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11. C# - NonGC(FOH) 영역에 .NET 개체를 생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3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538

닷넷: 2210. C# - Native 메모리에 .NET 개체를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537

닷넷: 2211. C# - NonGC(FOH) 영역에 .NET 개체를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538




C# - NonGC(FOH) 영역에 .NET 개체를 생성

지난 글에서,

C# - Native 메모리에 .NET 개체를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3537

.NET 개체를 임의로 네이티브 메모리에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재미있는 건 마이크로소프트도 이미 저 방식을 CLR 내부에서 사용하고 있었다는 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FOH를 다시 한번 읽어보시면,

.NET 8 - NonGC Heap / FOH (Frozen Object Heap)
; https://www.sysnet.pe.kr/2/0/13536

이번엔 새롭게 해석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저 2개의 글을 이해하셨다면, 이제 아래의 글이 더욱 재미있을 것입니다. ^^

Exploring .NET frozen segments
; https://minidump.net/exploring-frozen-segments/

현재 FOH는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에서만 사용하고 있을 텐데, 위의 글에서는 숨겨져 있는 메서드를 사용해 우리도 FOH를 등록/해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핵심은 공개되지 않은 메서드 2개인데요, 따라서 현재는 Reflection으로 이렇게 감싸야 합니다.

using System.Reflection;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GCExtension
{
    internal static IntPtr RegisterFrozenSegment(IntPtr sectionAddress, nint sectionSize)
    {
        return (IntPtr)typeof(GC).GetMethod("_RegisterFrozenSegment",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Static)!
            .Invoke(null, [sectionAddress, sectionSize])!;
    }

    internal static void UnregisterFrozenSegment(IntPtr segment)
    {
        typeof(GC).GetMethod("_UnregisterFrozenSegment", BindingFlags.NonPublic | BindingFlags.Static)!
            .Invoke(null, [segment]);
    }
}

그럼 ^^ 위의 메서드를 이용해서 지난 글에서처럼 닷넷 개체를 FOH에 등록해 볼까요? 이번엔 MyObject 사용자 개체 대신 문자열을 생성해 볼 텐데요, 코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https://minidump.net/exploring-frozen-segments/
public class StringExtension
{
    public static int GetAllocatedStringSize(ReadOnlySpan<char> data)
    {
        int headerSize = IntPtr.Size + IntPtr.Size + sizeof(int); // object header + method-table ptr + len(string)
        return headerSize + ((data.Length + 1) * sizeof(char));
    }

    public static unsafe string AllocateString(void* address, ReadOnlySpan<char> data)
    {
        var ptr = (byte*)address;

        // Write the header
        *(nint*)ptr = 0;
        ptr += sizeof(nint);

        // Retrieve the method-table pointer
        var mt = typeof(string).TypeHandle.Value;

        // Write it
        *(nint*)ptr = mt;
        ptr += sizeof(nint);

        *(int*)ptr = data.Length;
        ptr += sizeof(int);

        var destination = new Span<char>(ptr, data.Length + 1);

        data.CopyTo(destination);
        destination[^1] = '\0';

        var strRef = (nint)address + sizeof(nint);
        return Unsafe.As<nint, string>(ref strRef);
    }
}

이를 이용해 네이티브 메모리를 할당한 후 문자열 복사를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string text = new string('c', short.MaxValue * 2);

int objectSize = StringExtension.GetAllocatedStringSize(text);

/* NativeMemory.AlignedAlloc
The current design of CoreCLR's FrozenObjectHeapManager has certain design limitations such as:
    * Large objects are not supported.
    * Objects requiring unusual data alignment are not supported.
*/
var allocated = NativeMemory.AlignedAlloc((nuint)objectSize, (nuint)IntPtr.Size);
NativeMemory.Clear(allocated, (nuint)objectSize);

// textOnNative == 네이티브 메모리에 보관한 문자열 개체
string textOnNative = StringExtension.AllocateString(allocated, text);

마지막으로, 저렇게 구성한 네이티브 메모리를 FOH에 등록만 해주면 됩니다.

var segment = GCExtension.RegisterFrozenSegment((IntPtr)allocated, objectSize);

fixed (char* ptr = textOnNative)
{
    Console.WriteLine($"address of text: {(nint)ptr:x}");
}

Console.WriteLine($"address of AlignedAlloc: {(nint)allocated:x}");
Console.WriteLine($"address of FOH: {segment:x}");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GCExtension.UnregisterFrozenSegment(segment);

실행 시 중간에 넣어둔 출력 결과가 이렇게 나오고,

address of text: 1e48045f18c
address of AlignedAlloc: 1e48045f178
address of FOH: 1e4e3b2d9d0

