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92. C# - 특정 실행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Linux)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66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특정 실행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Linux)

윈도우와는 달리, 리눅스의 경우 배포본도 다양하지만 컨테이너 환경으로 오면서 더더욱 간소화된 이미지까지 겹쳐 당연히 있을 것 같은 파일들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 이런 경우, 뭔가 해당 파일의 유무를 판단할 만한 좋은 근거가 있을까요? ^^; 제가 리알못이라... 가령 systemctl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Ubuntu 20.04에서는 /usr/bin/systemctl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이 경로에 대한 판정을 하면 될 것 같은데, 아니면 다른 위치에도 설치되는 경우가 있는 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만약 다양한 경로에 있는 것이 가능하다면, 실행 파일의 유무를 단순하게 다음과 같이 실행해 보고 예외 체크를 하는 식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asExecutable("systemctl")); // True
    Console.WriteLine(HasExecutable("systemctl2")); // False
}

static bool HasExecutable(string executable)
{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executable;
    psi.RedirectStandardOutput = true;

    try
    {
        using (Process? process = Process.Start(psi))
        {
            return true;
        }
    }
    catch { }

    return false;
}

단지 기분나쁜 점이 있다면 디버깅 시에 예외가 하나 발생한다는 정도인데요,

Exception thrown: 'System.ComponentModel.Win32Exception' in System.Diagnostics.Process.dll

이를 우회하고 싶다면 which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static bool HasExecutable(string executable)
{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which";
    psi.Arguments = executable;
    psi.RedirectStandardOutput = true;

    using (Process? process = Process.Start(psi))
    {
        if (process == null)
        {
            return false;
        }

        process.WaitForExit();
        return process.ExitCode == 0;
    }
}

하지만 이것도 단점이 있을 듯한데요, 어쩌면 어느 컨테이너인가는 which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저 2가지 방법을 혼합하는 것이 그나마 가장 나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asExecutable("systemctl"));
        Console.WriteLine(HasExecutable("systemctl2"));
    }

#if DEBUG
    static bool HasExecutable(string executable)
    {
        // ...[생략: which를 이용한 체크]...
    }
#else
    static bool HasExecutable(string executable)
    {
        // ...[생략: 곧바로 실행]...
    }
#endif
}

아니면, 윈도우처럼 Path 환경변수를 돌면서 실행 파일이 있는지 검색하는 것도 좋을 듯하고. (혹시 좀 더 괜찮은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1정성태10/2/201823152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2059.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433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649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956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106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96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76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71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909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48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27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216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543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40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312.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76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96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7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54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96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71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60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712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90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664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