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30. C# - 비동기 호출을 취소하는 CancellationToken의 간단한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888

닷넷: 2218. C# - (예를 들어, Socket) 비동기 I/O에 대한 await 호출 시 CancellationToken을 이용한 취소
; https://www.sysnet.pe.kr/2/0/13561

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
; https://www.sysnet.pe.kr/2/0/13580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

예전 글에서,

C# - (예를 들어, Socket) 비동기 I/O에 대한 await 호출 시 CancellationToken을 이용한 취소
; https://www.sysnet.pe.kr/2/0/13561

.NET Framework 환경의 NetworkStream.WriteAsync 비동기 메서드가 CancellationToken에 반응하지 않는다고 했는데요, 이 문제는 NetworkStream.ReadAsync 메서드에서도 그대로 나타납니다.

Socket clntSocket = socket.Accept();
NetworkStream ns = new NetworkStream(clntSocket);
while (true)
{
    byte [] buffer = new byte[1024];
    Console.WriteLine("Receive [before]");
    CancellationTokenSource 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3000);
    int received = await ns.ReadAsync(buffer, 0, buffer.Length, cts.Token);
    Console.WriteLine("Receive [after]");
}

위와 같이 실행하면, (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ns.ReadAsync는 3초 후에도 작업을 취소하지 못하고 await 콜백을 영원히 이어나가지 못합니다.




이 외에도 NetworkStream은 Socket.ReceiveTimeout, Socket.SendTimeout에도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전 글"에서 (.NET Framework에서 구현한) NetworkStream의 ...Async 메서드는 내부적으로 APM(Begin/End...) 비동기 메서드 호출을 사용한다고 했는데요, 이로 인해 Socket의 timeout 설정들이 적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냥 .NET Framework 환경에서 NetworkStream으로 비동기를 호출했을 때 timeout을 지정하는 것은 그냥 포기해야 합니다. (대신 우회 방법으로.)

또한 Socket 타입에서도 SendAsync, ReceiveAsync가 제공되는데 이것 역시 SendTimeout, ReceiveTimeout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clntSocket.ReceiveTimeout = 3000;

byte[] buffer = new byte[1024];
ArraySegment<byte> seg = new ArraySegment<byte>(buffer);

await clntSocket.ReceiveAsync(seg, SocketFlags.None); // 3초 지나도 await 이후의 콜백으로 진행하지 못함
            // 참고로, (.NET Framework에서 구현한) Socket 타입의 SendAsync, ReceiveAsync는 CancellationToken 인자를 아예 받지 않습니다.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에서도 이에 대해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

Socket.ReceiveTimeout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receivetimeout

Gets or sets a value that specifies the amount of time after which a synchronous Receive call will time out.

Socket.SendTimeout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sendtimeout

Gets or sets a value that specifies the amount of time after which a synchronous Send call will time out.





그렇다면 .NET Core/5+ 환경은 어떨까요? 마찬가지로 Socket 타입의 경우 SendAsync, ReceiveAsync는 SendTimeout, ReceiveTimeout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clntSocket.ReceiveTimeout = 3000;

byte[] buffer = new byte[1024];
ArraySegment<byte> seg = new ArraySegment<byte>(buffer);

await clntSocket.ReceiveAsync(seg, SocketFlags.None); // 3초 지나도 await 이후의 콜백으로 진행하지 못함

하지만, .NET Framework과는 달리 CancellationToken을 받는 메서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Memory<byte> seg = new Memory<byte>(buffer);
CancellationTokenSource 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3000);

await clntSocket.ReceiveAsync(seg, cts.Token); // 3초 후에 "System.OperationCanceledException: The operation was canceled." 예외 발생

Memory<byte> seg = new Memory<byte>(buffer);
CancellationTokenSource 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3000);

await clntSocket.SendAsync(seg, cts.Token); // 3초 후에 "System.OperationCanceledException: The operation was canceled." 예외 발생

Cancel 동작이 잘 수행됩니다. 그러니까 .NET Core/5+는 비동기 환경의 경우 (NetworkStream에서와 동일하게) CancellationToken으로 일관성있게 timeout 처리를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80정성태10/15/201424238오류 유형: 249. The application-specific permission settings do not grant Local Activation permission for the COM Server application with CLSID
1779정성태10/15/201419761오류 유형: 248. Active Directory에서 OU가 지워지지 않는 경우
1778정성태10/10/201418226오류 유형: 247. The Netlogon service could not create server share C:\Windows\SYSVOL\sysvol\[도메인명]\SCRIPTS.
1777정성태10/10/201421328오류 유형: 246. The processing of Group Policy failed. Windows attempted to read the file \\[도메인]\sysvol\[도메인]\Policies\{...GUID...}\gpt.ini
1776정성태10/10/201418341오류 유형: 245. 이벤트 로그 - Name resolution for the name _ldap._tcp.dc._msdcs.[도메인명]. timed out after none of the configured DNS servers responded.
1775정성태10/9/201419461오류 유형: 244. Visual Studio 디버깅 (2)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1774정성태10/9/201426656개발 환경 구성: 246. IIS 작업자 프로세스의 20분 자동 재생(Recycle)을 끄는 방법
1773정성태10/8/201429817.NET Framework: 471. 웹 브라우저로 다운로드가 되는 파일을 왜 C# 코드로 하면 안되는 걸까요? [1]
1772정성태10/3/201418615.NET Framework: 470. C# 3.0의 기본 인자(default parameter)가 .NET 1.1/2.0에서도 실행될까? [3]
1771정성태10/2/201428119개발 환경 구성: 245. 실행된 프로세스(EXE)의 명령행 인자를 확인하고 싶다면 - Sysmon [4]
1770정성태10/2/201421718개발 환경 구성: 244. 매크로 정의를 이용해 파일 하나로 C++과 C#에서 공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9정성태10/1/201424140개발 환경 구성: 243. Scala 개발 환경 구성(JVM, 닷넷) [1]
1768정성태10/1/201419560개발 환경 구성: 242. 배치 파일에서 Thread.Sleep 효과를 주는 방법 [5]
1767정성태10/1/201424669VS.NET IDE: 94. Visual Studio 2012/2013에서의 매크로 구현 - Visual Commander [2]
1766정성태10/1/201422521개발 환경 구성: 241. 책 "프로그래밍 클로저: Lisp"을 읽고 나서. [1]
1765정성태9/30/201426066.NET Framework: 469.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1764정성태9/30/201422312오류 유형: 243. 파일 삭제가 안 되는 경우 - The action can't be comleted because the file is open in System
1763정성태9/30/201423880.NET Framework: 468. PDB 파일을 연동해 소스 코드 라인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2정성태9/30/201424561.NET Framework: 467. 닷넷에서 EIP/RI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1정성태9/29/201421625.NET Framework: 466. 윈도우 운영체제의 보안 그룹 이름 및 설명 문자열을 바꾸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0정성태9/28/201419903.NET Framework: 465. ICorProfilerInfo::GetILToNativeMapping 메서드가 0x80131358을 반환하는 경우
1759정성태9/27/201431006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58정성태9/23/201437904개발 환경 구성: 239. 원격 데스크톱 접속(RDP)을 기존의 콘솔 모드처럼 사용하는 방법 [1]
1757정성태9/23/201418456오류 유형: 242. Lync로 모임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 두 번째 이야기
1756정성태9/23/201427483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271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