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55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우선, CLion에서 rus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Lion - Rust
; https://www.jetbrains.com/help/clion/rust-support.html#install

Rustup
; https://rustup.rs/

rustup-init.exe를 다운로드해 실행부터 해줍니다. 그럼 %USERPROFILE%\.cargo\bin 디렉터리에 rust 환경이 구축되는데요, 따라서 편의상 환경변수 PATH 설정에 해당 경로를 추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다음 CLion의 Plugins를 통해 "Rust" 확장을 설치하면 준비는 끝입니다. 참고로, Visual Studio와 함께 C++ 구성요소를 미리 설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Rust 프로젝트를 처음 생성하는 시점에 시스템의 C/C++ 컴파일러를 설정하는 옵션이 뜰 텐데, 그때 Visual C++ 환경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문법 공부는 천천히 시간 나는 대로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 하시고, ^^

The Rust Programming Language (번역본)
; https://doc.rust-kr.org/

곧바로 실습을 위해 CLion으로 다음과 같이 Rust Library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rust_dll_prj_1.png

기본적으로 ./src/lib.rs 파일이 생성되고 아래의 내용을 갖습니다.

pub fn add(left: usize, right: usize) -> usize {
    left + right
}

#[cfg(test)]
mod tests {
    use super::*;

    #[test]
    fn it_works() {
        let result = add(2, 2);
        assert_eq!(result, 4);
    }
}

(CLion을 통해 생성한 프로젝트 구조는 명령행에서 "cargo new testapp2 --lib"를 실행한 것과 같습니다.)

CLion은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대해 빌드 Configuration 설정을 "Test" 유형으로만 생성하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는 "Build" 메뉴를 선택해도 rlib 파일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CLion의 "Terminal" 화면에서 "cargo build"를 입력해 빌드해야 하는데요,

PS F:\rust_prj\testapp2> cargo build
   Compiling testapp2 v0.1.0 (F:\rust_prj\testapp2)
    Finished dev [unoptimized + debuginfo] target(s) in 0.27s      

그럼, ./target/debug 디렉터리에 "libtestapp2.rlib" 파일이 생성됩니다.




일단, 위와 같이 생성한 rlib 파일은 러스트 전용 라이브러리로써 Win32 DLL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C# 등에서 이용하려면) 출력을 Win32 DLL로 바꿔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프로젝트에 추가된 Cargo.toml 파일에 crate-type 값을 다음과 같이 설정해 줍니다.

[package]
name = "testapp2"
version = "0.1.0"
edition = "2021"

# See more keys and their definitions at https://doc.rust-lang.org/cargo/reference/manifest.html

[lib]
crate-type = ["cdylib"]

[dependencies]

이후, CLion의 "Edit Configurations"를 이용해 DLL로 빌드하는 모드를 하나 더 추가한 다음,

rust_dll_prj_2.png

다시 빌드하면 이제 ./target/debug 디렉터리에 testapp2.dll 파일이 생성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비록 DLL은 생성되지만 add 함수가 외부로 노출된 상태는 아닙니다. Visual C++에서처럼 dllexport와 같은 처리를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rust에서는 #[no_mangle]과 함께 extern 예약어를 적용해야 합니다.

#[no_mangle]
pub extern fn add(left: usize, right: usize) -> usize {
    left + right
}

이후 다시 빌드하고, dumpbin.exe를 이용해 DLL 정보를 확인하면,

F:\rust_prj\testapp2\target\debug> dumpbin /EXPORTS testapp2.dll
...[생략]...

    00000000 characteristics
    FFFFFFFF time date stamp
        0.00 version
           1 ordinal base
           1 number of functions
           1 number of names

    ordinal hint RVA      name

          1    0 00001000 add = add

...[생략]...


F:\rust_prj\testapp2\target\debug> dumpbin /HEADERS testapp2.dll
...[생략]...

FILE HEADER VALUES
            8664 machine (x64)
               5 number of sections
        660B6574 time date stamp Tue Apr  2 10:55:00 2024
               0 file pointer to symbol table
               0 number of symbols
              F0 size of optional header
            2022 characteristics
                   Executable
                   Application can handle large (>2GB) addresses
                   DLL

OPTIONAL HEADER VALUES
             20B magic # (PE32+)
...[생략]...

