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446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지난 글까지 해서,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35

유튜브로부터 동영상 URL을 전달받는 것까지 완료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그 URL에 해당하는 영상을 MediaElement로 볼 수 있으면 좋을 텐데요, 아쉽게도 여기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Youtube의 동영상에서 "Copy video URL" 메뉴로 복사한 링크는, 예를 들어 "https://youtu.be/GPAe6d_NE8E" 이런 형식인데요, 이건 "동영상을 포함한 유튜브 페이지"의 URL입니다. 그래서 그 URL을 직접 MediaElement의 Source에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도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용자들의 시도가 youtube-dl같은 도구로 있었는데요,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프로그램 youtube-dl 소개
; https://www.sysnet.pe.kr/0/0/488

youtube-dl을 파이썬으로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0/0/549

물론 C#으로도 YoutubeExplode 등의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YoutubeExplode
; https://github.com/Tyrrrz/YoutubeExplode

따라서 해당 패키지를 참조 추가하고,

Install-Package YoutubeExplode

다음과 같이 코드를 사용하면, 동영상의 진짜 URL, 즉 다운로드 가능한 URL을 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Xml;
using YoutubeExplode;
using YoutubeExplode.Videos.Stream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YoutubeExplode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url = await GetLink("https://youtu.be/GPAe6d_NE8E");
        Console.WriteLine(url);
    }

    private static async Task<string> GetLink(string url)
    {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return streamInfo.Url
    }
}

실행하면 이런 식의 아주 복잡한 URL이 나오는데,

https://rr4---sn-3u-bh2zz.googlevideo.com/videoplayback?expire=1716988995&ei=49dWZtG9KdCQs8IP1fmK2Aw&ip=59.7.103.152&id=o-AOuGI1vXV3-aM3P5bYsMNTYEa4e6St4FtPXiVfiu1Co5&itag=18&source=youtube&requiressl=yes&xpc=EgVo2aDSNQ%3D%3D&mh=H4&mm=31%2C26&mn=sn-3u-bh2zz%2Csn-oguesnds&ms=au%2Conr&mv=m&mvi=4&pl=17&initcwndbps=706250&vprv=1&svpuc=1&mime=video%2Fmp4&rqh=1&gir=yes&clen=12009656&ratebypass=yes&dur=265.218&lmt=1387758073146630&mt=1716967012&fvip=2&c=ANDROID_TESTSUITE&sparams=expire%2Cei%2Cip%2Cid%2Citag%2Csource%2Crequiressl%2Cxpc%2Cvprv%2Csvpuc%2Cmime%2Crqh%2Cgir%2Cclen%2Cratebypass%2Cdur%2Clmt&sig=AJf...[생략]...7aAw%3D%3D&lsparams=mh%2Cmm%2Cmn%2Cms%2Cmv%2Cmvi%2Cpl%2Cinitcwndbps&lsig=AH...[생략]...AExg%3D%3D


expire가 있으니, 아마도 cache한 저 URL이 영구적이지 않음을 예상케 합니다. 일단 저렇게 실제 동영상의 URL을 구했으면 이후에는 일반적인 절차로 HTTP 통신을 이용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

WebClient wc = new WebClient();
byte [] contents = wc.DownloadData(streamInfo.Url);
File.WriteAllBytes(@"C:\temp\test.mp4", contents);

이외에도 유튜브 자료의 Video 또는 Audio만 선택해서 다운로드하는 방법 등 다양한 활용이 있는데요, 그런 예제 코드는 github README에 모두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자, 그럼 이것을 지난 예제에 곁들이면 WeakReferenceMessenger에서 대충 이렇게 처리할 수 있을 텐데,

WeakReferenceMessenger.Default.Register<UrlShareMessage>(this, async (r, m) =>
{
    var urlText = m.Value;
    this.Title = urlText;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아쉽게도 저렇게 하면 Android.OS.NetworkOnMainThread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예외 이름이 좀 특이하죠? ^^ 메인 스레드에서 Network 통신을 하고 있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는 의미인데, 스마트폰에서의 앱이 UI 반응을 할 수 없도록 만드는 상황을 강제로 막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전에 윈도우의 경우 Store App에서는 동기 호출을 모두 없앤 정책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이것을 정상 동작하게 만들려면 일단 별도의 스레드로 빼야 합니다.

await Task.Run(async() =>
{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하지만, 그렇게 되면 mediaPlayer UI 요소에 접근하는 스레드가 Main 스레드가 아니므로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코드에서 다시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Java.Lang.IllegalStateException: 'Player is accessed on the wrong thread.
Current thread: 'Thread-12'
Expected thread: 'main'
See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media/issues/player-accessed-on-wrong-thread'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이렇게 코드가 나와야 합니다. ^^

WeakReferenceMessenger.Default.Register<UrlShareMessage>(this, async (r, m) =>
{
    var urlText = m.Value;
    this.Title = urlText;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await Task.Run(async() =>
    {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await MainThread.InvokeOnMainThreadAsync(() =>
        {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
});

어쨌든, 위의 코드까지 완료하고 실행하면 ^^ 이제 정상적으로 MediaElement에서 Youtube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Whisper API Python 사용법
; https://wooiljeong.github.io/python/whisper-api/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87정성태3/16/202311599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12023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11407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11279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10105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10496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11142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12627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12087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11889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13165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3276정성태3/5/202312761.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1]
13275정성태3/3/202312674.NET Framework: 2101. C# 11의 ref 필드 설명
13274정성태3/2/202311948.NET Framework: 2100. C# - ref 필드로 ref struct 타입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
13273정성태2/28/202310968.NET Framework: 2099. C# - 관리 포인터로서의 ref 예약어 의미
13272정성태2/27/202311838오류 유형: 850. SSMS - mdf 파일을 Attach 시킬 때 Operating system error 5: "5(Access is denied.)" 에러
13271정성태2/25/202311658오류 유형: 849. Sql Server Configuration Manager가 시작 메뉴에 없는 경우
13270정성태2/24/202310934.NET Framework: 2098. dotnet build에 /p 옵션을 적용 시 유의점
13269정성태2/23/202312318스크립트: 46. 파이썬 - uvicorn의 콘솔 출력을 UDP로 전송
13268정성태2/22/202312754개발 환경 구성: 667. WSL 2 내부에서 열고 있는 UDP 서버를 호스트 측에서 접속하는 방법
13267정성태2/21/202313087.NET Framework: 2097. C# - 비동기 소켓 사용 시 메모리 해제가 finalizer 단계에서 발생하는 사례파일 다운로드1
13266정성태2/20/202312394오류 유형: 848. .NET Core/5+ - Process terminated. Couldn't find a valid ICU package installed on the system
13265정성태2/18/202312805.NET Framework: 2096. .NET Core/5+ - PublishSingleFile 유형에 대한 runtimeconfig.json 설정
13264정성태2/17/202314769스크립트: 45. 파이썬 - uvicorn 사용자 정의 Logger 작성
13263정성태2/16/202312083개발 환경 구성: 666. 최신 버전의 ilasm.exe/ildasm.exe 사용하는 방법
13262정성태2/15/202313474디버깅 기술: 191. dnSpy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닷넷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 방법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