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98. C# - Reflection을 이용한 ClientWebSocket의 Ping 호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87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닷넷: 2188. C# - ASP.NET Core SignalR로 구현하는 채팅 서비스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504

닷넷: 2189. C# - WebSocket 클라이언트를 닷넷으로 구현하는 예제 (System.Net.WebSockets)
; https://www.sysnet.pe.kr/2/0/13505

닷넷: 2197. C# - ClientWebSocket의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18

닷넷: 2198. C# - Reflection을 이용한 ClientWebSocket의 Ping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19




C# - Reflection을 이용한 ClientWebSocket의 Ping 호출

지난 글에 Ping/Pong이 ClientWebSocket에 의해 어떻게 처리되는지 살펴봤습니다.

C# - ClientWebSocket의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18

언급했듯이, (서버 측 nodejs는 Ping을 전송하고 Pong을 받는데) C#의 ClientWebSocket은 무조건 Pong을 전송하는 식입니다. 그렇다면 혹시 Ping을 전송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미 설명한 것처럼, 모든 처리는 ManagedWebSocket 내부에서 자동으로 수행되는데다 ClientWebSocket이 호출하는 Send 메서드는 내부적으로 Binary와 Text 유형만 보낼 수 있도록 고정했기 때문에,

public override ValueTask SendAsync(ReadOnlyMemory<byte> buffer, WebSocketMessageType messageType, WebSocketMessageFlags messageFlags,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 ...[생략]...
    MessageOpcode opcode;

    if (_lastSendWasFragment)
    {
        if (_lastSendHadDisableCompression != disableCompression)
        {
            throw new ArgumentException(SR.net_WebSockets_Argument_MessageFlagsHasDifferentCompressionOptions, nameof(messageFlags));
        }
        opcode = MessageOpcode.Continuation;
    }
    else
    {
        opcode = messageType == WebSocketMessageType.Binary ? MessageOpcode.Binary : MessageOpcode.Text;
    }

    ValueTask t = SendFrameAsync(opcode, endOfMessage, disableCompression, buffer, cancellationToken);
    // ...[생략]...

    return t;
}

딱히 제어를 할 수 있는 여지가 없습니다. 정 원한다면, 가령 테스트를 위해서 필요하다면 Reflection을 이용해 처리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다지 어렵지 않으니 간단하게 코드로 만들어 볼까요? ^^ 우선 SocketHandle과 ManagedWebSocket을 차례로 구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private static object? GetSocketHandle(ClientWebSocket ws)
{
    Type type = ws.GetType();
    FieldInfo? fi = type.GetField("_innerWebSocket",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if (fi == null)
    {
        return null;
    }

    return fi.GetValue(ws);
}

private static WebSocket? GetManagedSocket(ClientWebSocket ws)
{
    var webSocketHandle = GetSocketHandle(ws);
    if (webSocketHandle == null)
    {
        return null;
    }

    Type type = webSocketHandle.GetType();
    return type.GetProperty("WebSocket", BindingFlags.Public | BindingFlags.Instance)?.GetValue(webSocketHandle)
        as WebSocket;
}

이후 남은 작업은, ManagedWebSocket이 구현한 Pong 코드를 참조해,

private async ValueTask HandleReceivedPingPongAsync(MessageHeader header,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 ...[생략]...

    // If this was a ping, send back a pong response.
    if (header.Opcode == MessageOpcode.Ping)
    {
        // ...[생략]...
        await SendFrameAsync(
            MessageOpcode.Pong,)
            endOfMessage: true,
            disableCompression: true,
            _receiveBuffer.Slice(_receiveBufferOffset, (int)header.PayloadLength),
            cancellationToken).ConfigureAwait(false);
    }

    // ...[생략]...
}

우리도 저 SendFrameAsync 메서드를 이용해 MessageOpcode.Ping (0x9)에 해당하는 값을 전송하도록 맞춰주기만 하면 됩니다.

