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22. C# -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3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닷넷: 2222. C# -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3570

닷넷: 2223. C# - await 호출과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3571

닷넷: 2224. C# - WPF의 Dispatcher Queue로 알아보는 await 호출의 hang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3572




C# -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

WPF의 경우, 재미있게도 Dispatcher Queue에 이벤트를 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NET Framework 4.8 WPF 프로젝트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Dispatcher.Hooks.OperationStarted += Hooks_OperationStarted;
    Dispatcher.Hooks.OperationCompleted += Hooks_OperationCompleted;
    Dispatcher.Hooks.OperationPosted += Hooks_OperationPosted;
}

// Dispatcher 작업이 수행된 경우 알림
private void Hooks_OperationCompleted(object sender, DispatcherHookEventArgs e)
{
}

// Dispatcher 작업이 시작하는 시점에 알림
private void Hooks_OperationStarted(object sender, DispatcherHookEventArgs e)
{
}

// Dispatcher에 작업이 추가된 경우 알림
private void Hooks_OperationPosted(object sender,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HookEventArgs e)
{
}

아마도 대부분의 경우, Dispatcher는 UI 스레드와 연동하는 용도로 사용할 텐데요, 실제로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

private async void Window_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new Thread(() =>
    {
        this.textBox1.Text = "Hello World"; // 2차 스레드에서 UI 요소 접근으로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예외 발생
    }).Start();
}

위의 코드는 다들 예상하시는 것처럼, UI 요소를 생성하지 않은 스레드로부터 접근한 탓에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The calling thread cannot access this object because a different thread owns it.'" 예외가 발생합니다.

WPF의 경우 위의 문제를 Dispatcher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해결하는데요,

new Thread(async () =>
{
    // 아래의 3가지 방식은 모두 동일한 Dispatcher를 접근
    // Application.Current.Dispatcher.Invoke(() => 
    // Dispatcher.Invoke(() =>
    this.textBox1.Dispatcher.Invoke(() => // 동기 방식으로 UI에 전달
    {
        this.textBox1.Text = "Hello World1";
    });

    // this.textBox1.Dispatcher.BeginInvoke(() => // 비동기 방식으로 UI에 전달
    // {
    //     this.textBox1.Text = "Hello World2";
    // });
    
    // await this.textBox1.Dispatcher.InvokeAsync(() => // await 비동기 방식으로 UI에 전달
    // {
    //     this.textBox1.Text = "Hello World3";
    // });

}).Start();

대표적으로 Invoke가 된 경우, Dispatcher에 전달되었는지를 Hooks_OperationPosted 이벤트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Hooks_OperationPosted(object sender,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HookEventArgs e)
{
    string name = GetName(e.Operation);
    Console.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name}");
}

static string GetName(DispatcherOperation dop)
{
    PropertyInfo pi = typeof(DispatcherOperation).GetProperty("Name",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return pi.GetValue(dop) as string;
}

단지, Dispatcher를 우리만 쓰는 것은 아니므로 저렇게 하면 너무 많은 출력 결과가 나와 구분이 잘 안되는데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코드를 곁들인 후,

new Thread(() =>)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Application.Current.Dispatcher.Invoke(() =>
    {
        this.textBox1.Text = "Hello World1";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

F5 디버깅으로 실행하면 Output 창에 다음과 같은 출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략]...
[1] System.Windows.Window.b__204_0
[9]===============================================
[9] WpfApp1.MainWindow.<Window_Loaded>b__10_1
[1] System.Windows.Media.MediaContext.RenderMessageHandler
[9]===============================================
[1] System.Windows.Documents.TextSelection.UpdateCaretStateWorker
...[생략]...

(Invoke에 전달한 익명 함수가 C# 컴파일러에 의해 분리돼 "WpfApp1.MainWindow.<Window_Loaded>b__10_1"라는 이름으로 컴파일이 돼 "====" 식별자를 두지 않았다면 아마 찾기 힘들 것입니다. 게다가, 저 이름은 상황에 따라 컴파일 시 바뀔 수 있습니다.)

