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MAUI 프로젝트를 Emulator 설정으로 Visual Studio 환경에서 (F5 디버깅처럼) 실행하면 잘 모르고 지나갈 수도 있는데요, 대신 "Tools" / "Android" / "Android Device Manager..." 메뉴를 통해 에뮬레이터를 직접 시작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뜰 수도 있습니다.

This emulator does not have hardware acceleration enabled, and its performance will be impacted.
We recommend to either:

- Turn on "Hyper-V" feature to switch to the Native Hypervisor and accelerate your emulator.

- Configure hardware acceleration following the instructions to Enable Hardware Acceleration

- Try using a physical Android device for development.

- You can try and start the emulator anyway running unaccelerated, however this is NOT recommended.

문서를 봤더니,

How to enable hardware acceleration with Android emulators (Hyper-V & AEH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maui/android/emulator/hardware-acceleration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군요. ^^; 우선 선택의 폭이 넓어져서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1. The Windows Hypervisor Platform (WHPX). Hyper-V is a virtualization feature of Windows that makes it possible to run virtualized computer systems on a physical host computer.
  2. The Android Emulator hypervisor driver (AEHD).

과거에 유명했던 Intel HAXM은 33.x 이후의 에뮬레이터부터 권장하지 않고, 결국 위의 2번째 옵션에 해당하는 AEHD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일단은, AEHD가 범용성이 좋은 듯한데 그래도 윈도우 환경에서는 WHPX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해당 문서에 따르면, Windows 10 RS5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Hyper-V를 설치한 경우 내부적으로 WHPX를 자동으로 활성화시키므로 굳이 "Windows Hypervisor Platform"을 켤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whpx_enable_1.png

하지만 제 경우에 Hyper-V를 설치한 머신인데도 "This emulator does not have hardware acceleration enabled, and its performance will be impacted." 메시지가 뜬 건데요, 어쨌든 명시적으로 저 옵션을 켜고 재부팅한 이후부터는 더 이상 경고 메시지가 뜨지 않습니다. (아마도 WHPX가 나오기 이전부터 설치한 Hyper-V인 경우에는 자동 적용이 안 되는 듯합니다.)

참고로, AEHD는 Hyper-V를 지원하지 못하는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며, 심지어 Hyper-V를 지원한다고 해도 꺼야만 설치가 됩니다. 아마도 개발자라면 Hyper-V를 대부분 설치했을 것이므로 딱히 중요한 사항은 아니기에 자세한 사항은 문서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암튼,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만큼은 이젠 물리 기기가 없어도 될 정도로 쾌적해진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16정성태5/3/20248614닷넷: 2256. ASP.NET Core 웹 사이트의 HTTP/HTTPS + Dual mode Socket (IPv4/IPv6) 지원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15정성태5/3/20249518닷넷: 2255. C# 배열을 Numpy ndarray 배열과 상호 변환
13614정성태5/2/20249181닷넷: 2254. C# - COM 인터페이스의 상속 시 중복으로 메서드를 선언
13613정성태5/1/20248909닷넷: 2253. C# - Video Capture 장치(Camera) 열거 및 지원 포맷 조회파일 다운로드1
13612정성태4/30/20249179오류 유형: 902. Visual Studio -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13611정성태4/29/20248567닷넷: 2252.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3610정성태4/28/20248947닷넷: 2251.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609정성태4/27/20249165닷넷: 2250. PInvoke 호출 시 참조 타입(class)을 마샬링하는 [IN], [OUT] 특성파일 다운로드1
13608정성태4/26/20249500닷넷: 2249. C# - 부모의 필드/프로퍼티에 대해 서로 다른 자식 클래스 간에 Reflection 접근이 동작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3607정성태4/25/20249498닷넷: 2248. 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13606정성태4/24/20249364닷넷: 2247. C# - tensorflow 연동 (MNIS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05정성태4/23/202410704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4정성태4/22/20248401오류 유형: 901. Visual Studio - Unable to set the next statement. Set next statement cannot be used in '[Exception]' call stack frames.
13603정성태4/21/20249664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2정성태4/20/20248945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9054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9665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9514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10729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9107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9745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9896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9760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8978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1298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
13591정성태4/2/20249423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