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43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우선, CLion에서 rus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Lion - Rust
; https://www.jetbrains.com/help/clion/rust-support.html#install

Rustup
; https://rustup.rs/

rustup-init.exe를 다운로드해 실행부터 해줍니다. 그럼 %USERPROFILE%\.cargo\bin 디렉터리에 rust 환경이 구축되는데요, 따라서 편의상 환경변수 PATH 설정에 해당 경로를 추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다음 CLion의 Plugins를 통해 "Rust" 확장을 설치하면 준비는 끝입니다. 참고로, Visual Studio와 함께 C++ 구성요소를 미리 설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Rust 프로젝트를 처음 생성하는 시점에 시스템의 C/C++ 컴파일러를 설정하는 옵션이 뜰 텐데, 그때 Visual C++ 환경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문법 공부는 천천히 시간 나는 대로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 하시고, ^^

The Rust Programming Language (번역본)
; https://doc.rust-kr.org/

곧바로 실습을 위해 CLion으로 다음과 같이 Rust Library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rust_dll_prj_1.png

기본적으로 ./src/lib.rs 파일이 생성되고 아래의 내용을 갖습니다.

pub fn add(left: usize, right: usize) -> usize {
    left + right
}

#[cfg(test)]
mod tests {
    use super::*;

    #[test]
    fn it_works() {
        let result = add(2, 2);
        assert_eq!(result, 4);
    }
}

(CLion을 통해 생성한 프로젝트 구조는 명령행에서 "cargo new testapp2 --lib"를 실행한 것과 같습니다.)

CLion은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대해 빌드 Configuration 설정을 "Test" 유형으로만 생성하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는 "Build" 메뉴를 선택해도 rlib 파일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CLion의 "Terminal" 화면에서 "cargo build"를 입력해 빌드해야 하는데요,

PS F:\rust_prj\testapp2> cargo build
   Compiling testapp2 v0.1.0 (F:\rust_prj\testapp2)
    Finished dev [unoptimized + debuginfo] target(s) in 0.27s      

그럼, ./target/debug 디렉터리에 "libtestapp2.rlib" 파일이 생성됩니다.




일단, 위와 같이 생성한 rlib 파일은 러스트 전용 라이브러리로써 Win32 DLL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C# 등에서 이용하려면) 출력을 Win32 DLL로 바꿔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프로젝트에 추가된 Cargo.toml 파일에 crate-type 값을 다음과 같이 설정해 줍니다.

[package]
name = "testapp2"
version = "0.1.0"
edition = "2021"

# See more keys and their definitions at https://doc.rust-lang.org/cargo/reference/manifest.html

[lib]
crate-type = ["cdylib"]

[dependencies]

이후, CLion의 "Edit Configurations"를 이용해 DLL로 빌드하는 모드를 하나 더 추가한 다음,

rust_dll_prj_2.png

다시 빌드하면 이제 ./target/debug 디렉터리에 testapp2.dll 파일이 생성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비록 DLL은 생성되지만 add 함수가 외부로 노출된 상태는 아닙니다. Visual C++에서처럼 dllexport와 같은 처리를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rust에서는 #[no_mangle]과 함께 extern 예약어를 적용해야 합니다.

#[no_mangle]
pub extern fn add(left: usize, right: usize) -> usize {
    left + right
}

이후 다시 빌드하고, dumpbin.exe를 이용해 DLL 정보를 확인하면,

F:\rust_prj\testapp2\target\debug> dumpbin /EXPORTS testapp2.dll
...[생략]...

    00000000 characteristics
    FFFFFFFF time date stamp
        0.00 version
           1 ordinal base
           1 number of functions
           1 number of names

    ordinal hint RVA      name

          1    0 00001000 add = add

...[생략]...


F:\rust_prj\testapp2\target\debug> dumpbin /HEADERS testapp2.dll
...[생략]...

FILE HEADER VALUES
            8664 machine (x64)
               5 number of sections
        660B6574 time date stamp Tue Apr  2 10:55:00 2024
               0 file pointer to symbol table
               0 number of symbols
              F0 size of optional header
            2022 characteristics
                   Executable
                   Application can handle large (>2GB) addresses
                   DLL

OPTIONAL HEADER VALUES
             20B magic # (PE32+)
...[생략]...

