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645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아래의 글에 대해,

6 ways to use parallelism with Tasks and Threads in C# .NET
; https://medium.com/@saulodacruz1999/6-ways-to-use-parallelism-with-tasks-and-threads-in-c-net-20c8bbd62102

이런 의견을 다루고 있는데요,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 https://forum.dotnetdev.kr/t/thread-task/10745

그러니까, 원본 글을 쓴 사람이 11초가 걸린다는 아래의 코드를 보면,

var count = 0;
var anyObject = new object();
UseTasks();

void UseTasks()
{
    var tasks = new List<Task>();

    for (int i = 0; i < 100; i++)
    {
        var task = new Task(() =>
        {
            AnyMethod();
            lock (anyObject) count++;
        });

        task.Start();
        tasks.Add(task);
    }

    Task.WaitAll(tasks.ToArray());
}

void AnyMethod() => Thread.Sleep(1000);

// Time spent: 11 seconds

(Thread로 직접 구현하면 2초가 걸린다고 하는데, 이게 좀 이상하군요, 이론상 1초 정도에 끝납니다. 아마도 EXE 수준에서의 실행 시간을 측정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Task로 구현해 11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 문제는 Thread나 Task의 비교에서 올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둘 다 결국 Thread로 스케줄링이 될 뿐, 저렇게 차이가 나며 실행될 여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저런 결과가 나오는 것일까요?

저건 Task 자체의 문제는 아니고, (Task가 기반을 둔) ThreadPool의 스레드 운영 정책에서 기인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도 한 번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의 실행 지연
; https://www.sysnet.pe.kr/2/0/1455

따라서, 100개의 스레드를 쓸 것이라는 가정을 한다면 애당초 그만큼 미리 스레드를 (별다른 조건 없이 빠르게) 준비하도록 다음과 같이 설정해 주면 됩니다.

ThreadPool.SetMinThreads(100, 100);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 ...[이하 Task 사용 코드]....
st.Stop();
Console.WriteLine(st.ElapsedMilliseconds); // 출력 결과: 1022

1022ms니까, Task를 사용했어도 1초 내에 거의 마무리가 된 것입니다.




사실, "6 ways to use parallelism with Tasks and Threads in C# .NET" 글의 Task 예제를 각자의 컴퓨터에서 돌려보면 11초가 아닌, 다른 시간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것은 ThreadPool의 정책으로 인해 미리 만들어 둔 스레드의 수가 문제인 건데요, 가령 제 컴퓨터에서는,

ThreadPool.GetMinThreads(out int workerThreads, out _);
Console.WriteLine($"{workerThreads}"); // 출력 결과: 24

미리 만들어 둔 스레드가 24개이므로 100개의 작업에 나뉘므로 대략 걸리는 시간을 이런 식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int expected = (int) Math.Ceiling(100.0f / workerThreads);
Console.WriteLine(expected); // 출력 결과: 5

실제로 (SetMinThreads 호출 없이) 제 컴퓨터에서 Task 예제를 돌리면 (11초가 아닌) 5040ms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런 예측 시간 계산은 스레드풀의 스레드가 증가할 시간 내이기 때문에 거의 정확하게 들어맞은 것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중간에 스레드를 늘리기 때문에 예측치가 빗나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왜 제 컴퓨터에서는 24개의 MinThread가 나왔을까요?

그것은, 24 HT/Core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이런 것은 이미 문서에 어느 정도 공개돼 있는 내용입니다.

ThreadPool.GetMinThreads(Int32, Int32)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threading.threadpool.getminthreads

By default, the minimum number of threads is set to the number of processors on a system. When the minimum is reached, the thread pool can create additional threads in that category or wait until some tasks complet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46정성태3/3/202118495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1262.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1602.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9287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0929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8458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19899.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19676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0239.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0281.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9393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18474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19207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17687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9492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17995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21421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19937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19708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19704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16430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15295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12524정성태1/31/202115824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
12523정성태1/31/202117695개발 환경 구성: 529.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Board에 연결하는 방법
12522정성태1/31/202119907개발 환경 구성: 528. 오라클 클라우드의 리눅스 VM - 9000 MTU Jumbo Frame 테스트
12521정성태1/31/202118205개발 환경 구성: 527. 이더넷(Ethernet) 환경의 TCP 통신에서 MSS(Maximum Segment Size) 확인 [1]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