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902. Visual Studio -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58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Visual Studio에서 csproj의 ItemGroup/Content를 이용한 파일 복사를 하다 보면,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IronPython" Version="3.4.1" />
        <PackageReference Include="IronPython.StdLib" Version="3.4.1" />
    </ItemGroup>

    <ItemGroup>
        <Content Include="C:\Python310\**">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Content>
    </ItemGroup>

    <ItemGroup>
        <None Update="test.py">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None>
    </ItemGroup>

</Project>

경우에 따라 이런 복사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MSBuild\Current\Bin\amd64\Microsoft.Common.CurrentVersion.targets(5254,5):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C:\Python312\tensorflow\python\Lib\site-packages\tensorflow\include\tensorflow\compiler\xla\mlir_hlo\_virtual_includes\shape_component_analysis\mhlo\analysis\shape_component_analysis.h" to "bin\Debug\net8.0\python\Lib\site-packages\tensorflow\include\tensorflow\compiler\xla\mlir_hlo\_virtual_includes\shape_component_analysis\mhlo\analysis\shape_component_analysis.h".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bin\Debug\net8.0\python\Lib\site-packages\tensorflow\include\tensorflow\compiler\xla\mlir_hlo\_virtual_includes\shape_component_analysis\mhlo\analysis\shape_component_analysis.h'.


메시지에 포함된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문구가 다소 혼란스러운데요, 물론 경로를 찾지 못한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겠지만 위와 같은 경우에는 경로가 너무 길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재미있는 건, 해당 문제는 비주얼 스튜디오와 MSBuild로 빌드할 때만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반면 dotnet으로 직접 빌드하면 오류 없이 잘 복사가 됩니다. ^^;

이상하군요, 원래 dotnet은 내부적으로 MSBuild를 호출하는 것으로 아는데... 어쨌든, 현상이 저렇게 나옵니다.




만약 명령행으로 빌드하는 경우라면, 그냥 msbuild에서 dotnet으로 변경하면 되겠지만 문제는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빌드 시 저런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 문제 해결이 아닌, 우회 해법으로 그냥 경로가 너무 길지 않도록 OutputPath를 지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 == 'Debug'">
        <OutputPath>c:\temp\Console</OutputPath>
    </PropertyGroup>
</Project>

msbuild ConsoleApp3.csproj -p:Configuration=Debug

또는, Windows 10 이상의 운영체제라면 깔끔하게 레지스트리 설정을 통해 제약을 없앨 수 있습니다.

Enable Long Paths in Windows 10, Version 1607, and Lat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fileio/maximum-file-path-limitation?tabs=registry
; https://www.backupery.com/how-to-enable-ntfs-long-paths-in-windows/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FileSystem]
"LongPathsEnabled"=dword:00000001

(과거 버전은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현재의 Windows 11 환경에서는 재부팅 필요 없이 바로 반영돼 오류 없이 빌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3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72정성태2/16/202216855Windows: 200. Intel CPU의 내장 그래픽 GPU가 작업 관리자에 없다면? [4]
12971정성태2/15/202220716.NET Framework: 115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muxing.c 예제 포팅 [7]파일 다운로드2
12970정성태2/15/202216727.NET Framework: 1156.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h264 형식의 파일로 쓰기 [1]파일 다운로드1
12969정성태2/14/202215295개발 환경 구성: 638. Visual Studio의 Connection Manager 기능(Remote SSH 관리)을 위한 명령행 도구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968정성태2/14/202215975오류 유형: 79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2967정성태2/14/202215599VC++: 153. Visual C++ - C99 표준의 Compund Literals 빌드 방법 [4]
12966정성태2/13/202215956.NET Framework: 1155. C# - ffmpeg(FFmpeg.AutoGen): Bitmap으로부터 yuv420p + rawvideo 형식의 파일로 쓰기파일 다운로드1
12965정성태2/13/202215369.NET Framework: 1154. "Hanja Hangul Project v1.01 (파이썬)"의 C# 버전
12964정성태2/11/202216259.NET Framework: 1153.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avio_reading.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63정성태2/11/202216905.NET Framework: 1152.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저해상도 현상 해결)파일 다운로드1
12962정성태2/9/202216279오류 유형: 79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 제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재고가 없는 것일 수 있습니다.
12961정성태2/8/202215975.NET Framework: 115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의 크기 및 포맷 변경 예제(scaling_video.c) [7]파일 다운로드1
12960정성태2/8/202215092개발 환경 구성: 637.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세 번째 이야기
12959정성태2/7/202216416.NET Framework: 115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 두 번째 이야기 [2]파일 다운로드1
12958정성태2/6/202217717.NET Framework: 1149. C# - ffmpeg(FFmpeg.AutoGen) - 비디오 프레임 디코딩 [2]파일 다운로드1
12957정성태2/6/202216169개발 환경 구성: 636. ffmpeg.exe를 이용해 planar 포맷의 데이터를 packed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2]
12956정성태2/4/202216092.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 - decoding 과정 [2]파일 다운로드1
12955정성태2/4/202215254개발 환경 구성: 635.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실행하던 ASP.NET Core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는 방법 (2)
12954정성태2/4/202214081VS.NET IDE: 173. 비주얼 스튜디오 - Output 창에 색상이 지정된 출력 결과가 "[39m[22m" 식의 문자로 나오는 문제
12953정성태2/2/202214488Linux: 48. Windows 11 + WSL 우분투 GUI 환경에서 한글 출력
12952정성태2/2/202215563.NET Framework: 114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 예제(filter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1정성태2/2/202214561.NET Framework: 1147.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오디오 필터링 예제(filtering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50정성태2/1/202215520.NET Framework: 1146. .NET 6에 추가되지 않은 Generic Math (예: INumber<T>)
12949정성태2/1/202214589.NET Framework: 1145. C# - ffmpeg(FFmpeg.AutoGen) - Codec 정보 열람 및 사용 준비파일 다운로드1
12948정성태1/30/202215553.NET Framework: 1144. C# - ffmpeg(FFmpeg.AutoGen) AVFormatContext를 이용해 ffprobe처럼 정보 출력파일 다운로드1
12947정성태1/30/202216270개발 환경 구성: 634. ffmpeg.exe - 기존 동영상 컨테이너에 다중 스트림을 추가하는 방법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