일반적인 64bit PE32+ 포맷으로 add 함수를 export 시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st 컴파일러가 출력한 결과물이 64비트 DLL이니까, calling convention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 그럼 C#에서 Rust DLL을 연결해 호출해 볼까요? ^^ 간단하게 Console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이렇게 DllImport로 연결하면,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testapp2.dll")]
    static extern uint add(uint left, uint righ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Rust!: {add(5, 6)}");
    }
}

빌드 후 정상적으로 add 함수가 불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st 문법만 공부하면 심심할 테니, 이렇게 C#과 연동해 보면 좀 더 재미가 있을 것입니다. ^^

참고로, 관련해서 아래의 문서도 좀 보시고. ^^

Creating A DLL With Rust
; https://samrambles.com/guides/window-hacking-with-rust/creating-a-dll-with-rust/index.html

rust-analyzer.vs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kitamstudios.RustAnalyzer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5-04 05시37분
정성태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정성태11/18/201130004.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1176정성태11/17/201129271.NET Framework: 271.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3]파일 다운로드1
1175정성태11/16/201127239.NET Framework: 270.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4정성태11/15/201126626.NET Framework: 269.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4]
1173정성태11/14/201122812.NET Framework: 268. .NET Array는 왜 12bytes의 기본 메모리를 점유할까? [1]
1172정성태11/13/201119829.NET Framework: 267. windbg - GC Heap에서 .NET 타입에 대한 배열을 찾는 방법
1171정성태11/12/201136506.NET Framework: 266. StringBuilder에서의 OutOfMemoryException 오류 원인 분석 [4]파일 다운로드1
1170정성태11/10/201125738.NET Framework: 265. Named 동기화 개체 생성 시 System.UnauthorizedAccessException 예외 발생하는 경우
1169정성태11/10/201129492.NET Framework: 264. 다중 LAN 카드 환경에서 Dns.GetHostAddresses(local)가 반환해 주는 IP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4]
1168정성태11/6/201125345오류 유형: 139. TlbImp : error TI0000 : A single valid machine type compatible with the input type library must be specified
1167정성태11/5/201137142개발 환경 구성: 133. Registry 등록 과정 없이 COM 개체 사용 - 두 번째 이야기 [5]파일 다운로드4
1166정성태11/5/201123239.NET Framework: 263. byte[] pData = new byte[100000]로 인한 성능 차이? [1]파일 다운로드1
1165정성태11/3/201128115개발 환경 구성: 132. "Visual Studio Command Prompt (2010)" 명령행에서 2.0 버전의 MSBuild를 구동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64정성태11/1/201126325.NET Framework: 262.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4) - .NET 4.0을 지원하지 않는 MSE 응용 프로그램 원인 분석
1163정성태10/31/201125823.NET Framework: 261.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3) - MSE 소스 코드 개선파일 다운로드1
1162정성태10/30/201125902.NET Framework: 260. .NET 스레드 콜 스택 덤프 (2) - Managed Stack Explorer 소스 코드를 이용한 스택 덤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1정성태10/29/201122760.NET Framework: 259. Type.GetMethod - System.Reflection.AmbiguousMatch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1159정성태10/28/201126196.NET Framework: 258. Roslyn 맛보기 - SyntaxTree 조작 [2]
1158정성태10/24/201125517.NET Framework: 257. Roslyn 맛보기 - Roslyn Symbol / Binding API파일 다운로드1
1157정성태10/23/201129915.NET Framework: 256. Roslyn 맛보기 - Syntax Analysis (Roslyn Syntax API) [2]
1156정성태10/23/201128439.NET Framework: 255. Roslyn 맛보기 - Roslyn Services APIs를 이용한 Code Issue 및 Code Action 기능 소개 [1]
1155정성태10/22/201126478.NET Framework: 254. Roslyn 맛보기 - C# Interactive (2)
1154정성태10/22/201133217.NET Framework: 253. Roslyn 맛보기 - C# Interactive (1)
1153정성태10/21/201142102.NET Framework: 252. Roslyn 맛보기 - C# 소스 코드를 스크립트처럼 다루는 방법 [7]파일 다운로드1
1152정성태10/20/201123747.NET Framework: 251. string.GetHashCode는 hash 값을 cache 할까?
1151정성태10/18/201122668Java: 13. 자바도 64비트에서 (2GB) OutOfMemoryException 예외가 발생할까?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