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16. C# - SemaphoreSlim 사용 시 주의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84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156

.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
; https://www.sysnet.pe.kr/2/0/13157

닷넷: 2216. C# - SemaphoreSlim 사용 시 주의점
; https://www.sysnet.pe.kr/2/0/13555

닷넷: 2217. C# - 최댓값이 1인 SemaphoreSlim 보다 Mutex 또는 lock(obj)를 선택하는 것이 나은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3558

디버깅 기술: 195. windbg 분석 사례 - Semaphore 잠금으로 인한 Hang 현상 (닷넷)
; https://www.sysnet.pe.kr/2/0/13560

닷넷: 2284. C# - async 메서드에서의 lock/Monitor.Enter/Exit 잠금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97

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98




C# - SemaphoreSlim 사용 시 주의점

이전 글에서,

windbg - thin/fat lock 없이 동작하는 Monitor.Wait + Pulse
; https://www.sysnet.pe.kr/2/0/13553

마지막에 "Wait/Pulse(All)를 lock(obj) 형태처럼 동작해야 할 코드에 응용하는 것은 자칫 디버깅을 힘들게 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라는 글로 맺었는데요, 하필 그에 해당하는 시나리오로 사용하는 타입이 바로 SemaphoreSlim입니다.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156

SemaphoreSlim은 (AvailableWaitHandle 속성을 접근하지 않는 한) 커널 동기화 개체를 사용하지 않고 Wait/Pulse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정 스레드에서 SemaphoreSlim.Wait을 호출하고 지나간 경우, Count 값을 하나 소진만 할 뿐이어서 도대체 어떤 스레드가 Wait을 호출했는지 찾아내는 것이 여간 곤혹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볼까요?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SemaphoreSlim _lock = new SemaphoreSlim(1, 1);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continue...");
        Console.ReadLine();

        Thread t = new Thread(() =>
        {
            _lock.Wait();

            try
            {
                Console.WriteLine("Hello, Lock!");
            }
            finally { _lock.Release(); }
        });

        _lock.Wait();
        Console.WriteLine("Hello, World!");

        try
        {
            t.Start();
            t.Join();
        }
        finally { _lock.Release(); }
    }
}

위의 예제를 실행 후 "Press any key to continue..." 메시지가 출력된 시점에 windbg로 attach한 다음, thinlock 상황을 보면 1개가 열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0:006>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00000263657b6040 00007fffeb46ce00       32 ThinLock owner 1 (0000026363d16490) Recursive 0
Found 1 objects.

일단 저건 SemaphoreSlim과는 무관한데요, Console.ReadLine으로 인해 내부에서 사용한 System.IO.TextReader+SyncTextReader에 대한 lock을 사용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 System.IO\TextReader.cs
[MethodImpl(MethodImplOptions.Synchronized)]
public override string ReadLine()
{
    return _in.ReadLine();
}

그다음 Enter를 눌러 "Hello, World" 출력까지 진행한 시점에 thinlock을 보면,

0:005>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05>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2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지난 글에 설명한 Wait/Pulse의 동작에 따라 위와 같이 "Total 2"라는 것만 알 수 있을 뿐 도대체 어떤 스레드에서 Wait을 풀고 있지 않아 그런 것인지 추적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물론, 위의 경우에는 2개의 스레드뿐이어서 호출 스택을 따라 _semaphore.Wait을 먼저 호출한 코드를 찾아 분석하면 되지만, 만약 수많은 스레드가 동작 중인 Web Application 등에서 저런 문제가 발생하면 분석 시간을 운에 맡기게 됩니다.

또한, Mutex와는 달리 Semaphore는 스레드 재진입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런 특성상, 내부적으로 (lock이라고 부를 수 없는) lock을 소유한 스레드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지도 않습니다. Slim해서 성능적으로 유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디버깅을 염두에 둔다면 (시나리오가 맞는 경우) 차라리 Mutex가 나을 정도입니다.




SemaphoreSlim의 또 다른 단점이 있다면, Dispose 처리가 미흡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코드는,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SemaphoreSlim _semaphore = new SemaphoreSlim(1, 1);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 =>
        {
            _semaphore.Wait(); // 2초 후에 SemaphoreSlim 자원이 해제되지만 여전히 wait 상태로 무한 대기

            try
            {
                Console.WriteLine("Hello, Lock!");
            }
            finally { _semaphore.Release(); }
        });

        _semaphore.Wait();
        Console.WriteLine("Hello, World!");

        t.Start();
        Thread.Sleep(2000);
            
        _semaphore.Dispose(); // 2초 후에 Main 스레드의 SemaphoreSlim을 자원 해제

        t.Join();
    }
}

2초 후에 SemaphoreSlim.Dispose가 호출되지만 이전에 대기했던 스레드, 즉, (위의 경우에는 1개지만) Wait 중인 스레드들이 영원히 무한 대기 상태에 빠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Dispose 전에는 Release를 반드시 해야 하고,

