length); // 출력 결과: 175
    }
}

이제 추가로 ConsoleApp2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위의 ConsoleApp1에 포함된 리소스를 접근하고 싶다면 이번에도 Assembly.LoadFile 등의 명령어를 이용해 Assembly 인스턴스를 만들어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tring currentDirectory = System.AppContext.BaseDirectory.TrimEnd(Path.PathSeparator);
string filePath = Path.Combine(currentDirectory, "ConsoleApp1.dll");
Assembly asm = Assembly.LoadFile(filePath);

string resName = "ConsoleApp1.Resource1";
ResourceManager rm = new ResourceManager(resName, asm);
Console.WriteLine(rm);

var result = rm.GetObject("test_file") as byte[];
Console.WriteLine(result.Length);

별로 어렵지 않죠? ^^




그런데 AOT 빌드를 생각하면 어떨까요? 이 경우, Assembly.LoadFile은 AOT 빌드 시 경고가 발생하고,

warning IL2026: Using member 'System.Reflection.Assembly.LoadFile(String)' which has 'RequiresUnreferencedCodeAttribute' can break functionality when trimming application code. Types and members the loaded assembly depends on might be removed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Operation is not supported on this platform.
   at Internal.Reflection.Execution.AssemblyBinderImplementation.Bind(String, AssemblyBindResult&, Exception&) + 0x34
   at System.Reflection.Runtime.Assemblies.RuntimeAssemblyInfo.GetRuntimeAssemblyFromPath(String) + 0x4c
   at System.Runtime.Loader.AssemblyLoadContext.LoadFromAssemblyPath(String) + 0x6d
   at System.Reflection.Assembly.LoadFile(String) + 0x12c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 0x45
   at ConsoleApp2!<BaseAddress>+0x14ccc0

Load, LoadFrom, ReflectionOnlyLoad, UnsafeLoadFrom의 모든 메서드들이 저 오류가 발생하는데, 그러니까, 일단 동적으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것은 AOT 환경일 경우 포기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관점을 바꿔보면 우회 해결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위의 상황에서 개발자가 원하는 것은, (내부에 구현된 타입이 아닌) 해당 어셈블리의 리소스입니다. 따라서, 어셈블리 내에 임베딩시키지 말고 별도의 "리소스 DLL"로 분리하는 것입니다.

Create resource files for .NET app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extensions/create-resource-files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이미 ConsoleApp1 프로젝트에 resx 확장자로 포함한 파일(예: Resource1.resx)을 resgen.exe를 이용해서 빌드만 다시 해주면 됩니다.

c:\temp\ConsoleApp1\ConsoleApp1> resgen Resource1.resx
Read in 1 resources from "Resource1.resx"
Writing resource file...  Done.

// 1) msbuild 과정 중에 진행이 되도록 csproj에 Task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2) resx 파일이 있으면 결국 프로젝트에 임베딩되기 때문에
// 별도의 Remove 설정을 해야 2중으로 리소스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Resource1.resources 파일이 생성되는데요, 별도로 분리된 이 파일을 ConsoleApp1.exe와 ConsoleApp2.exe 모두에 함께 배포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분리된 리소스를 ResourceManager.CreateFileBasedResourceManager 메서드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ing currentDirectory = System.AppContext.BaseDirectory.TrimEnd(Path.PathSeparator);

ResourceManager rm = ResourceManager.CreateFileBasedResourceManager("Resource1", currentDirectory, null);
Console.WriteLine($"{rm}");
var zipFile = rm.GetObject("test_file", CultureInfo.InvariantCulture) as byte[];
Console.WriteLine($"{zipFile?.Length}");

위의 코드는 ConsoleApp1, ConsoleApp2 모두에서 잘 동작합니다. 따라서 임베딩하지 않은 리소스, 즉 외부 파일로 분리된 리소스를 Assembly.Load 대신 가져올 수 있어 AOT 빌드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2정성태2/16/20228498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10135.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8248.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701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6944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319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7149.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7153.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459.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8203.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8041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8195.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614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8311.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8346.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7930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7162.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6632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6478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6671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7208.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7161.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6699.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12949정성태2/1/20226569.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파일 다운로드1
12948정성태1/30/20226705.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파일 다운로드1
12947정성태1/30/20227865개발 환경 구성: 634.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