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86. .NET Framework Native compiler 프리뷰 버전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1563

.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 https://www.sysnet.pe.kr/2/0/13162

닷넷: 2175. C# - DllImport 메서드의 AOT 지원을 위한 LibraryImport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466

닷넷: 2184.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3

개발 환경 구성: 696. C# - 리눅스용 AOT 빌드를 docker에서 수행
; https://www.sysnet.pe.kr/2/0/13487

닷넷: 2202. C# - PublishAot의 glibc에 대한 정적 링킹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29

오류 유형: 913. C# - AOT StaticExecutable 정적 링킹 시 빌드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669




C# - 하나의 resource 파일을 여러 프로그램에서 (AOT 시에도) 사용하는 방법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는, 비주얼 스튜디오의 경우 간편하게 "resx" 파일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리소스를 임베딩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볼까요? ^^ 간단하게 콘솔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고 "Resources File" 유형의 파일을 하나 추가합니다. 기본 이름인 경우 "Resource1.resx" 파일이 추가되는데요, 해당 파일을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열어 "Add Resource"를 이용해 "test_file.zip" 압축 파일을 추가해 봅니다.

자, 그럼 당연히 해당 ConsoleApp1에서는 Assembly를 이용해 스스로의 리소스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esources;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sembly asm = Assembly.GetExecutingAssembly();
        string resName = asm.GetName().Name + ".Resource1";
        ResourceManager rm = new ResourceManager(resName, asm);
        Console.WriteLine(rm); // 출력 결과: System.Resources.ResourceManager

        var result = rm.GetObject("test_file") as byte[];
        Console.WriteLine(result.Length); // 출력 결과: 175
    }
}

이제 추가로 ConsoleApp2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위의 ConsoleApp1에 포함된 리소스를 접근하고 싶다면 이번에도 Assembly.LoadFile 등의 명령어를 이용해 Assembly 인스턴스를 만들어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tring currentDirectory = System.AppContext.BaseDirectory.TrimEnd(Path.PathSeparator);
string filePath = Path.Combine(currentDirectory, "ConsoleApp1.dll");
Assembly asm = Assembly.LoadFile(filePath);

string resName = "ConsoleApp1.Resource1";
ResourceManager rm = new ResourceManager(resName, asm);
Console.WriteLine(rm);

var result = rm.GetObject("test_file") as byte[];
Console.WriteLine(result.Length);

별로 어렵지 않죠? ^^




그런데 AOT 빌드를 생각하면 어떨까요? 이 경우, Assembly.LoadFile은 AOT 빌드 시 경고가 발생하고,

warning IL2026: Using member 'System.Reflection.Assembly.LoadFile(String)' which has 'RequiresUnreferencedCodeAttribute' can break functionality when trimming application code. Types and members the loaded assembly depends on might be removed


실행 시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Operation is not supported on this platform.
   at Internal.Reflection.Execution.AssemblyBinderImplementation.Bind(String, AssemblyBindResult&, Exception&) + 0x34
   at System.Reflection.Runtime.Assemblies.RuntimeAssemblyInfo.GetRuntimeAssemblyFromPath(String) + 0x4c
   at System.Runtime.Loader.AssemblyLoadContext.LoadFromAssemblyPath(String) + 0x6d
   at System.Reflection.Assembly.LoadFile(String) + 0x12c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 0x45
   at ConsoleApp2!<BaseAddress>+0x14ccc0

Load, LoadFrom, ReflectionOnlyLoad, UnsafeLoadFrom의 모든 메서드들이 저 오류가 발생하는데, 그러니까, 일단 동적으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것은 AOT 환경일 경우 포기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관점을 바꿔보면 우회 해결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위의 상황에서 개발자가 원하는 것은, (내부에 구현된 타입이 아닌) 해당 어셈블리의 리소스입니다. 따라서, 어셈블리 내에 임베딩시키지 말고 별도의 "리소스 DLL"로 분리하는 것입니다.

Create resource files for .NET app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extensions/create-resource-files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이미 ConsoleApp1 프로젝트에 resx 확장자로 포함한 파일(예: Resource1.resx)을 resgen.exe를 이용해서 빌드만 다시 해주면 됩니다.

c:\temp\ConsoleApp1\ConsoleApp1> resgen Resource1.resx
Read in 1 resources from "Resource1.resx"
Writing resource file...  Done.