일반적인 64bit PE32+ 포맷으로 add 함수를 export 시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st 컴파일러가 출력한 결과물이 64비트 DLL이니까, calling convention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 그럼 C#에서 Rust DLL을 연결해 호출해 볼까요? ^^ 간단하게 Console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이렇게 DllImport로 연결하면,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testapp2.dll")]
    static extern uint add(uint left, uint righ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Rust!: {add(5, 6)}");
    }
}

빌드 후 정상적으로 add 함수가 불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st 문법만 공부하면 심심할 테니, 이렇게 C#과 연동해 보면 좀 더 재미가 있을 것입니다. ^^

참고로, 관련해서 아래의 문서도 좀 보시고. ^^

Creating A DLL With Rust
; https://samrambles.com/guides/window-hacking-with-rust/creating-a-dll-with-rust/index.html

rust-analyzer.vs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kitamstudios.RustAnalyzer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5-04 05시37분
정성태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773정성태9/5/200931799오류 유형 : 85. DEP 비호환 ActiveX 오류
772정성태9/2/200928224.NET Framework: 161. WPF - 윈도우 이벤트 가로채기 [1]파일 다운로드1
771정성태8/28/200922257.NET Framework: 160. WPF - 입력 포커스 외곽선 없애는 방법
770정성태8/26/200924668.NET Framework: 159. WCF - 같은 컴퓨터에서만 WCF 요청을 서비스하도록 설정
769정성태8/25/200927745개발 환경 구성: 49. GAC와 같은 Namespace Extension에 의해서 보여지는 폴더의 원본 확인 방법
768정성태8/24/200927089오류 유형: 85. WCF 연결 오류: MessageSecurityException
767정성태8/23/200935409.NET Framework: 158. 닷넷 프로파일러 - IL 코드 재작성 [14]
766정성태8/23/200936374.NET Framework: 157. C# 4.0 - dynamic 키워드 [4]파일 다운로드1
765정성태8/22/200929979.NET Framework: 156. XamDataGrid의 UnboundField 사용파일 다운로드1
764정성태8/21/200924407Windows: 47. Windows Virtual PC에 설치된 Windows 7 VPC에서 Aero 효과 사용 [3]
763정성태8/20/200927867Windows: 46. Windows 7 - XP 모드 응용 프로그램 바로가기 만드는 방법 [2]
762정성태8/18/200933528개발 환경 구성: 48. 개발자 PC 환경 - 유니코드(Unicode)를 위한 설정 [3]
760정성태8/17/200939942개발 환경 구성: 47. XmlCodeGenerator 1.0.0.4 업데이트 [2]
759정성태8/16/200931746.NET Framework: 155. 닷넷 프로파일러의 또 다른 응용: Visual Studio 2010 Historical Debugging
758정성태8/15/200925395VS.NET IDE: 65. WPF 프로젝트용 Visual Studio 패치들 [2]
757정성태8/12/200924761오류 유형: 84. TFS 작업 항목 보기 오류 - WorkItemTypeDeniedOrNotExistException
756정성태8/9/200924171오류 유형: 83. A revocation check could not be performed for the certificate.
755정성태8/6/200921914.NET Framework: 154. 이벤트 2중 구독
754정성태7/16/200934116VS.NET IDE: 64. Visual Studio 2010 - 64bit 혼합 모드 디버깅 지원
753정성태7/15/200932736.NET Framework: 153. WPF와 WinForm의 Shown 이벤트 시점
752정성태7/14/200928410개발 환경 구성: 46. .NET Service Bus 응용 사례: SocketShifter [2]파일 다운로드1
751정성태7/9/200929578.NET Framework: 152. 순환 참조와 XmlSerializer파일 다운로드1
750정성태7/7/200929479.NET Framework: 151. Team Explorer가 설치되지 않은 PC에서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예외 발생파일 다운로드1
748정성태7/2/200927804.NET Framework: 150. WPF - Property Element 사용 의미파일 다운로드2
747정성태7/1/200947139.NET Framework: 149. WPF - UI 업데이트를 바로 반영하고 싶다면? [3]파일 다운로드1
746정성태6/25/200934141.NET Framework: 148. WPF - 데이터 바인딩 시의 예외 처리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