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54. C# - COM 인터페이스의 상속 시 중복으로 메서드를 선언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92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1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97. C# - OCX 컨트롤에 구현된 메서드에 배열을 in, out으로 전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547

.NET Framework: 652. C# 개발자를 위한 C++ COM 객체의 기본 구현 방식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1175

.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679

.NET Framework: 907. C# DLL로부터 TLB 및 C/C++ 헤더 파일(TLH)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20

.NET Framework: 977. C# PInvoke - C++의 매개변수에 대한 마샬링을 tlbexp.exe를 이용해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43

.NET Framework: 1008. 배열을 반환하는 C# COM 개체의 메서드를 C++에서 사용 시 메모리 누수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2491

.NET Framework: 1064. C# COM 개체를 PIA(Primary Interop Assembly)로써 "Embed Interop Types" 참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2

.NET Framework: 1069. C# - DLL Surrogate를 이용한 Out-of-process COM 개체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2668

.NET Framework: 1095. C# COM 개체를 C++에서 사용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791

.NET Framework: 2003. C# - COM 개체의 이벤트 핸들러에서 발생하는 예외에 대한 CLR의 특별 대우
; https://www.sysnet.pe.kr/2/0/13050

닷넷: 2177. C# - (Interop DLL 없이) CoClass를 이용한 COM 개체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9

닷넷: 2248. 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07

닷넷: 2254. C# - COM 인터페이스의 상속 시 중복으로 메서드를 선언
; https://www.sysnet.pe.kr/2/0/13614




C# - COM 인터페이스의 상속 시 중복으로 메서드를 선언

지난 예제 코드에서,

C# - Video Capture 장치(Camera) 열거 및 지원 포맷 조회
; https://www.sysnet.pe.kr/2/0/13613

Media 장치를 열거하는 코드를 보면 2개의 COM 인터페이스가 나옵니다.

IMFAttributes? pAttributes = null;
IMFActivate[]? ppDevices = null;

NativeMethods.MFCreateAttributes(out pAttributes, 1);

pAttributes.SetGuid(MFGuid.MF_DEVSOURCE_ATTRIBUTE_SOURCE_TYPE_GUID, MFGuid.MF_DEVSOURCE_ATTRIBUTE_SOURCE_TYPE_VIDCAP_GUID);
NativeMethods.MFEnumDeviceSources(pAttributes, out ppDevices, out pcSourceActivate);

C/C++ 정의에서 보면 IMFActivate는 IMFAttributes를 상속받아 정의한 인터페이스입니다.

MIDL_INTERFACE("2cd2d921-c447-44a7-a13c-4adabfc247e3")
IMFAttributes : public IUnknown
{
public:
    
    virtual HRESULT STDMETHODCALLTYPE GetItem(__RPC__in REFGUID guidKey, /* [full][out][in] */ __RPC__inout_opt PROPVARIANT *pValue) = 0;
        
    // ...[생략: 28개의 함수]...
        
    virtual HRESULT STDMETHODCALLTYPE CopyAllItems(/* [in] */ __RPC__in_opt IMFAttributes *pDest) = 0;
};

MIDL_INTERFACE("7FEE9E9A-4A89-47a6-899C-B6A53A70FB67")
IMFActivate : public IMFAttributes
{
public:
    virtual HRESULT STDMETHODCALLTYPE ActivateObject(/* [in] */ __RPC__in REFIID riid, /* [retval][iid_is][out] */ __RPC__deref_out_opt void **ppv) = 0;
        
    virtual HRESULT STDMETHODCALLTYPE ShutdownObject( void) = 0;
        
    virtual HRESULT STDMETHODCALLTYPE DetachObject( void) = 0;
};

그렇다면, 위의 인터페이스를 C#으로 정의하는 경우 거의 그대로 아래와 같이 변환할 수 있을 것입니다.

[ComImport, Guid("2CD2D921-C447-44A7-A13C-4ADABFC247E3"),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internal unsafe interface IMFAttributes
{
    // ...[생략: 30개의 함수]...
}

[ComImport, Guid("7FEE9E9A-4A89-47a6-899C-B6A53A70FB67"),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internal interface IMFActivate : IMFAttributes
{
    // ...[생략: 추가된 3개의 함수]...
}

그런데 위와 같이 변환한 후에, 예를 들어 IMFActivate에 속한 함수를 아무거나 호출해 보면 이런 예외가 발생할 것입니다.

