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983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아래의 글에 대해,

6 ways to use parallelism with Tasks and Threads in C# .NET
; https://medium.com/@saulodacruz1999/6-ways-to-use-parallelism-with-tasks-and-threads-in-c-net-20c8bbd62102

이런 의견을 다루고 있는데요,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 https://forum.dotnetdev.kr/t/thread-task/10745

그러니까, 원본 글을 쓴 사람이 11초가 걸린다는 아래의 코드를 보면,

var count = 0;
var anyObject = new object();
UseTasks();

void UseTasks()
{
    var tasks = new List<Task>();

    for (int i = 0; i < 100; i++)
    {
        var task = new Task(() =>
        {
            AnyMethod();
            lock (anyObject) count++;
        });

        task.Start();
        tasks.Add(task);
    }

    Task.WaitAll(tasks.ToArray());
}

void AnyMethod() => Thread.Sleep(1000);

// Time spent: 11 seconds

(Thread로 직접 구현하면 2초가 걸린다고 하는데, 이게 좀 이상하군요, 이론상 1초 정도에 끝납니다. 아마도 EXE 수준에서의 실행 시간을 측정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Task로 구현해 11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 문제는 Thread나 Task의 비교에서 올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둘 다 결국 Thread로 스케줄링이 될 뿐, 저렇게 차이가 나며 실행될 여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저런 결과가 나오는 것일까요?

저건 Task 자체의 문제는 아니고, (Task가 기반을 둔) ThreadPool의 스레드 운영 정책에서 기인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도 한 번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의 실행 지연
; https://www.sysnet.pe.kr/2/0/1455

따라서, 100개의 스레드를 쓸 것이라는 가정을 한다면 애당초 그만큼 미리 스레드를 (별다른 조건 없이 빠르게) 준비하도록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면 됩니다.

ThreadPool.SetMinThreads(100, 100);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 ...[이하 Task 사용 코드]....
st.Stop();
Console.WriteLine(st.ElapsedMilliseconds); // 출력 결과: 1022

1022ms니까, Task를 사용했어도 1초 내에 거의 마무리가 된 것입니다.




사실, "6 ways to use parallelism with Tasks and Threads in C# .NET" 글의 Task 예제를 각자의 컴퓨터에서 돌려보면 11초가 아닌, 다른 시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ThreadPool의 정책으로 인해 미리 만들어 둔 스레드의 수가 문제인 건데요, 가령 제 컴퓨터에서는,

ThreadPool.GetMinThreads(out int workerThreads, out _);
Console.WriteLine($"{workerThreads}"); // 출력 결과: 24

미리 만들어 둔 스레드가 24개이므로 100개의 작업에 나뉘므로 대략 걸리는 시간을 이런 식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int expected = (int) Math.Ceiling(100.0f / workerThreads);
Console.WriteLine(expected); // 출력 결과: 5

실제로 (SetMinThreads 호출 없이) 제 컴퓨터에서 Task 예제를 돌리면 (11초가 아닌) 5040ms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런 예측 시간 계산은 스레드풀의 스레드가 증가할 시간 내이기 때문에 거의 정확하게 들어맞은 것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중간에 스레드를 늘리기 때문에 예측치가 빗나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왜 제 컴퓨터에서는 24개의 MinThread가 나왔을까요?

그것은, 24 HT/Core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이런 것은 이미 문서에 어느 정도 공개돼 있는 내용입니다.

ThreadPool.GetMinThreads(Int32, Int32)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hreading.threadpool.getminthreads

By default, the minimum number of threads is set to the number of processors on a system. When the minimum is reached, the thread pool can create additional threads in that category or wait until some tasks complet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74정성태8/22/201719338.NET Framework: 674. 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
11273정성태8/22/201721625오류 유형: 415. 윈도우 업데이트 에러 Error 0x80070643
11272정성태8/21/201724776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19199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0666.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1454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1020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5092.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4901.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3133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4031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19518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8220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0812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18897.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131.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18921.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139.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0612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11255정성태7/18/201723179디버깅 기술: 89. Win32 Debug CRT Heap Internals의 0xBAADF00D 표시 재현 [1]파일 다운로드3
11254정성태7/17/201719511개발 환경 구성: 322.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에뮬레이터를 "Android Studio"와 함께 쓰는 방법
11253정성태7/17/201719815Math: 21. "Coding the Matrix" 문제 2.5.1 풀이 [1]파일 다운로드1
11252정성태7/13/201718423오류 유형: 411. RTVS 또는 PTVS 실행 시 Could not load type 'Microsoft.VisualStudio.InteractiveWindow.Shell.IVsInteractiveWindowFactory2'
11251정성태7/13/201717088디버깅 기술: 88.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2)
11250정성태7/13/201720669디버깅 기술: 87.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1]
11249정성태7/12/201718480오류 유형: 410. LoadLibrary("[...].dll") failed - 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