private static ValueTask SendPingFrameAsync(WebSocket managedSocket)
{
    Type type = managedSocket.GetType();
    MethodInfo? targetMi = null;

    foreach (MethodInfo mi in type.GetMethods(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Instance))
    {
        if (mi.Name == "SendFrameAsync" && mi.GetParameters().Length == 5)
        {
            targetMi = mi;
            break;
        }
    }

    if (targetMi == null)
    {
        throw new NullReferenceException("SendFrameAsync not found");
    }

    /*
    private enum MessageOpcode : byte
    {
        Continuation = 0x0,
        Text = 0x1,
        Binary = 0x2,
        Close = 0x8,
        Ping = 0x9,
        Pong = 0xA
    }
    */

    object? objValue = targetMi.Invoke(managedSocket, new object?[] { (byte)0x9, true, true, ReadOnlyMemory<byte>.Empty, CancellationToken.None });
    if (objValue == null)
    {
        throw new NullReferenceException("SendFrameAsync returned null");
    }

    return (ValueTask)objValue;
}

private static void SendKeepAliveFrame(WebSocket managedSocket)
{
    ValueTask t = SendPingFrameAsync(managedSocket);
    if (t.IsCompletedSuccessfully)
    {
        t.GetAwaiter().GetResult();
    }
    else
    {
        // "Observe" any exception, ignoring it to prevent the unobserved exception event from being raised.
        t.AsTask().ContinueWith(static p => { _ = p.Exception; },
            CancellationToken.None,
            TaskContinuationOptions.OnlyOnFaulted | TaskContinuationOptions.ExecuteSynchronously,
            TaskScheduler.Default);
    }
}

끝이군요. ^^ 이제 위에서 구현한 SendKeepAliveFrame 메서드를 ClientWebSocket에 적용해 다음과 같이 일부러 Ping을 전송하는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string url = "ws://localhost:18000/";

var connectTimeout = new CancellationTokenSource();
connectTimeout.CancelAfter(2000);

System.Net.WebSockets.ClientWebSocket ws = new System.Net.WebSockets.ClientWebSocket();
ws.Options.KeepAliveInterval = TimeSpan.FromSeconds(0); // Pong 전송 코드 수행을 막기 위해 일부러 0으로 설정

await ws.ConnectAsync(new Uri(url), connectTimeout.Token);

if (ws.State != System.Net.WebSockets.WebSocketState.Open)
{
    Console.WriteLine($"Failed to connect: {url}");
    return;
}

_ = Task.Run(() =>
{
    WebSocket? managedSocket = GetManagedSocket(ws);
    if (managedSocket == null)
    {
        return;
    }

    while (true)
    {
        SendKeepAliveFrame(managedSocket);
        Thread.Sleep(5000);
    }
});

끝입니다. 잘 동작하는지 확인을 위해 nodejs 서버 코드에 로그를 남겨 보면,

var { WebSocketServer } = require('ws')

const sockserver = new WebSocketServer({ port: 18000 })

sockserver.on('connection', ws => {
    interval_id = 0;

    console.log('New client connected!')

    ws.send('connection established')

    ws.on('ping', () => {
        console.log('ping received from client');
    });

    // ...[생략]...
})

정상적으로 "ping received ..."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nodejs는 저렇게 ping을 수신하면 응답으로 pong을 다시 클라이언트로 전송하게 될 것입니다. 아쉽게도 수신 여부를 ClientWebSocket으로 알 수는 없지만, 비주얼 스튜디오의 닷넷 소스코드 디버깅 기능을 이용하면,

비주얼 스튜디오 2022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닷넷 모듈 디버깅 - "외부 원본(External Sources)"
; https://www.sysnet.pe.kr/2/0/13109

ReceiveAsyncPrivate 메서드 내부의 MessageOpcode.Pong 조건절에 BP를 설정해 확인해 볼 수는 있습니다.

