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98. C# - Reflection을 이용한 ClientWebSocket의 Ping 호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87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닷넷: 2188. C# - ASP.NET Core SignalR로 구현하는 채팅 서비스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504

닷넷: 2189. C# - WebSocket 클라이언트를 닷넷으로 구현하는 예제 (System.Net.WebSockets)
; https://www.sysnet.pe.kr/2/0/13505

닷넷: 2197. C# - ClientWebSocket의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18

닷넷: 2198. C# - Reflection을 이용한 ClientWebSocket의 Ping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19




C# - Reflection을 이용한 ClientWebSocket의 Ping 호출

지난 글에 Ping/Pong이 ClientWebSocket에 의해 어떻게 처리되는지 살펴봤습니다.

C# - ClientWebSocket의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18

언급했듯이, (서버 측 nodejs는 Ping을 전송하고 Pong을 받는데) C#의 ClientWebSocket은 무조건 Pong을 전송하는 식입니다. 그렇다면 혹시 Ping을 전송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미 설명한 것처럼, 모든 처리는 ManagedWebSocket 내부에서 자동으로 수행되는데다 ClientWebSocket이 호출하는 Send 메서드는 내부적으로 Binary와 Text 유형만 보낼 수 있도록 고정했기 때문에,

public override ValueTask SendAsync(ReadOnlyMemory<byte> buffer, WebSocketMessageType messageType, WebSocketMessageFlags messageFlags,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 ...[생략]...
    MessageOpcode opcode;

    if (_lastSendWasFragment)
    {
        if (_lastSendHadDisableCompression != disableCompression)
        {
            throw new ArgumentException(SR.net_WebSockets_Argument_MessageFlagsHasDifferentCompressionOptions, nameof(messageFlags));
        }
        opcode = MessageOpcode.Continuation;
    }
    else
    {
        opcode = messageType == WebSocketMessageType.Binary ? MessageOpcode.Binary : MessageOpcode.Text;
    }

    ValueTask t = SendFrameAsync(opcode, endOfMessage, disableCompression, buffer, cancellationToken);
    // ...[생략]...

    return t;
}

딱히 제어를 할 수 있는 여지가 없습니다. 정 원한다면, 가령 테스트를 위해서 필요하다면 Reflection을 이용해 처리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다지 어렵지 않으니 간단하게 코드로 만들어 볼까요? ^^ 우선 SocketHandle과 ManagedWebSocket을 차례로 구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private static object? GetSocketHandle(ClientWebSocket ws)
{
    Type type = ws.GetType();
    FieldInfo? fi = type.GetField("_innerWebSocket",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if (fi == null)
    {
        return null;
    }

    return fi.GetValue(ws);
}

private static WebSocket? GetManagedSocket(ClientWebSocket ws)
{
    var webSocketHandle = GetSocketHandle(ws);
    if (webSocketHandle == null)
    {
        return null;
    }

    Type type = webSocketHandle.GetType();
    return type.GetProperty("WebSocket",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GetValue(webSocketHandle)
        as WebSocket;
}

이후 남은 작업은, ManagedWebSocket이 구현한 Pong 코드를 참조해,

private async ValueTask HandleReceivedPingPongAsync(MessageHeader header,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 ...[생략]...

    // If this was a ping, send back a pong response.
    if (header.Opcode == MessageOpcode.Ping)
    {
        // ...[생략]...
        await SendFrameAsync(
            MessageOpcode.Pong,)
            endOfMessage: true,
            disableCompression: true,
            _receiveBuffer.Slice(_receiveBufferOffset, (int)header.PayloadLength),
            cancellationToken).ConfigureAwait(false);
    }

    // ...[생략]...
}

우리도 저 SendFrameAsync 메서드를 이용해 MessageOpcode.Ping (0x9)에 해당하는 값을 전송하도록 맞춰주기만 하면 됩니다.