_semaphore.Release();
Thread.Sleep(16); // 임의 시간 대기, 그렇지 않으면 Dispose 호출로 인해 Wait 대기 중인 스레드가 깨어나 Release를 호출할 때 예외 발생
_semaphore.Dispose();

Release와 Dispose 사이의 임의 시간을 결정할 수 없다면 차라리 Wait 중인 스레드의 Release에 try/catch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Thread t = new Thread(() =>
{
    _semaphore.Wait();

    try
    {
        Console.WriteLine("Hello, Lock!");
    }
    finally
    {
        try
        { _semaphore.Release(); }
        catch { }
    }
});

_semaphore.Wait();
Console.WriteLine("Hello, World!");

t.Start();
Thread.Sleep(2000);

_semaphore.Release();
_semaphore.Dispose();

하지만, 저것도 그다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만약 여러 개의 Wait을 수신 대기하는 스레드들이 있는 시나리오라면 처음 한 번 깨어난 스레드만 대기가 풀리고 나머지 스레드는 여전히 무한 대기에 빠집니다.

for (int i = 0; i < 10; i++)
{
    new Thread(() =>
    {
        Thread.Sleep(500);

        _semaphore.Wait(); // Release + Dispose로 인해 1개만 풀리고 9개는 무한 대기

        try
        {
            Console.WriteLine("Hello, Lock!");
        }
        finally
        {
            try
            { _semaphore.Release(); }
            catch { }
        }
    }).Start();
}

_semaphore.Wait();
Console.WriteLine("Hello, World!");

Thread.Sleep(2000);

_semaphore.Release();
_semaphore.Dispose();

이 상황을 해결하려면 Reflection까지 도입해 Release와 Dispose 사이에 대기하는 코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_semaphore.Release();

// 대기 스레드가 없어질 때까지 Dispose 보류
while (true)
{
    Thread.Sleep(16);
    if (IsWaitCountZero(_semaphore) == true)
    {
        break;
    }
}

_semaphore.Dispose();

private static bool IsWaitCountZero(SemaphoreSlim semaphore)
{
    object value = typeof(SemaphoreSlim).GetField("m_waitCount",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GetValue(semaphore);
    return (int)value == 0;
}

정말 까다롭죠? ^^;




비록 Semaphore라는 자원의 성격상 initialCount == 1, maxCount == 1로 설정해 Critical Section을 지정하는 용도로 쓰는 것이 가능하지만 위에서 보다시피 단지 그 목적으로 활용할 거라면 차라리 lock(obj) 구문, 또는 Mutex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2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56정성태9/23/201427487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280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1754정성태9/22/201424657VC++: 80. 내 컴퓨터에서 C++ AMP 코드가 실행이 될까요? [1]
1753정성태9/22/201420611오류 유형: 240. Lync로 세미나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1]
1752정성태9/21/201441071Windows: 100. 윈도우 8 - RDP 연결을 이용해 VNC처럼 사용자 로그온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 [5]
1751정성태9/20/201438951.NET Framework: 464. 프로세스 간 통신 시 소켓 필요 없이 간단하게 Pipe를 열어 통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50정성태9/20/201423832.NET Framework: 463. PInvoke 호출을 이용한 비동기 파일 작업파일 다운로드1
1749정성태9/20/201423732.NET Framework: 462. 커널 객체를 위한 null DACL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48정성태9/19/201425385개발 환경 구성: 238. [Synergy] 여러 컴퓨터에서 키보드, 마우스 공유
1747정성태9/19/201428487오류 유형: 239. psexec 실행 오류 -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746정성태9/18/201426106.NET Framework: 461. .NET EXE 파일을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에 상관없이 실행할 수 있을까요? - 두 번째 이야기 [6]파일 다운로드1
1745정성태9/17/201423037개발 환경 구성: 237. 리눅스 Integration Services 버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1]
1744정성태9/17/201431064.NET Framework: 460. 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4]파일 다운로드1
1743정성태9/16/201420985오류 유형: 238. 설치 오류 - Failed to get size of pseudo bundle
1742정성태8/27/201426973개발 환경 구성: 236.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2]
1741정성태8/26/201421334.NET Framework: 459. GetModuleHandleEx로 알아보는 .NET 메서드의 DLL 모듈 관계파일 다운로드1
1740정성태8/25/201432522.NET Framework: 458.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739정성태8/24/201426552.NET Framework: 457. 교착상태(Dead-lock) 해결 방법 - Lock Leveling [2]파일 다운로드1
1738정성태8/23/201422049.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파일 다운로드1
1737정성태8/20/201419765VS.NET IDE: 93. Visual Studio 2013 동기화 문제
1736정성태8/19/201425579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2]파일 다운로드1
1735정성태8/19/201418226.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1734정성태8/13/201419881오류 유형: 237. Windows Media Player cannot access the file. The file might be in use, you might not have access to the computer where the file is stored, or your proxy settings might not be correct.
1733정성태8/13/201426363.NET Framework: 454. EmptyWorkingSet Win32 API를 사용하는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732정성태8/13/201434480Windows: 99.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1731정성태8/11/201427085개발 환경 구성: 235. 점(.)으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탐색기에서 만드는 방법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