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닷넷: 2183. C# - eFriend Expert OCX 예제를 .NET Core/5+ Console App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2

닷넷: 2186.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C# 래퍼 버전 - eFriendOpenAPI NuGet 패키지
; https://www.sysnet.pe.kr/2/0/13498

닷넷: 2199. C# -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WebSocket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21




C# - 한국투자증권 KIS Developers OpenAPI의 WebSocket Ping, Pong 처리

C#으로 KIS Developers OpenAPIWebSocket을 연결해 두면,

_webSocket = new ClientWebSocket();
await _webSocket.ConnectAsync(new Uri(url), connectTimeout.Token);

이후 ReceiveAsync 호출 시 대략 30초 후에 이런 예외가 (내부적으로) 발생하면서 연결이 끊깁니다.

System.Net.WebSockets.Web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The remote party closed the WebSocket connection without completing the close handshake.
  Source=System.Net.Web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ThrowEOFUnexpected() in /_/src/libraries/System.Net.WebSockets/src/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cs:line 1445

그래서 이후 WebSocket에 대한 Send/Receive 호출을 하게 되면 이렇게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Net.WebSockets.Web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The WebSocket is in an invalid state ('Aborted') for this operation. Valid states are: 'Open, CloseReceived'
  Source=System.Net.Web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WebSockets.WebSocketValidate.ThrowIfInvalidState(WebSocketState currentState, Boolean isDisposed, WebSocketState[] validStates) in /_/src/libraries/Common/src/System/Net/WebSockets/WebSocketValidate.cs:line 54
   at 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SendAsync(ReadOnlyMemory`1 buffer, WebSocketMessageType messageType, WebSocketMessageFlags messageFlags,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in /_/src/libraries/System.Net.WebSockets/src/System/Net/WebSockets/ManagedWebSocket.cs:line 287
--- End of stack trace from previous location ---
   at eFriendOpenAPI.eFriendClient.<국내주식실시간체결가>d__52.MoveNext() in C:\KIS\eFriendOpenAPI\eFriendClient.websocket.cs:line 44
   at ConsoleApp1.Program.<Main>d__0.MoveNext() in C:\KIS\ConsoleApp1\Program.cs:line 111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결론부터 말하면, 위의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KeepAliveInterval을 0으로 설정해야 (결과적으로 꺼야) 합니다.

_webSocket = new ClientWebSocket();
_webSocket.Options.KeepAliveInterval = TimeSpan.FromSeconds(0);

그러니까, (문서상으로는 2분이라고 되어 있는데) KeepAliveInterval의 기본값이 30초라서 저런 현상이 발생했던 것입니다.

일례로, KeepAliveInterval을 더 낮추면,

_webSocket.Options.KeepAliveInterval = TimeSpan.FromSeconds(5); // 5초

더 빠르게 System.Net.WebSockets.WebSocket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지난 글에 따라,

C# - ClientWebSocket의 Ping, Pong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18

KeepAliveInterval을 0으로 설정하면 ClientWebSocket은 더 이상 Pong 신호를 전송하지 않게 되고 위에서 언급한 웹소켓 연결 끊김 현상도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이상하지 않나요? 상대방이 살아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Ping/Pong을 사용하는 것인데, 오히려 그 Ping/Pong을 하면 연결이 끊기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한 것입니다.

혹시, ClientWebSocket 측의 Ping이 아닌 Pong을 보내는 방식 때문에 그런 걸까요? ^^ 사실 아래의 글은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썼던 것입니다.

C# - Reflection을 이용한 ClientWebSocket의 Ping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19

결과는, (Pong 대신) Ping으로 해도 웹소켓은 끊깁니다. 이 같은 상황을 정리해 보면, "아마도" KIS Developers OpenAPI 측의 ping/pong 수신 코드 내에 오류가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즉, Ping/Pong 처리 시에 예외가 발생해서 웹소켓 자원이 그냥 해제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C# 오류 메시지에는 "The remote party closed the WebSocket connection without completing the close handshake."라고 "close handshake" 없이 일방적으로 끊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나마 이 와중에 다행인 점은, Ping/Pong을 하지 않아도 연결 개체를 서버 측에서 끊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5정성태4/13/20241112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137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431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626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
13591정성태4/2/20241537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406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506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875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484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900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585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549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585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696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807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340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535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718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2361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871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2022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3574정성태3/6/20241955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13573정성태3/5/20241839닷넷: 2225. Windbg - dumasync로 분석하는 async/await 호출
13572정성태3/4/20241835닷넷: 2224. C# - WPF의 Dispatcher Queue로 알아보는 await 호출의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571정성태3/1/20241943닷넷: 2223. C# - await 호출과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70정성태2/29/20241893닷넷: 2222. C# -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