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87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아래의 글에 대해,

6 ways to use parallelism with Tasks and Threads in C# .NET
; https://medium.com/@saulodacruz1999/6-ways-to-use-parallelism-with-tasks-and-threads-in-c-net-20c8bbd62102

이런 의견을 다루고 있는데요,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 https://forum.dotnetdev.kr/t/thread-task/10745

그러니까, 원본 글을 쓴 사람이 11초가 걸린다는 아래의 코드를 보면,

var count = 0;
var anyObject = new object();
UseTasks();

void UseTasks()
{
    var tasks = new List<Task>();

    for (int i = 0; i < 100; i++)
    {
        var task = new Task(() =>
        {
            AnyMethod();
            lock (anyObject) count++;
        });

        task.Start();
        tasks.Add(task);
    }

    Task.WaitAll(tasks.ToArray());
}

void AnyMethod() => Thread.Sleep(1000);

// Time spent: 11 seconds

(Thread로 직접 구현하면 2초가 걸린다고 하는데, 이게 좀 이상하군요, 이론상 1초 정도에 끝납니다. 아마도 EXE 수준에서의 실행 시간을 측정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Task로 구현해 11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 문제는 Thread나 Task의 비교에서 올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둘 다 결국 Thread로 스케줄링이 될 뿐, 저렇게 차이가 나며 실행될 여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저런 결과가 나오는 것일까요?

저건 Task 자체의 문제는 아니고, (Task가 기반을 둔) ThreadPool의 스레드 운영 정책에서 기인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도 한 번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의 실행 지연
; https://www.sysnet.pe.kr/2/0/1455

따라서, 100개의 스레드를 쓸 것이라는 가정을 한다면 애당초 그만큼 미리 스레드를 (별다른 조건 없이 빠르게) 준비하도록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면 됩니다.

ThreadPool.SetMinThreads(100, 100);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 ...[이하 Task 사용 코드]....
st.Stop();
Console.WriteLine(st.ElapsedMilliseconds); // 출력 결과: 1022

1022ms니까, Task를 사용했어도 1초 내에 거의 마무리가 된 것입니다.




사실, "6 ways to use parallelism with Tasks and Threads in C# .NET" 글의 Task 예제를 각자의 컴퓨터에서 돌려보면 11초가 아닌, 다른 시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ThreadPool의 정책으로 인해 미리 만들어 둔 스레드의 수가 문제인 건데요, 가령 제 컴퓨터에서는,

ThreadPool.GetMinThreads(out int workerThreads, out _);
Console.WriteLine($"{workerThreads}"); // 출력 결과: 24

미리 만들어 둔 스레드가 24개이므로 100개의 작업에 나뉘므로 대략 걸리는 시간을 이런 식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int expected = (int) Math.Ceiling(100.0f / workerThreads);
Console.WriteLine(expected); // 출력 결과: 5

실제로 (SetMinThreads 호출 없이) 제 컴퓨터에서 Task 예제를 돌리면 (11초가 아닌) 5040ms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런 예측 시간 계산은 스레드풀의 스레드가 증가할 시간 내이기 때문에 거의 정확하게 들어맞은 것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중간에 스레드를 늘리기 때문에 예측치가 빗나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왜 제 컴퓨터에서는 24개의 MinThread가 나왔을까요?

그것은, 24 HT/Core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이런 것은 이미 문서에 어느 정도 공개돼 있는 내용입니다.

ThreadPool.GetMinThreads(Int32, Int32)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hreading.threadpool.getminthreads

By default, the minimum number of threads is set to the number of processors on a system. When the minimum is reached, the thread pool can create additional threads in that category or wait until some tasks complet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12정성태4/8/202311630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12850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11968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12436.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12477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
13307정성태4/4/202311603.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11599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12881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 [1]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13218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11459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12189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12758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 [1]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11908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11715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11682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13147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12232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12391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12356.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11758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12506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12745.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12462.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11415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11619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11600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