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698. Golang - GLIBC 의존을 없애는 정적 빌드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7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Linux: 5.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 https://www.sysnet.pe.kr/2/0/11845

개발 환경 구성: 698. Golang - GLIBC 의존을 없애는 정적 빌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90

Linux: 64.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494




Golang - GLIBC 의존을 없애는 정적 빌드 방법

닷넷 AOT 빌드에서 GLIBC 버전 문제를 겪었더니,

C# - 리눅스용 AOT 빌드를 docker에서 수행
; https://www.sysnet.pe.kr/2/0/13487#glibc

Go 언어로 빌드한 바이너리에 대해서도 확인이 필요하겠다 싶었습니다. 우선, Ubuntu 22.04에서 빌드한 경우,

$ go build -o /mnt/c/temp/testapp testapp

$ file /mnt/c/temp/testapp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dynamically linked, interpreter /lib64/ld-linux-x86-64.so.2, Go BuildID=kjE...[생략]...3Doy, with debug_info, not stripped

$ objdump -p /mnt/c/temp/testapp
...[생략]...
Version References:
  required from libc.so.6:
    0x069691b4 0x00 02 GLIBC_2.34
    0x069691b2 0x00 03 GLIBC_2.32
    0x09691972 0x00 04 GLIBC_2.3.2
    0x09691974 0x00 05 GLIBC_2.3.4
    0x09691a75 0x00 06 GLIBC_2.2.5

기본적으로는 저렇게 glibc에 의존적인 바이너리를 생성합니다. 당연히 저 실행 모듈을 20.04, 18.04에서 실행하면 버전 오류가 발생합니다.

// 22.04에서 빌드한 바이너리를 20.04에서 실행

$ /mnt/c/temp/testapp
/mnt/c/temp/testapp: /lib/x86_64-linux-gnu/libc.so.6: version `GLIBC_2.34' not found (required by /mnt/c/temp/testapp)
/mnt/c/temp/testapp: /lib/x86_64-linux-gnu/libc.so.6: version `GLIBC_2.32' not found (required by /mnt/c/temp/testapp)

재미있는 점은, 저 빌드를 Ubuntu 20.04에서 하면 glibc의 버전이 확 낮춰진다는 점입니다.

// Ubuntu 20.04에서 빌드한 경우
$ objdump -p /mnt/c/temp/testapp
...[생략]...
Version References:
  required from libpthread.so.0:
    0x09691972 0x00 02 GLIBC_2.3.2
    0x09691a75 0x00 03 GLIBC_2.2.5
  required from libc.so.6:
    0x09691974 0x00 04 GLIBC_2.3.4
    0x09691a75 0x00 05 GLIBC_2.2.5

가장 높은 버전이 2.3.4니까... 웬만한 리눅스 환경에서 전부 실행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저 빌드를 Windows 환경에서 GOARCH, GOOS 환경변수와 함께 cross-compile로 빌드하면,

C:\temp\testapp> set GOARCH=amd64
C:\temp\testapp> set GOOS=linux
C:\temp\testapp> go build -o c:\temp\testapp testapp

해당 결과물은 Ubuntu 18.04에서조차 실행이 잘됩니다. 왜냐하면,

$ ldd /mnt/c/temp/testapp
        not a dynamic executable

$ file /mnt/c/temp/testapp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statically linked, with debug_info, not stripped

glibc에 대해 정적 링킹이 됐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Windows 환경에서 빌드하는 경우, 현재 시스템에 glibc가 아예 존재조차 하지 않으니 어쩔 수 없이 정적 링킹을 할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리눅스 환경에서 빌드하는 경우에도 정적 링킹을 명시적으로 하고 싶다면, CGO_ENABLED=0 환경변수를 설정하면 됩니다.

$ CGO_ENABLED=0 go build -o /mnt/c/temp/testapp testapp

$ file /mnt/c/temp/testapp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statically linked, Go BuildID=w...[생략]...Hc6, with debug_info, not stripped

참고로 dockerfile을 경유해 빌드하고 싶다면,

FROM golang:1.21.4
WORKDIR /app

이미지를 만들고,

c:\temp> docker build -t go-build-machine -f build.dockerfile .

다음과 같이 명령을 수행하면

docker run -e CGO_ENABLED=0 -v /c/temp/testapp:/app -v /c/temp:/output --name go-build-machine-instance --rm -it go-build-machine /bin/bash -c "go build -o /output/testapp testapp"

c:\temp 디렉터리에 testapp 바이너리가 생성됩니다.

"golang:1.21.4" 이미지의 기반 버전이 bookworm이므로 Ubuntu로는 22.04 또는 22.10 버전에 해당합니다. 만약 CGO_ENABLED=0 옵션 없이 빌드했다면 2.34 의존성을 갖게 됩니다.




마치기 전에, go build의 ldflags에 준 옵션을 보면,

$ go build -ldflags="-help"
...[생략]...
  -s    disable symbol table
...[생략]...
  -w    disable DWARF generation
...[생략]...

"-w" 옵션은 DWARF 정보 생성을, "-s" 옵션은 디버깅 심벌 테이블 정보를 제어합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크기에서 약간 차이가 나고,

[기본 옵션] 4,781 KB
[-s 적용] 3,136 KB
[-w 적용] 3,393 KB
[-s, -w 2개 적용] 3,136 KB

-s를 적용 시와 2개 모두 적용했을 때의 크기가 같은 것을 보면 symbol table이 없다면 DWARF 정보도 생성하지 않는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file 결과도 비교해 볼까요?

// CGO_ENABLED=0
$ file /mnt/c/temp/testapp

[기본 옵션]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statically linked, with debug_info, not stripped

[-s 적용]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statically linked, stripped

[-w 적용]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statically linked, not stripped

[-s, -w 2개 적용]
/mnt/c/temp/testapp: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SYSV), statically linked, stripped

보는 바와 같이, -s 옵션은 -s -w 2개 모두 적용했을 때와 동일하게 stripped로 나오고, -w 옵션은 "with debug_info"만을 없앤 효과를 가집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7정성태2/21/202211448.NET Framework: 116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 디코딩
12976정성태2/21/20227043VS.NET IDE: 174. Visual C++ - "External Dependencies" 노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12975정성태2/20/20228751.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74정성태2/20/20226865.NET Framework: 1158. C# - SqlConnection의 최소 Pooling 수를 초과한 DB 연결은 언제 해제될까요?
12973정성태2/16/20229252개발 환경 구성: 639. ffmpeg.exe - Intel Quick Sync Video(qsv)를 이용한 인코딩 [3]
12972정성태2/16/20228593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10219.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8297.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6779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7028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7418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7222.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7238.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7512.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8268.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8135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8271.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7667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8379.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8395.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8017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7251.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6704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6521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6725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7260.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