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523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지난 글까지 해서,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35

유튜브로부터 동영상 URL을 전달받는 것까지 완료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그 URL에 해당하는 영상을 MediaElement로 볼 수 있으면 좋을 텐데요, 아쉽게도 여기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Youtube의 동영상에서 "Copy video URL" 메뉴로 복사한 링크는, 예를 들어 "https://youtu.be/GPAe6d_NE8E" 이런 형식인데요, 이건 "동영상을 포함한 유튜브 페이지"의 URL입니다. 그래서 그 URL을 직접 MediaElement의 Source에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도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용자들의 시도가 youtube-dl같은 도구로 있었는데요,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프로그램 youtube-dl 소개
; https://www.sysnet.pe.kr/0/0/488

youtube-dl을 파이썬으로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0/0/549

물론 C#으로도 YoutubeExplode 등의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YoutubeExplode
; https://github.com/Tyrrrz/YoutubeExplode

따라서 해당 패키지를 참조 추가하고,

Install-Package YoutubeExplode

다음과 같이 코드를 사용하면, 동영상의 진짜 URL, 즉 다운로드 가능한 URL을 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Xml;
using YoutubeExplode;
using YoutubeExplode.Videos.Stream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YoutubeExplode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url = await GetLink("https://youtu.be/GPAe6d_NE8E");
        Console.WriteLine(url);
    }

    private static async Task<string> GetLink(string url)
    {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return streamInfo.Url
    }
}

실행하면 이런 식의 아주 복잡한 URL이 나오는데,

https://rr4---sn-3u-bh2zz.googlevideo.com/videoplayback?expire=1716988995&ei=49dWZtG9KdCQs8IP1fmK2Aw&ip=59.7.103.152&id=o-AOuGI1vXV3-aM3P5bYsMNTYEa4e6St4FtPXiVfiu1Co5&itag=18&source=youtube&requiressl=yes&xpc=EgVo2aDSNQ%3D%3D&mh=H4&mm=31%2C26&mn=sn-3u-bh2zz%2Csn-oguesnds&ms=au%2Conr&mv=m&mvi=4&pl=17&initcwndbps=706250&vprv=1&svpuc=1&mime=video%2Fmp4&rqh=1&gir=yes&clen=12009656&ratebypass=yes&dur=265.218&lmt=1387758073146630&mt=1716967012&fvip=2&c=ANDROID_TESTSUITE&sparams=expire%2Cei%2Cip%2Cid%2Citag%2Csource%2Crequiressl%2Cxpc%2Cvprv%2Csvpuc%2Cmime%2Crqh%2Cgir%2Cclen%2Cratebypass%2Cdur%2Clmt&sig=AJf...[생략]...7aAw%3D%3D&lsparams=mh%2Cmm%2Cmn%2Cms%2Cmv%2Cmvi%2Cpl%2Cinitcwndbps&lsig=AH...[생략]...AExg%3D%3D


expire가 있으니, 아마도 cache한 저 URL이 영구적이지 않음을 예상케 합니다. 일단 저렇게 실제 동영상의 URL을 구했으면 이후에는 일반적인 절차로 HTTP 통신을 이용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

WebClient wc = new WebClient();
byte [] contents = wc.DownloadData(streamInfo.Url);
File.WriteAllBytes(@"C:\temp\test.mp4", contents);

이외에도 유튜브 자료의 Video 또는 Audio만 선택해서 다운로드하는 방법 등 다양한 활용이 있는데요, 그런 예제 코드는 github README에 모두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자, 그럼 이것을 지난 예제에 곁들이면 WeakReferenceMessenger에서 대충 이렇게 처리할 수 있을 텐데,

WeakReferenceMessenger.Default.Register<UrlShareMessage>(this, async (r, m) =>
{
    var urlText = m.Value;
    this.Title = urlText;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아쉽게도 저렇게 하면 Android.OS.NetworkOnMainThread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예외 이름이 좀 특이하죠? ^^ 메인 스레드에서 Network 통신을 하고 있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는 의미인데, 스마트폰에서의 앱이 UI 반응을 할 수 없도록 만드는 상황을 강제로 막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전에 윈도우의 경우 Store App에서는 동기 호출을 모두 없앤 정책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이것을 정상 동작하게 만들려면 일단 별도의 스레드로 빼야 합니다.