private static ValueTask SendPingFrameAsync(WebSocket managedSocket)
{
    Type type = managedSocket.GetType();
    MethodInfo? targetMi = null;

    foreach (MethodInfo mi in type.GetMethods(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
        if (mi.Name == "SendFrameAsync" && mi.GetParameters().Length == 5)
        {
            targetMi = mi;
            break;
        }
    }

    if (targetMi == null)
    {
        throw new NullReferenceException("SendFrameAsync not found");
    }

    /*
    private enum MessageOpcode : byte
    {
        Continuation = 0x0,
        Text = 0x1,
        Binary = 0x2,
        Close = 0x8,
        Ping = 0x9,
        Pong = 0xA
    }
    */

    object? objValue = targetMi.Invoke(managedSocket, new object?[] { (byte)0x9, true, true, ReadOnlyMemory<byte>.Empty, CancellationToken.None });
    if (objValue == null)
    {
        throw new NullReferenceException("SendFrameAsync returned null");
    }

    return (ValueTask)objValue;
}

private static void SendKeepAliveFrame(WebSocket managedSocket)
{
    ValueTask t = SendPingFrameAsync(managedSocket);
    if (t.IsCompletedSuccessfully)
    {
        t.GetAwaiter().GetResult();
    }
    else
    {
        // "Observe" any exception, ignoring it to prevent the unobserved exception event from being raised.
        t.AsTask().ContinueWith(static p => { _ = p.Exception; },
            CancellationToken.None,
            TaskContinuationOptions.OnlyOnFaulted | TaskContinuationOptions.ExecuteSynchronously,
            TaskScheduler.Default);
    }
}

끝이군요. ^^ 이제 위에서 구현한 SendKeepAliveFrame 메서드를 ClientWebSocket에 적용해 다음과 같이 일부러 Ping을 전송하는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string url = "ws://localhost:18000/";

var connectTimeout = new CancellationTokenSource();
connectTimeout.CancelAfter(2000);

System.Net.WebSockets.ClientWebSocket ws = new System.Net.WebSockets.ClientWebSocket();
ws.Options.KeepAliveInterval = TimeSpan.FromSeconds(0); // Pong 전송 코드 수행을 막기 위해 일부러 0으로 설정

await ws.ConnectAsync(new Uri(url), connectTimeout.Token);

if (ws.State != System.Net.WebSockets.WebSocketState.Open)
{
    Console.WriteLine($"Failed to connect: {url}");
    return;
}

_ = Task.Run(() =>
{
    WebSocket? managedSocket = GetManagedSocket(ws);
    if (managedSocket == null)
    {
        return;
    }

    while (true)
    {
        SendKeepAliveFrame(managedSocket);
        Thread.Sleep(5000);
    }
});

끝입니다. 잘 동작하는지 확인을 위해 nodejs 서버 코드에 로그를 남겨 보면,

var { WebSocketServer } = require('ws')

const sockserver = new WebSocketServer({ port: 18000 })

sockserver.on('connection', ws => {
    interval_id = 0;

    console.log('New client connected!')

    ws.send('connection established')

    ws.on('ping', () => {
        console.log('ping received from client');
    });

    // ...[생략]...
})

정상적으로 "ping received ..."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nodejs는 저렇게 ping을 수신하면 응답으로 pong을 다시 클라이언트로 전송하게 될 것입니다. 아쉽게도 수신 여부를 ClientWebSocket으로 알 수는 없지만, 비주얼 스튜디오의 닷넷 소스코드 디버깅 기능을 이용하면,

비주얼 스튜디오 2022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닷넷 모듈 디버깅 - "외부 원본(External Sources)"
; https://www.sysnet.pe.kr/2/0/13109

ReceiveAsyncPrivate 메서드 내부의 MessageOpcode.Pong 조건절에 BP를 설정해 확인해 볼 수는 있습니다.

