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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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www.sysnet.pe.kr/2/0/1547

.NET Framework: 652. C# 개발자를 위한 C++ COM 객체의 기본 구현 방식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1175

.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에 구독한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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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s://www.sysnet.pe.kr/2/0/12220

.NET Framework: 977. C# PInvoke - C++의 매개변수에 대한 마샬링을 tlbexp.exe를 이용해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43

.NET Framework: 1008. 배열을 반환하는 C# COM 개체의 메서드를 C++에서 사용 시 메모리 누수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2491

.NET Framework: 1064. C# COM 개체를 PIA(Primary Interop Assembly)로써 "Embed Interop Types" 참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2

.NET Framework: 1069. C# - DLL Surrogate를 이용한 Out-of-process COM 개체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2668

.NET Framework: 1095. C# COM 개체를 C++에서 사용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791

.NET Framework: 2003. C# - COM 개체의 이벤트 핸들러에서 발생하는 예외에 대한 CLR의 특별 대우
; https://www.sysnet.pe.kr/2/0/13050

닷넷: 2177. C# - (Interop DLL 없이) CoClass를 이용한 COM 개체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9

닷넷: 2248. 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07

닷넷: 2254. C# - COM 인터페이스의 상속 시 중복으로 메서드를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3614




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마침 그런 매개변수를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함수가 하나 있으니,

MFEnumDeviceSources function (mfidl.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mfidl/nf-mfidl-mfenumdevicesources

HRESULT MFEnumDeviceSources(
  [in]  IMFAttributes *pAttributes,
  [out] IMFActivate   ***pppSourceActivate,
  [out] UINT32        *pcSourceActivate
);

과연 C#에서 저걸 Interop 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

우선, 이런 경우 아주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어차피 포인터를 받아오는 것이므로) IntPtr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마샬링할 수 있습니다.

[DllImport("Mf.dll")]
static extern HRESULT MFEnumDeviceSources(IMFAttributes pAttributes, out IntPtr pppSourceActivate, out uint pcSourceActivate);

이후 실행했을 때, pcSourceActivate에는 pppSourceActivate의 개수가 넘어올 것입니다. 그리고 디버거에서는 pppSourceActivate의 주소, 아래의 그림에서는 0x000002730066B990 주소인데, 그 부분을 메모리 창으로 보면 2개의 (유효해 보이는) 포인터 값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rshal_interface_array_1.png

그러니까, 따지고 보면 결국 2개의 요소를 갖는 IntPtr 배열에 불과하므로 다음과 같이 호출해도 될 듯합니다.

[DllImport("Mf.dll")]
static extern HRESULT MFEnumDeviceSources(IMFAttributes pAttributes, out nint[] pppSourceActivate, [MarshalUsing out uint pcSourceActivate);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2개의 요소를 반환하는 상황에서도 nint[] 배열에는 1개의 값만 채워져 옵니다. 이런 경우 예전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SizeParamIndex를 지정해야 합니다.

[DllImport("Mf.dll")]
static extern HRESULT MFEnumDeviceSources(IMFAttributes pAttributes,
    [MarshalAs(UnmanagedType.LPArray, SizeParamIndex = 2)] out nint[] pppSourceActivate, out uint pcSourceActivate);




그런데, MFEnumDeviceSources의 경우가 특별한 것이 있다면, 저 매개변수의 타입이 3중 포인터라는 점입니다. 즉, 우리가 받아온 저 배열의 값은 또 다른 값을 가리키는 포인터라는 건데요, 다행인 점은 저것이 COM Interface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포인터의 포인터를 처리할 필요 없이 애당초 Interface임을 알리는 마샬링을 지정해 object 배열로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DllImport("Mf.dll")]
static extern HRESULT MFEnumDeviceSources(IMFAttributes pAttributes,
    [MarshalAs(UnmanagedType.LPArray, ArraySubType = UnmanagedType.IUnknown, SizeParamIndex = 2)] out object[] pppSourceActivate, out uint pcSourceActivate);

이렇게 object로 받았으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as" 형변환, 즉 내부적으로 QueryInterface를 통해 원래의 인터페이스로 복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HRESULT hr = MFEnumDeviceSources(pAttributes, out pppSourceActivate, out pcSourceActivate);

if (pcSourceActivate != 0)
{
    IMFActivate? item = pppSourceActivate[0] as IMFActivate;
    if (item != null)
    {
        hr = item.ActivateObject(ref IMFMediaSourceGuid, out IntPtr pMFMediaSource);
    }
}

참고로, 위의 경우 ArraySubType을 UnmanagedType.IUnknown으로 명시하지 않으면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Runtime.InteropServices.InvalidOleVariantTypeException
  HResult=0x80131531
  Message=Specified OLE variant is invalid.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위의 처리 단계까지 이해했다면, 이제 부가 코드 없이 곧바로 MFEnumDeviceSources DllImport 단계에서 아예 인터페이스를 마샬링하도록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DllImport("Mf.dll")]
static extern HRESULT MFEnumDeviceSources(IMFAttributes pAttributes,
[MarshalAs(UnmanagedType.LPArray, SizeParamIndex = 2)] out IMFActivate[] pppSourceActivate, out uint pcSourceActivate);

무려 3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괴상한 Win32 API를 별다른 부가 코드 없이 DllImport 정의 수준에서 그대로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이 바로! C# 언어만의 매력이 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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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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