await Task.Run(async() =>
{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하지만, 그렇게 되면 mediaPlayer UI 요소에 접근하는 스레드가 Main 스레드가 아니므로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코드에서 다시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Java.Lang.IllegalStateException: 'Player is accessed on the wrong thread.
Current thread: 'Thread-12'
Expected thread: 'main'
See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media/issues/player-accessed-on-wrong-thread'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이렇게 코드가 나와야 합니다. ^^

WeakReferenceMessenger.Default.Register<UrlShareMessage>(this, async (r, m) =>
{
    var urlText = m.Value;
    this.Title = urlText;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await Task.Run(async() =>
    {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await MainThread.InvokeOnMainThreadAsync(() =>
        {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
});

어쨌든, 위의 코드까지 완료하고 실행하면 ^^ 이제 정상적으로 MediaElement에서 Youtube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Whisper API Python 사용법
; https://wooiljeong.github.io/python/whisper-api/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90정성태11/6/200626777    답변글 .NET Framework: 74.9. WCF에 SSL 적용 (2) - 서비스 제작파일 다운로드1
356정성태10/7/200622326COM 개체 관련: 19. COM의 Apartment를 이해해 보자. [8]
386light10/30/200617289    답변글 COM 개체 관련: 19.1. [답변]: COM 객체를 글로벌마샬으로 만든후, 사용한다.
355정성태10/9/200625022개발 환경 구성: 19. Internet_Zone 하위에 새로운 코드 그룹을 추가하는 예제 [4]파일 다운로드2
353정성태12/31/200633318개발 환경 구성: 18. 윈도우즈 인증서 서비스 이야기 [3]
354정성태10/23/200635906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1. 윈도우즈 인증서 서비스 설치
372정성태12/31/200637787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2. 웹 사이트에 SSL을 적용 [3]
373정성태10/24/200629162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3. 사용자 입장에서의 HTTPS 접근 (1)
374정성태10/25/200626419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4. 사용자 입장에서의 HTTPS 접근 (2)
391정성태11/7/200630569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5. 사용자 인증서 발급
392정성태11/11/200643805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6. 인증서 관리 (1) - 내보내기/가져오기
394정성태11/9/200628305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7. 인증서 관리 (2) - 개인키를 내보낼 수 있는 유형의 인증서 발급 [1]
395정성태11/9/200640405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8. 인증서 관리 (3) - 인증서 MMC 관리자 사용
414정성태12/23/200632117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9. CRL(Certificate Revocation List) 관리
428정성태12/31/200645006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10. IIS 7 - SSL 사이트 설정하는 방법 [4]
429정성태12/31/200630960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11. 서비스를 위한 인증서 설치
352정성태10/2/200620653개발 환경 구성: 17. VPC에 Linux 설치하는 방법 [1]
351정성태10/8/200623208개발 환경 구성: 16. 성태의 무식한(!) 리눅스 탐방기. [4]
349정성태9/26/200621968디버깅 기술: 10. C++/CLI에서 제공되는 명시적인 파괴자의 비밀
347정성태10/6/200625717디버깅 기술: 9. .NET IDisposable 처리 정리 [1]
346정성태9/23/200619250개발 환경 구성: 15. 툴박스에 컨트롤이 자동으로 나타나도록 해주는 옵션 설정
345정성태9/20/200618446오류 유형: 12. WCF 오류 메시지 - Error while trying to reflect on attribute 'MessageContractAttribute'
343정성태10/18/200630289개발 환경 구성: 14. SandCastle 사용법 (NDoc을 대체하는 문서화 도구) [1]파일 다운로드1
344정성태9/20/200620528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4.1. 오류 유형 - GAC 에 등록된 DLL 에 대한 문서화 시 오류
340정성태9/15/200619707개발 환경 구성: 13. ISO 파일을 가상 CD-ROM으로 매핑해주는 프로그램
339정성태9/14/200619207오류 유형: 11. ProtocolsSection?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