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6246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지난 글까지 해서,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35

유튜브로부터 동영상 URL을 전달받는 것까지 완료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그 URL에 해당하는 영상을 MediaElement로 볼 수 있으면 좋을 텐데요, 아쉽게도 여기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Youtube의 동영상에서 "Copy video URL" 메뉴로 복사한 링크는, 예를 들어 "https://youtu.be/GPAe6d_NE8E" 이런 형식인데요, 이건 "동영상을 포함한 유튜브 페이지"의 URL입니다. 그래서 그 URL을 직접 MediaElement의 Source에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도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용자들의 시도가 youtube-dl같은 도구로 있었는데요,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프로그램 youtube-dl 소개
; https://www.sysnet.pe.kr/0/0/488

youtube-dl을 파이썬으로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0/0/549

물론 C#으로도 YoutubeExplode 등의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YoutubeExplode
; https://github.com/Tyrrrz/YoutubeExplode

따라서 해당 패키지를 참조 추가하고,

Install-Package YoutubeExplode

다음과 같이 코드를 사용하면, 동영상의 진짜 URL, 즉 다운로드 가능한 URL을 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Xml;
using YoutubeExplode;
using YoutubeExplode.Videos.Stream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YoutubeExplode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url = await GetLink("https://youtu.be/GPAe6d_NE8E");
        Console.WriteLine(url);
    }

    private static async Task<string> GetLink(string url)
    {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return streamInfo.Url
    }
}

실행하면 이런 식의 아주 복잡한 URL이 나오는데,

https://rr4---sn-3u-bh2zz.googlevideo.com/videoplayback?expire=1716988995&ei=49dWZtG9KdCQs8IP1fmK2Aw&ip=59.7.103.152&id=o-AOuGI1vXV3-aM3P5bYsMNTYEa4e6St4FtPXiVfiu1Co5&itag=18&source=youtube&requiressl=yes&xpc=EgVo2aDSNQ%3D%3D&mh=H4&mm=31%2C26&mn=sn-3u-bh2zz%2Csn-oguesnds&ms=au%2Conr&mv=m&mvi=4&pl=17&initcwndbps=706250&vprv=1&svpuc=1&mime=video%2Fmp4&rqh=1&gir=yes&clen=12009656&ratebypass=yes&dur=265.218&lmt=1387758073146630&mt=1716967012&fvip=2&c=ANDROID_TESTSUITE&sparams=expire%2Cei%2Cip%2Cid%2Citag%2Csource%2Crequiressl%2Cxpc%2Cvprv%2Csvpuc%2Cmime%2Crqh%2Cgir%2Cclen%2Cratebypass%2Cdur%2Clmt&sig=AJf...[생략]...7aAw%3D%3D&lsparams=mh%2Cmm%2Cmn%2Cms%2Cmv%2Cmvi%2Cpl%2Cinitcwndbps&lsig=AH...[생략]...AExg%3D%3D


expire가 있으니, 아마도 cache한 저 URL이 영구적이지 않음을 예상케 합니다. 일단 저렇게 실제 동영상의 URL을 구했으면 이후에는 일반적인 절차로 HTTP 통신을 이용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

WebClient wc = new WebClient();
byte [] contents = wc.DownloadData(streamInfo.Url);
File.WriteAllBytes(@"C:\temp\test.mp4", contents);

이외에도 유튜브 자료의 Video 또는 Audio만 선택해서 다운로드하는 방법 등 다양한 활용이 있는데요, 그런 예제 코드는 github README에 모두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자, 그럼 이것을 지난 예제에 곁들이면 WeakReferenceMessenger에서 대충 이렇게 처리할 수 있을 텐데,

WeakReferenceMessenger.Default.Register<UrlShareMessage>(this, async (r, m) =>
{
    var urlText = m.Value;
    this.Title = urlText;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아쉽게도 저렇게 하면 Android.OS.NetworkOnMainThread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예외 이름이 좀 특이하죠? ^^ 메인 스레드에서 Network 통신을 하고 있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는 의미인데, 스마트폰에서의 앱이 UI 반응을 할 수 없도록 만드는 상황을 강제로 막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전에 윈도우의 경우 Store App에서는 동기 호출을 모두 없앤 정책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이것을 정상 동작하게 만들려면 일단 별도의 스레드로 빼야 합니다.

