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47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지난 글까지 해서,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35

유튜브로부터 동영상 URL을 전달받는 것까지 완료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그 URL에 해당하는 영상을 MediaElement로 볼 수 있으면 좋을 텐데요, 아쉽게도 여기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Youtube의 동영상에서 "Copy video URL" 메뉴로 복사한 링크는, 예를 들어 "https://youtu.be/GPAe6d_NE8E" 이런 형식인데요, 이건 "동영상을 포함한 유튜브 페이지"의 URL입니다. 그래서 그 URL을 직접 MediaElement의 Source에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도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용자들의 시도가 youtube-dl같은 도구로 있었는데요,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프로그램 youtube-dl 소개
; https://www.sysnet.pe.kr/0/0/488

youtube-dl을 파이썬으로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0/0/549

물론 C#으로도 YoutubeExplode 등의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YoutubeExplode
; https://github.com/Tyrrrz/YoutubeExplode

따라서 해당 패키지를 참조 추가하고,

Install-Package YoutubeExplode

다음과 같이 코드를 사용하면, 동영상의 진짜 URL, 즉 다운로드 가능한 URL을 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Xml;
using YoutubeExplode;
using YoutubeExplode.Videos.Stream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YoutubeExplode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url = await GetLink("https://youtu.be/GPAe6d_NE8E");
        Console.WriteLine(url);
    }

    private static async Task<string> GetLink(string url)
    {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return streamInfo.Url
    }
}

실행하면 이런 식의 아주 복잡한 URL이 나오는데,

https://rr4---sn-3u-bh2zz.googlevideo.com/videoplayback?expire=1716988995&ei=49dWZtG9KdCQs8IP1fmK2Aw&ip=59.7.103.152&id=o-AOuGI1vXV3-aM3P5bYsMNTYEa4e6St4FtPXiVfiu1Co5&itag=18&source=youtube&requiressl=yes&xpc=EgVo2aDSNQ%3D%3D&mh=H4&mm=31%2C26&mn=sn-3u-bh2zz%2Csn-oguesnds&ms=au%2Conr&mv=m&mvi=4&pl=17&initcwndbps=706250&vprv=1&svpuc=1&mime=video%2Fmp4&rqh=1&gir=yes&clen=12009656&ratebypass=yes&dur=265.218&lmt=1387758073146630&mt=1716967012&fvip=2&c=ANDROID_TESTSUITE&sparams=expire%2Cei%2Cip%2Cid%2Citag%2Csource%2Crequiressl%2Cxpc%2Cvprv%2Csvpuc%2Cmime%2Crqh%2Cgir%2Cclen%2Cratebypass%2Cdur%2Clmt&sig=AJf...[생략]...7aAw%3D%3D&lsparams=mh%2Cmm%2Cmn%2Cms%2Cmv%2Cmvi%2Cpl%2Cinitcwndbps&lsig=AH...[생략]...AExg%3D%3D


expire가 있으니, 아마도 cache한 저 URL이 영구적이지 않음을 예상케 합니다. 일단 저렇게 실제 동영상의 URL을 구했으면 이후에는 일반적인 절차로 HTTP 통신을 이용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

WebClient wc = new WebClient();
byte [] contents = wc.DownloadData(streamInfo.Url);
File.WriteAllBytes(@"C:\temp\test.mp4", contents);

이외에도 유튜브 자료의 Video 또는 Audio만 선택해서 다운로드하는 방법 등 다양한 활용이 있는데요, 그런 예제 코드는 github README에 모두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자, 그럼 이것을 지난 예제에 곁들이면 WeakReferenceMessenger에서 대충 이렇게 처리할 수 있을 텐데,

WeakReferenceMessenger.Default.Register<UrlShareMessage>(this, async (r, m) =>
{
    var urlText = m.Value;
    this.Title = urlText;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아쉽게도 저렇게 하면 Android.OS.NetworkOnMainThread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예외 이름이 좀 특이하죠? ^^ 메인 스레드에서 Network 통신을 하고 있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는 의미인데, 스마트폰에서의 앱이 UI 반응을 할 수 없도록 만드는 상황을 강제로 막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전에 윈도우의 경우 Store App에서는 동기 호출을 모두 없앤 정책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이것을 정상 동작하게 만들려면 일단 별도의 스레드로 빼야 합니다.

await Task.Run(async() =>
{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하지만, 그렇게 되면 mediaPlayer UI 요소에 접근하는 스레드가 Main 스레드가 아니므로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코드에서 다시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Java.Lang.IllegalStateException: 'Player is accessed on the wrong thread.
Current thread: 'Thread-12'
Expected thread: 'main'
See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media/issues/player-accessed-on-wrong-thread'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이렇게 코드가 나와야 합니다. ^^

WeakReferenceMessenger.Default.Register<UrlShareMessage>(this, async (r, m) =>
{
    var urlText = m.Value;
    this.Title = urlText;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await Task.Run(async() =>
    {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await MainThread.InvokeOnMainThreadAsync(() =>
        {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
});

어쨌든, 위의 코드까지 완료하고 실행하면 ^^ 이제 정상적으로 MediaElement에서 Youtube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Whisper API Python 사용법
; https://wooiljeong.github.io/python/whisper-api/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0정성태3/5/202115488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16972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18167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18682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18738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1542.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1837.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9454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1111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8650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20136.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19910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0481.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0412.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9587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18681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19403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17819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9708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18180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21548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20126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19877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19867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16601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15480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