// 1) msbuild 과정 중에 진행이 되도록 csproj에 Task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2) resx 파일이 있으면 결국 프로젝트에 임베딩되기 때문에
// 별도의 Remove 설정을 해야 2중으로 리소스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Resource1.resources 파일이 생성되는데요, 별도로 분리된 이 파일을 ConsoleApp1.exe와 ConsoleApp2.exe 모두에 함께 배포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분리된 리소스를 ResourceManager.CreateFileBasedResourceManager 메서드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ing currentDirectory = System.AppContext.BaseDirectory.TrimEnd(Path.PathSeparator);

ResourceManager rm = ResourceManager.CreateFileBasedResourceManager("Resource1", currentDirectory, null);
Console.WriteLine($"{rm}");
var zipFile = rm.GetObject("test_file", CultureInfo.InvariantCulture) as byte[];
Console.WriteLine($"{zipFile?.Length}");

위의 코드는 ConsoleApp1, ConsoleApp2 모두에서 잘 동작합니다. 따라서 임베딩하지 않은 리소스, 즉 외부 파일로 분리된 리소스를 Assembly.Load 대신 가져올 수 있어 AOT 빌드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4/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162정성태2/26/202021816디버깅 기술: 166. C#에서 만든 COM 객체를 C/C++로 P/Invoke Interop 시 메모리 누수(Memory Leak) 발생 [6]파일 다운로드2
12161정성태2/26/202017864오류 유형: 597. manifest - The value "x64" of attribute "processorArchitecture" in element "assemblyIdentity" is invalid.
12160정성태2/26/202018242개발 환경 구성: 469. Reg-free COM 개체 사용을 위한 manifest 파일 생성 도구 - COMRegFreeManifest
12159정성태2/26/202015350오류 유형: 596. Visual Studio - The project needs to include ATL support
12158정성태2/25/202017930디버깅 기술: 165. C# - Marshal.GetIUnknownForObject/GetIDispatchForObject 사용 시 메모리 누수(Memory Leak) 발생파일 다운로드1
12157정성태2/25/202017970디버깅 기술: 164. C# - Marshal.GetNativeVariantForObject 사용 시 메모리 누수(Memory Leak) 발생 및 해결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156정성태2/25/202016549오류 유형: 595. LINK : warning LNK4098: defaultlib 'nafxcw.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2155정성태2/25/202016007오류 유형: 594. Warning NU1701 - This package may not be fully compatible with your project
12154정성태2/25/202015386오류 유형: 593. warning LNK4070: /OUT:... directive in .EXP differs from output filename
12153정성태2/23/202019506.NET Framework: 898. Trampoline을 이용한 후킹의 한계파일 다운로드1
12152정성태2/23/202018569.NET Framework: 897.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 CLR Injection: Runtime Method Replacer 개선 - 세 번째 이야기(Trampoline 후킹)파일 다운로드1
12151정성태2/22/202019352.NET Framework: 896. C# - Win32 API를 Trampoline 기법을 이용해 C# 메서드로 가로채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원본 함수 호출)파일 다운로드1
12150정성태2/21/202019600.NET Framework: 895. C# - Win32 API를 Trampoline 기법을 이용해 C# 메서드로 가로채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149정성태2/20/202018416.NET Framework: 894. eBEST C# XingAPI 래퍼 - 연속 조회 처리 방법 [1]
12148정성태2/19/202020937디버깅 기술: 163. x64 환경에서 구현하는 다양한 Trampoline 기법 [1]
12147정성태2/19/202018623디버깅 기술: 162. x86/x64의 기계어 코드 최대 길이
12146정성태2/18/202019365.NET Framework: 893. eBEST C# XingAPI 래퍼 - 로그인 처리파일 다운로드1
12145정성태2/18/202019230.NET Framework: 892. eBEST C# XingAPI 래퍼 - Sqlite 지원 추가파일 다운로드1
12144정성태2/13/202019410.NET Framework: 891.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 CLR Injection: Runtime Method Replacer 개선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143정성태2/13/202015988.NET Framework: 890. 상황별 GetFunctionPointer 반환값 정리 - x64파일 다운로드1
12142정성태2/12/202018336.NET Framework: 889. C# 코드로 접근하는 MethodDesc, MethodTable파일 다운로드1
12141정성태2/10/202017376.NET Framework: 888. C# - ASP.NET Core 웹 응용 프로그램의 출력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2140정성태2/10/202017907.NET Framework: 887. C#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출력 가로채기파일 다운로드1
12139정성태2/9/202019179.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12138정성태2/9/202023199.NET Framework: 885. 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 사용 [6]파일 다운로드1
12137정성태2/9/202016427오류 유형: 592. [AhnLab] 경고 - 디버거 실행을 탐지했습니다.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