[AsyncMethodBuilder(typeof(PoolingAsyncValueTaskMethodBuilder<>))]
private async ValueTask ReceiveAsyncPrivate(Memory payloadBuffer,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 ...[생략]...

    while (true) // in case we get control frames that should be ignored from the user's perspective
    {
        // ...[생략]...
        await _stream.ReadAsync(Memory.Empty, cancellationToken).ConfigureAwait(false);

        // ...[생략]...
        string? headerErrorMessage = TryParseMessageHeaderFromReceiveBuffer(out header);

        // 아래의 코드에 Breakpoint 설정
        if (header.Opcode == MessageOpcode.Ping || header.Opcode == MessageOpcode.Pong)
        {
            await HandleReceivedPingPongAsync(header, cancellationToken).ConfigureAwait(false);
            continue;
        }

        // ...[생략]...
    }

    // ...[생략]...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856정성태2/15/201521263.NET Framework: 493. TypeRef 메타테이블에 등록되는 타입의 조건파일 다운로드1
1855정성태2/10/201520802개발 환경 구성: 256. WebDAV Redirector - Sysinternals 폴더 연결 시 "The network path was not found" 오류 해결 방법
1854정성태2/10/201521799Windows: 104. 폴더는 삭제할 수 없지만, 그 하위 폴더/파일은 생성/삭제/변경하는 보안 설정
1853정성태2/6/201552059웹: 29. 여신금융협회 웹 사이트의 "Netscape 6.0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류 메시지 [5]
1852정성태2/5/201522486.NET Framework: 492. .NET CLR Memory 성능 카운터의 의미파일 다운로드1
1851정성태2/5/201523401VC++: 88. 하룻밤의 꿈 - 인텔 하스웰의 TSX Instruction 지원 [2]
1850정성태2/4/201544257Windows: 103. 작업 관리자에서의 "Commit size"가 가리키는 메모리의 의미 [4]
1849정성태2/4/201524189기타: 51. DropBox의 CPU 100% 현상 [1]파일 다운로드1
1848정성태2/4/201519432.NET Framework: 491. 닷넷 Generic 타입의 메타 데이터 토큰 값 알아내는 방법 [2]
1847정성태2/3/201522739기타: 50. C# - 윈도우에서 dropbox 동기화 폴더 경로 및 종료하는 방법
1846정성태2/2/201532016Windows: 102.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 항목을 수동으로 실행하고 싶다면? [1]
1845정성태1/26/201532899Windows: 101. 제어판의 "Windows 자격 증명 관리(Manage your credentials)"를 금지시키는 방법
1844정성태1/26/201530854오류 유형: 269. USB 메모리의 용량이 비정상적으로 보여진다면? [7]
1843정성태1/24/201521915VC++: 87. 무시할 수 없는 Visual C++ 런타임 함수 성능
1842정성태1/23/201544426개발 환경 구성: 255. 노트북 키보드에 없는 BREAK 키를 다른 키로 대체하는 방법
1841정성태1/21/201519399오류 유형: 268. Win32 핸들 관련 CLR4 보안 오류 사례
1840정성태1/8/201527616오류 유형: 267. Visual Studio - CodeLens 사용 시 CPU 100% 현상
1839정성태1/5/201520530디버깅 기술: 69. windbg 분석 사례 - cpu 100% 현상 (2)
1838정성태1/4/201540235기타: 49. 윈도우 내레이터(Narrator) 기능 끄는 방법(윈도우에 파란색의 굵은 테두리 선이 나타난다면?) [4]
1837정성태1/4/201526353디버깅 기술: 68. windbg 분석 사례 - 메모리 부족 [1]
1836정성태1/4/201526356디버깅 기술: 67. windbg - 덤프 파일과 handle 정보
1835정성태1/3/201526850개발 환경 구성: 254. SQL 서버 역시 SSL 3.0/TLS 1.0만을 지원하는 듯!
1834정성태1/3/201551481개발 환경 구성: 253. TLS 1.2를 적용한 IIS 웹 사이트 구성
1833정성태1/3/201527557.NET Framework: 490. System.Data.SqlClient는 SSL 3.0/TLS 1.0만 지원하는 듯! [3]
1832정성태1/2/201520647오류 유형: 266. Azure에 응용 프로그램 게시 중 로그인 오류
1831정성태1/1/201528527디버깅 기술: 66. windbg 분석 사례 - cpu 100% 현상 (1) [1]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