이와 함께 Console.ReadLine으로 걸렸을 때 windbg로 연결하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0:014> !eeheap
...[생략]...
========================================
Number of GC Heaps: 1
----------------------------------------
Small object heap
         segment            begin        allocated        committed allocated size   committed size  
generation 0:
    0224f990f320     01e4e8400028     01e4e841f0e0     01e4e8421000 0x1f0b8 (127160) 0x21000 (135168)
generation 1:
    0224f990f270     01e4e8000028     01e4e8000028     01e4e8001000                  0x1000 (4096)   
generation 2:
    0224f990f1c0     01e4e7c00028     01e4e7c00028     01e4e7c01000                  0x1000 (4096)   
Frozen object heap
         segment            begin        allocated        committed allocated size   committed size  
    01e4e3aa7620     01e480000008     01e480003d30     01e480010000 0x3d28 (15656)   0x10000 (65536) 
    01e4e3b2d9d0     01e48045f180     01e48047f18a     01e48047f18a 0x2000a (131082) 0x20012 (131090)
Large object heap
         segment            begin        allocated        committed allocated size   committed size  
    0224f990f3d0     01e4e8800028     01e4e8820060     01e4e8821000 0x20038 (131128) 0x21000 (135168)
Pinned object heap
         segment            begin        allocated        committed allocated size   committed size  
    0224f990ec40     01e4e5c00028     01e4e5c07ff0     01e4e5c11000 0x7fc8 (32712)   0x11000 (69632) 
------------------------------
GC Allocated Heap Size:    Size: 0x6adea (437738) bytes.
GC Committed Heap Size:    Size: 0x85012 (544786) bytes.

Total bytes consumed by CLR: 0x39c012 (3784722)

우리가 출력한 "address of FOH"의 값이 segment 칼럼 값에 해당하고, "address of AlignedAlloc"에 +8을 한 값이 "begin" 칼럼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Object Header를 넘어서 Method Table을 가리키는 첫 번째 개체의 위치를 "begin"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FOH의 특성상 불멸 객체만 담아둔다고 했는데요, 따라서 관리 개체의 메모리 구조만 맞춰서 저렇게 만들어 두면 GC의 영향도 받지 않으니 속도 향상에 나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를 기반으로 FOH 영역임을 런타임에서 인식할 수 있다면 RyuJit의 입장에서도 그 영역에 담긴 개체들은 불멸할 것임을 보증 받을 수 있으므로 코드 생성에 유리했을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그런데, 그런 의도와는 다르게 _RegisterFrozenSegment와 함께 _UnregisterFrozenSegment까지 만들어 두었다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물론 Unregister를 해도 영향은 없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네이티브 메모리를 해제만 하지 않으면 되기 때문인데, 어쨌든 닷넷 런타임 측에서도 아마 프로세스 종료 시점에나 Unregister/Free를 같이 하는 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72정성태11/25/20225395.NET Framework: 2071. 닷넷에서 ESP/RS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1정성태11/25/20225060Windows: 214. 윈도우 - 스레드 스택의 "red zone"
13170정성태11/24/20225336Windows: 213. 윈도우 - 싱글 스레드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을까요?
13169정성태11/23/20225906Windows: 212. 윈도우의 Protected Process (Light) 보안 [1]파일 다운로드2
13168정성태11/22/20225257제니퍼 .NET: 31.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9) - DB 서비스에 부하가 걸렸다?!
13167정성태11/21/20225276.NET Framework: 2070. .NET 7 - Console.ReadKey와 리눅스의 터미널 타입
13166정성태11/20/20224998개발 환경 구성: 651. Windows 사용자 경험으로 WSL 환경에 dotnet 런타임/SDK 설치 방법
13165정성태11/18/20224882개발 환경 구성: 650. Azure - "scm" 프로세스와 엮인 서비스 모음
13164정성태11/18/20225829개발 환경 구성: 649. Azure - 비주얼 스튜디오를 이용한 AppService 원격 디버그 방법
13163정성태11/17/20225737개발 환경 구성: 648.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인식하는 방법
13162정성태11/15/20226788.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13161정성태11/14/20226074.NET Framework: 2068. C# - PublishSingleFile로 배포한 이미지의 역어셈블 가능 여부 (난독화 필요성) [4]
13160정성태11/11/20225990.NET Framework: 2067. C# - PublishSingleFile 적용 시 native/managed 모듈 통합 옵션
13159정성태11/10/20229279.NET Framework: 2066. C# - PublishSingleFile과 관련된 옵션 [3]
13158정성태11/9/20225439오류 유형: 826. Workload definition 'wasm-tools' in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 [...] conflicts with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net7'
13157정성태11/8/20226081.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156정성태11/7/20227023.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155정성태11/4/20226477디버깅 기술: 183. TCP 동시 접속 (연결이 아닌) 시도를 1개로 제한한 서버
13154정성태11/3/20225960.NET Framework: 2063.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파일 다운로드1
13153정성태11/2/20227268.NET Framework: 2062. C#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SYN_SENT, SYN_RECV)
13152정성태11/1/20225852.NET Framework: 2061. ASP.NET Core - DI로 추가한 클래스의 초기화 방법 [1]
13151정성태10/31/20226029C/C++: 161. Windows 11 환경에서 raw socket 테스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50정성태10/30/20225990C/C++: 160. Visual Studio 2022로 빌드한 C++ 프로그램을 위한 다른 PC에서 실행하는 방법
13149정성태10/27/20225959오류 유형: 825. C# - CLR ETW 이벤트 수신이 GCHeapStats_V1/V2에 대해 안 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148정성태10/26/20225901오류 유형: 82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net5.0'. Ensure that restore has run and that you have included 'net5.0' in the TargetFramew
13147정성태10/25/20224973오류 유형: 823. Visual Studio 2022 - Unable to attach to CoreCLR. The debugger's protocol is incompatible with the debuggee.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