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Linux: 69.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540

개발 환경 구성: 705. "Docker Desktop for Windows" -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의 소켓 주소 바인딩(IPv4/IPv6 loopback, Any)
; https://www.sysnet.pe.kr/2/0/13548

개발 환경 구성: 706. C# - 컨테이너에서 실행하기 위한 (소켓) 콘솔 프로젝트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3549

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 https://www.sysnet.pe.kr/2/0/13574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예제 코드를 작성한 다음,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Loopback, 15000);
        socket.Bind(ep);

        Thread.Sleep(5000);

        socket.Close();
    }
}

윈도우 또는 리눅스 데스크톱에서 실행하면 잘 동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Visual Studio에서 "Add" / "Docker Support..." 메뉴를 선택해 Docker 환경에서 실행하도록 바꾸면 이제 Bind에서는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Cannot assign requested address
  Source=System.Net.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Socket.DoBind(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Bind(EndPoint localEP)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말 그대로 IPv6의 경우 Localhost Loopback 주소에 대해서는 컨테이너 환경에서 바인딩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Any 주소를 직접 바인딩하는 식으로 우회해야 합니다.

// 아래의 코드는 Container 환경에서도 동작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Any, 15000);

socket.Bind(ep); // IPv6Any == "::"

그런데, 저게 별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애당초 컨테이너 환경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자체가 (IPv6가 아닌) IPv4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잘 동작합니다. ^^)




문서에 따르면,

Enable IPv6 support
; https://docs.docker.com/config/daemon/ipv6/

IPv6를 사용하기 위해 ("Docker Desktop for Windows"의 경우 %USERPROFILE%\.docker 디렉터리에 위치한) daemon.json 파일에 다음의 내용을 추가하면 된다고 합니다.

{
	"builder": { "gc": { "defaultKeepStorage": "20GB", "enabled": true } },
	"experimental": true,
        "ip6tables":  true,
	"features": { "buildkit": true }
}

하지만, 제가 해보니까 저건 그때 당시에만 "experimental"일 뿐이었고, 현재는 통합이 된 듯합니다. 그래서 그냥 ipv6 네트워크를 곧장 생성할 수 있습니다.

c:\temp> docker network create --ipv6 --subnet 2001:0DB8::/112 ip6net

c:\temp> docker network ls
NETWORK ID     NAME      DRIVER    SCOPE
1745376123f7   bridge    bridge    local
802205405723   host      host      local
10c5265fee2d   ip6net    bridge    local
4ad2d57a8bca   none      null      local

그다음, 컨테이너를 위에서 생성한 네트워크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다음,

c:\temp> docker run --rm --network ip6net -p 15000:15000 --name ConsoleApp1 -it 2dee319b7378 /bin/bash

다시 AddressFamily.InterNetworkV6 + IPAddress.IPv6Loopback 바인딩을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실수로라도 아래와 같이 바인딩을 시도하면,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Loopback, 15000);
socket.Bind(ep);

이런 오류를 보게 될 것입니다. ^^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14): The system detected an invalid pointer address in attempting to use a pointer argument in a call.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Boolean disconnectOnFailure,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DoBind(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Bind(EndPoint localEP)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11정성태4/7/20234534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4161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4312.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4205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959.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733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4131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444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820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454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573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210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967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957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615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934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210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379.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441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555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947.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427.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637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751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926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369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