// IMFActivate.ActivateObject 호출
ppDevices[deviceIndex].ActivateObject(typeof(IMFMediaSource).GUID, out pSource);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0xC00D36E6): The requested attribute was not found. (0xC00D36E6)
   at ConsoleApp1.IMFActivate.ActivateObject(Guid& riid, IMFMediaSource& ppv)
   at ConsoleApp1.MediaFoundation.GetMediaSource(Int32 deviceIndex, String& symbolicLink, String& deviceName) in C:\temp\ConsoleApp1\ConsoleApp1\MediaFoundation.cs:line 40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이유는, 위의 경우 IMFActivate 인터페이스의 첫 번째 함수인 ActivateObject를 호출했지만 실제 COM 개체 내부에서의 호출은 IMFAttributes 인터페이스의 첫 번째 함수가 호출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IMFAttributes.GetItem 함수가 호출되었고, 하필 ActivateObject의 첫 번째 인자인 Guid와 동일한 속성 값이 전달된 탓에 내부적으로 GetItem이 요구하는 GUID 값과 맞지 않아 "The requested attribute was not found"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비정상적인 함수 호출을 한 결과가 되었고, 이에 따라 오류 상황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가령 Access Violation 예외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려면, 인터페이스 정의 시 부모의 함수를 그대로 포함해야 합니다.

[ComImport, Guid("2CD2D921-C447-44A7-A13C-4ADABFC247E3"),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internal unsafe interface IMFAttributes
{
    // ... IMFAttributes 함수 30개 ...
}

[ComImport, Guid("7FEE9E9A-4A89-47a6-899C-B6A53A70FB67"),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internal interface IMFActivate : IMFAttributes
{
    // ... IMFAttributes 함수 30개 ...

    // ... IMFActivate 함수 3개 ...
}

뭔가 ^^; 엄청 비효율적인 정의로 보이지 않나요? 내부적으로 함수들의 정의는 어차피 vtable 기반으로 초기화되기 때문에 interface라고 해서 상속 시 저렇게 중복 정의해야 하는 것은 왠지 납득이 되질 않습니다.

혹시 제가 모르는 어떤 다른 방법이 있는 걸까요? 이런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Microsoft의 사례를 들춰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COM 인터페이스 중 적절하게... 예를 들어 IPersist와 IPersistStream 정의를 담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측의 DLL을 Reflection으로 열어보면,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Common7\IDE\PublicAssemblies\Microsoft.VisualStudio.Interop.dll

역시 이렇게 중복 정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Guid("0000010C-0000-0000-C000-000000000046")]
[ComImport]
public interface IPersist
{
    int GetClassID(out Guid pClassID);
}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Guid("00000109-0000-0000-C000-000000000046")]
[ComImport]
public interface IPersistStream : IPersist
{
    int GetClassID(out Guid pClassID);

    int IsDirty();
    void Load([MarshalAs(UnmanagedType.Interface)] [In] IStream pstm);
    void Save([MarshalAs(UnmanagedType.Interface)] [In] IStream pstm, [ComAliasName("Microsoft.VisualStudio.OLE.Interop.BOOL")] [In] int fClearDirty);
    void GetSizeMax([ComAliasName("Microsoft.VisualStudio.OLE.Interop.ULARGE_INTEGER")] [MarshalAs(UnmanagedType.LPArray)] [Out] ULARGE_INTEGER[] pcbSize);
}

그러니까... 어쩔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 관련해서 공식 문서의 기록은 찾을 수 없었고 stackoverflow에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Interface inheritance in ComVisible classes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399928/interface-inheritance-in-comvisible-classes-in-c-sharp

이런 답변 정도만 찾을 수 있었습니다.

In COM interfaces can inherit from one another. However the .NET implementation that exposes the .NET interface to COM does not support inheritance. Therefore you must replicate any interface members in a base interface to the derived interface... The interop code does not look at base interface types when building the exposed COM interfac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28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0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7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9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5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6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6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5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3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1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1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5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3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5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9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3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3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3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0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9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6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8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