자... 결과를 보면, "===" 식별자를 출력한 스레드 ID가 9번이고, 이와 함께 Hooks_OperationPosted도 9번 스레드에서 실행이 됐습니다. 따라서, 저 이벤트 핸들러는 Dispatcher에 항목을 Enqueue하는 주체를 기준으로 실행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 저렇게 Dispatcher에 추가된 항목은 UI 스레드가 여유가 될 때 직렬로 실행해 줍니다.




재미 삼아, Hooks_OperationPosted에 전달된 DispatcherHookEventArgs 인자를 이용해 우리가 직접 Invoke를 해볼까요? ^^

DispatcherHookEventArgs 타입의 e 인스턴스를 Visual Studio의 Watch 창으로 조사하다 보면 _method 필드가 왠지 그 역할을 하는 듯합니다. (그냥 감으로 잡아내야 합니다. ^^; 혹은 WPF 소스코드를 분석하던가!)

따라서, 다음과 같이 코딩을 추가해 주면,

private void Hooks_OperationPosted(object sender,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HookEventArgs e)
{
    string name = GetName(e.Operation);
    Console.WriteLine($"[{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name}");

    string target = "WpfApp1.MainWindow.<Window_Loaded>b__10_1";
    if (name == target)
    {
        System.Delegate method = GetMethod(e.Operation);

        if (method is Action action)
        {
            action();
        }
    }
}

static System.Delegate GetMethod(DispatcherOperation dop)
{
    FieldInfo fi = typeof(DispatcherOperation).GetField("_method", BindingFlags.Instance | BindingFlags.NonPublic);
    return fi.GetValue(dop) as System.Delegate;
}

실행 시, "this.textBox1.Text = "Hello World1";" 코드에서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The calling thread cannot access this object because a different thread owns it.'" 예외가 발생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UI 스레드가 아닌 9번 스레드에서 실행했으므로 이전과 동일한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그렇긴 해도, 어쨌든 우리가 원하는 결과는 얻었습니다. ^^ 테스트를 위해 UI를 접근하지 않는 Invoke 코드로 바꾸면 예외 없이 실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런 코드를 작성해 현업 프로그램에 사용할 것은 아니므로 쓸데없는 설명이 될 수 있지만, 마지막으로 하나 더 언급할 것이 있습니다.

위의 Hooks_OperationPosted에서 action() 호출을 해도, Dispatcher Queue에 아직 그 작업 항목은 남아 있기 때문에 이후 UI 스레드에 의해 중복 실행됩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건, Hooks_OperationPosted 이벤트가 호출되는 것은 (이전에도 언급했듯이) 호출 측 스레드에 의해 Dispatcher Queue에 작업을 추가하는 순간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만약 이 순간 UI 스레드가 놀고 있다면 곧바로 깨어나 Hooks_OperationPosted에 알림 중인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ooks_OperationPosted에서의 action() 호출과 UI 스레드가 _method 작업을 실행하는 순서는 엎치락뒤치락 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96정성태12/19/201810230개발 환경 구성: 424.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11795정성태12/19/201812656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1]
11794정성태12/16/201810010오류 유형: 508. Get-AzureWebsite : Request to a downlevel service failed.
11793정성태12/16/201811649개발 환경 구성: 423. NuGet 패키지 제작 - Native와 Managed DLL을 분리하는 방법 [1]
11792정성태12/11/201812407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1791정성태12/11/201812415VS.NET IDE: 130. C/C++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NET Core EXE를 지정하는 경우 닷넷 디버깅이 안 되는 문제 [1]
11790정성태12/11/201810736오류 유형: 507. Could not save daemon configuration to C:\ProgramData\Docker\config\daemon.json: Access to the path 'C:\ProgramData\Docker\config' is denied.
11789정성태12/10/201820642Windows: 153. C# - USB 장치의 연결 및 해제 알림을 위한 WM_DEVICECHANGE 메시지 처리 [2]파일 다운로드2
11788정성태12/4/201810552오류 유형: 506. SqlClient -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Couldn't store <2151292191> in ... Column
11787정성태11/29/201814530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1173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13599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13291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1384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1153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13365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14842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15227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13013.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12032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1280.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13829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1687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1449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13731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2905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