await Task.Run(async() =>
{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하지만, 그렇게 되면 mediaPlayer UI 요소에 접근하는 스레드가 Main 스레드가 아니므로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코드에서 다시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Java.Lang.IllegalStateException: 'Player is accessed on the wrong thread.
Current thread: 'Thread-12'
Expected thread: 'main'
See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media/issues/player-accessed-on-wrong-thread'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이렇게 코드가 나와야 합니다. ^^

WeakReferenceMessenger.Default.Register<UrlShareMessage>(this, async (r, m) =>
{
    var urlText = m.Value;
    this.Title = urlText;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await Task.Run(async() =>
    {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await MainThread.InvokeOnMainThreadAsync(() =>
        {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
});

어쨌든, 위의 코드까지 완료하고 실행하면 ^^ 이제 정상적으로 MediaElement에서 Youtube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Whisper API Python 사용법
; https://wooiljeong.github.io/python/whisper-api/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21정성태11/18/20242595Linux: 108. Linux와 Windows의 프로세스/스레드 ID 관리 방식
13820정성태11/18/20242632VS.NET IDE: 195. Visual C++ - C# 프로젝트처럼 CopyToOutputDirectory 항목을 추가하는 방법
13819정성태11/15/20242658Linux: 107. eBPF - libbpf CO-RE의 CONFIG_DEBUG_INFO_BTF 빌드 여부에 대한 의존성
13818정성태11/15/20242685Windows: 272. Windows 11 24H2 - sudo 추가
13817정성태11/14/20242601Linux: 106. eBPF / bpf2go - (BPF_MAP_TYPE_HASH) Map을 이용한 전역 변수 구현
13816정성태11/14/20242729닷넷: 2312. C#, C++ - Windows / Linux 환경의 Thread Name 설정파일 다운로드1
13815정성태11/13/20242631Linux: 105. eBPF - bpf2go에서 전역 변수 설정 방법
13814정성태11/13/20242724닷넷: 2311. C# - Windows / Linux 환경에서 Native Thread ID 가져오기파일 다운로드1
13813정성태11/12/20242781닷넷: 2310. .NET의 Rune 타입과 emoji 표현파일 다운로드1
13812정성태11/11/20242611오류 유형: 933. Active Directory - The forest functional level is not supported.
13811정성태11/11/20242462Linux: 104. Linux - COLUMNS 환경변수가 언제나 80으로 설정되는 환경
13810정성태11/10/20242807Linux: 103. eBPF (bpf2go) - Tracepoint를 이용한 트레이스 (BPF_PROG_TYPE_TRACEPOINT)
13809정성태11/10/20242631Windows: 271. 윈도우 서버 2025 마이그레이션
13808정성태11/9/20242630오류 유형: 932. Linux - 커널 업그레이드 후 "error: bad shim signature" 오류 발생
13807정성태11/9/20242996Linux: 102. Linux - 커널 이미지 파일 서명 (Ubuntu 환경)
13806정성태11/8/20242749Windows: 270. 어댑터 상세 정보(Network Connection Details) 창의 내용이 비어 있는 경우
13805정성태11/8/20242602오류 유형: 931. Active Directory의 adprep 또는 복제가 안 되는 경우
13804정성태11/7/20242682Linux: 101. eBPF 함수의 인자를 다루는 방법
13803정성태11/7/20242905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13802정성태11/6/20243012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801정성태11/5/20242831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13800정성태11/3/20243792닷넷: 2308. C# - ICU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문자열의 대소문자 변환 [2]파일 다운로드1
13799정성태11/2/20242741개발 환경 구성: 732.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13798정성태11/2/20242695개발 환경 구성: 731. 유니코드 - 출력 예시 및 폰트 찾기
13797정성태11/1/20243009C/C++: 185.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파일 다운로드1
13796정성태10/31/20242829C/C++: 184. C++ - ICU dll을 이용하는 예제 코드 (Windows)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