[AsyncMethodBuilder(typeof(PoolingAsyncValueTaskMethodBuilder<>))]
private async ValueTask ReceiveAsyncPrivate(Memory payloadBuffer,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 ...[생략]...

    while (true) // in case we get control frames that should be ignored from the user's perspective
    {
        // ...[생략]...
        await _stream.ReadAsync(Memory.Empty, cancellationToken).ConfigureAwait(false);

        // ...[생략]...
        string? headerErrorMessage = TryParseMessageHeaderFromReceiveBuffer(out header);

        // 아래의 코드에 Breakpoint 설정
        if (header.Opcode == MessageOpcode.Ping || header.Opcode == MessageOpcode.Pong)
        {
            await HandleReceivedPingPongAsync(header, cancellationToken).ConfigureAwait(false);
            continue;
        }

        // ...[생략]...
    }

    // ...[생략]...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530정성태11/5/201327466기타: 38. 오픈소스로 풀린 하드 디스크 관리 도구 - WindowSMART
1529정성태11/5/201323350오류 유형: 192. SQL 서버 - The transaction log for database '...' is full due to 'LOG_BACKUP'.
1528정성태11/5/201328943디버깅 기술: 58. windbg 분석 사례 - WPF 응용 프로그램의 UI가 반응하지 않는 문제 [5]
1527정성태11/4/201326566VC++: 72. error MIDL2311 - mktyplib compatability mode 컴파일 오류
1526정성태11/3/201323264디버깅 기술: 57. C# - double 값에 대한 windbg 확인
1525정성태11/2/201329660.NET Framework: 391. C# - EXE/DLL로부터 추출한 이미지/아이콘의 배경색 투명 처리 [8]
1524정성태11/2/201330494기타: 37. 프로그램에 보여지는 리소스(예: 아이콘) 추출하는 방법 [1]
1523정성태11/2/201326865VS.NET IDE: 81. Visual Studio 확장 도구 AttachToW3WP - w3wp.exe에 대한 디버거 연결을 자동화하는 도구 [2]
1522정성태11/1/201323446VS.NET IDE: 80. IIS 8.0/8.5 - Global.asax.cs처럼 초기에 실행되는 코드에 Breakpoint를 잡는 방법
1521정성태11/1/201329305VS.NET IDE: 79. IIS 7.5 - Global.asax.cs처럼 초기에 실행되는 코드에 Breakpoint를 잡는 방법
1520정성태10/31/201323714오류 유형: 191. Visual Studio 2010 - 웹 애플리케이션 생성 시 "The project type is not supported by this installation." 오류 발생 해결
1519정성태10/31/201349238기타: 36. SYSTEM 또는 TrustedInstaller 소유로 되어 있는 폴더/파일을 삭제하는 방법 [5]
1518정성태10/30/201326894VS.NET IDE: 78. Visual Studio 확장으로 XmlCodeGenerator 제작하는 방법
1517정성태10/28/201326462디버깅 기술: 56. 덤프 파일에 핸들/스레드 정보를 포함하는 방법 [1]
1516정성태10/28/201331800.NET Framework: 390. FolderBrowserDialog보다 더 쓸만한 대화창이 필요하다면? [1]
1515정성태10/24/201334473VS.NET IDE: 77. Visual Studio 확장(VSIX) 만드는 방법 [5]
1514정성태10/24/201367805개발 환경 구성: 202. Internet Explorer 11을 7, 8, 9, 10 버전으로 인식시키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513정성태10/23/201324359개발 환경 구성: 201. Azure Blob Storage의 DNS 경로를 사용자 DNS로 바꾸는 방법 [1]
1512정성태10/18/201327577개발 환경 구성: 200. IIS AppPool의 실행 계정을 변경하는 방법
1511정성태10/12/201325722.NET Framework: 389. The 3n + 1 problem의 C#/Java 버전 풀이 [2]
1510정성태10/8/201326623오류 유형: 190. 윈도우 서버 2012 R2 설치 후 인텔 NIC으로 인한 WMI 오류 발생
1509정성태10/8/201331791오류 유형: 189. Windows Server 8.1/2012 R2 - IME 비정상 종료 현상 [1]
1508정성태10/4/201326865.NET Framework: 388. 일반 닷넷 프로젝트에서 WinRT API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507정성태9/30/201324729오류 유형: 188. The key 'LocalizedPerfCounter' does not exist in the appSettings configuration section.
1506정성태9/30/201326913오류 유형: 187. Parameter "basePath" cannot be a relative path
1505정성태9/26/201375394기타: 35. Microsoft Office 2007 인증 생략하는 방법 [10]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