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01. C# - Facebook 연동 / 사용자 탈퇴 처리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75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93. 페이스북(Facebook)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C# 웹 사이트 제작
; https://www.sysnet.pe.kr/2/0/953

.NET Framework: 198.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 Facebook 로그인 연동
; https://www.sysnet.pe.kr/2/0/970

.NET Framework: 245. ASP.NET 서버 측 코드에서 페이스북 계정 연동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3

개발 환경 구성: 313. Nuget Facebook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ASP.NET 웹 폼과 로그인 연동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182

개발 환경 구성: 436. 페이스북 HTTPS 인증을 localhost에서 테스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55

개발 환경 구성: 482. Facebook OAuth 처리 시 상태 정보 전달 방법과 "유효한 OAuth 리디렉션 URI" 설정 규칙
; https://www.sysnet.pe.kr/2/0/12189

닷넷: 2201. C# - Facebook 연동 / 사용자 탈퇴 처리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26




C# - Facebook 연동 / 사용자 탈퇴 처리 방법

제 웹 사이트처럼 페이스북 연동을 해서 사용자 가입을 하면, 탈퇴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 이런 경우, 사용자는 페이스북 계정 관리 페이지에 접속해,

페이스북 - 내가 사용 중인 어플리케이션 설정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settings?tab=applications

자신이 가입한 서비스 목록에서 선택해 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페이스북 측은 당연히 해당 계정이 서비스 이용을 해제했다는 알림을 해야만 그 서비스 측에서는 해당 계정에 대한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제공하는 설정이 바로 "승인 취소" - "콜백 URL 승인 취소" 링크입니다.

facebook_user_withdraw_2.png

Visual Studio의 경우라면, 개발 과정에서는 Dev Tunnels를 이용해 로컬 PC에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한 다음 "콜백 URL 승인 취소"에 "https://[생략].asse.devtunnels.ms/" 경로를 입력해 두는 식으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보면, 사용자가 서비스 이용 중지를 하는 경우 페이스북 측에서는 아래와 같은 형식의 요청이 날아옵니다.

Accept: */*
Host: localhost:5153
User-Agent: facebookexternalua
Accept-Encoding: deflate, gzip
Content-Type: application/x-www-form-urlencoded
Content-Length: 163

signed_request=okeW...[생략]...MjR9

signed_request의 형식은 facebook에서 공개하고 있어,

Signed Requests
;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reference/login/signed-request/
;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games/build/legacy-web-games/get-started/login#parsingsr

저대로 디코딩을 할 수 있지만, ^^ 당연히 여러분이 사용 중인 언어에 해당하는 예제가 이미 웹에는 있을 것입니다.

How to get the facebook signed request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9046207/how-to-get-the-facebook-signed-request-in-c-sharp

string appSecret = "[...app_secret...]";
string signedRequest = Request.Form["signed_request"];

string data = DecodeSignedRequest(signedRequest, appSecret);

public static string DecodeSignedRequest(string signed_request, string app_secret)
{
    try
    {
        if (signed_request.Contains("."))
        {
            string[] split = signed_request.Split('.');

            string signatureRaw = FixBase64String(split[0]);
            string dataRaw = FixBase64String(split[1]);

            // the decoded signature
            byte[] signature = Convert.FromBase64String(signatureRaw);

            byte[] dataBuffer = Convert.FromBase64String(dataRaw);

            // JSON object
            string data = Encoding.UTF8.GetString(dataBuffer);

            byte[] appSecretBytes = Encoding.UTF8.GetBytes(app_secret);
            System.Security.Cryptography.HMAC hmac = new System.Security.Cryptography.HMACSHA256(appSecretBytes);
            byte[] expectedHash = hmac.ComputeHash(Encoding.UTF8.GetBytes(split[1]));
            if (expectedHash.SequenceEqual(signature))
            {
                return data;
            }
        }
    }
    catch
    {
        // error
    }
    return "";
}

private static string FixBase64String(string str)
{
    while (str.Length % 4 != 0)
    {
        str = str.PadRight(str.Length + 1, '=');
    }
    return str.Replace("-", "+").Replace("_", "/");
}

위의 과정을 거쳐 signed_request를 해독하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user_id":"520333434958903","algorithm":"HMAC-SHA256","issued_at":1705146378}

바로 저 "user_id"를 기준으로 서비스에 등록된 사용자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용자 계정 해제에 이와 유사한 메뉴가 하나 더 있습니다.

facebook_user_withdraw_1.png

위의 화면처럼, "사용자 데이터 삭제"이기 때문에 "데이터 삭제 콜백 URL"로 선택하고 주소를 등록하면 그쪽으로 콜백이 있을 것 같은데,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아무런 요청도 없습니다.

공식 문서에 보면,

데이터 삭제 요청 콜백
;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development/create-an-app/app-dashboard/data-deletion-callback/

데이터 삭제 콜백은 앱 사용자가 앱을 삭제하거나 Facebook 계정 설정에서 앱과 공유하는 데이터(예: 이메일 주소)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삭제할 때마다 호출됩니다.


아마도, 스마트폰의 앱과 연동하는 유형에서 해당 앱을 삭제하는 것만으로 콜백을 전달하는 걸로 보입니다. 나중에 이런 앱을 만들어 테스트해 보면 알 수 있겠지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4.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34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471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44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21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4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8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4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63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02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8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45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365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82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07.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49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8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6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70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14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82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68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09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83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31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9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