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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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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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81. AssemblyVersion, AssemblyFileVersion, AssemblyInformationalVersion
; https://www.sysnet.pe.kr/2/0/897

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51

닷넷: 2267. C# - Linux 환경에서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52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

(AssmeblyVersion이 아닌) AssemblyFileVersion은 Windows의 PE(Portable Executables) 포맷에 따라 Resource Section에 저장된 정보입니다.

따라서, 이 정보를 읽는 방법은 2가지인데요, 1) Reflection으로 Attribute를 읽거나 2) Win32 API를 이용해 접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Reflection을 사용해 볼까요? .NET Core/5+부터 AppDomain에 대한 생성이 제한되면서 Reflection을 위해 함부로 로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Assembly로써 DLL을 Load하는 방식이 아닌, 파일로부터 직접 메타데이터 정보를 읽어 오는 방식을 새롭게 제공하고 있는데, 바로 System.Reflection.MetadataLoadContext 패키지가 그것입니다.

예를 들어, Newtonsoft.Json 패키지의 Newtonsoft.Json.dll을 대상으로 MetadataLoadContext를 이용해 File Version을 가져오는 것은 대충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eflection;

namespace ConsoleApp2;

// Install-Package System.Reflection.MetadataLoadContex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dllPath = Path.Combine(".", "DLLs", "net6.0", "Newtonsoft.Json.dll");

        if (File.Exists(dllPath) == false)
        {
            Console.WriteLine("DLL not found");
            return;
        }

        var coreAssemblies = new List<string>();
        var resolver = new PathAssemblyResolver(coreAssemblies);
        using var mlc = new MetadataLoadContext(resolver);

        var asm = mlc.LoadFromAssemblyPath(dllPath);
        Console.WriteLine(GetFileVersion(asm));
    }

    static readonly Version _emptyVersion = new Version();

    private static Version GetFileVersion(Assembly asm)
    {
        foreach (CustomAttributeData data in asm.CustomAttributes)
        {
            try
            {
                if (data.AttributeType.FullName == typeof(AssemblyFileVersionAttribute).FullName)
                {
                    if (data.ConstructorArguments.Count == 1)
                    {
                        string versionText = data.ConstructorArguments[0].Value as string ?? "";
                        return Version.Parse(versionText);
                    }
                }
            }
            catch
            {
            }
        }

        return _emptyVersion;
    }
}

그런데, 실제로 저렇게만 작성하면 실행 시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Could not find core assembly. Either specify a valid core assembly name in the MetadataLoadContext constructor or provide a MetadataAssemblyResolver that can load the core assembly.
   at System.Reflection.TypeLoading.CoreTypes..ctor(MetadataLoadContext loader, String coreAssemblyName)
   at System.Reflection.MetadataLoadContext..ctor(MetadataAssemblyResolver resolver, String coreAssemblyName)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왜냐하면, Newtonsoft.Json.dll은 다음의 많은 DLL을 참조하고 있기 때문에,

// System.Collection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Collections.Concurrent,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ComponentModel.Primitive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ComponentModel.TypeConverter,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Data.Common,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Diagnostics.TraceSource,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Linq,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Linq.Expression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ObjectModel,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eflection.Emit.ILGeneration,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eflection.Emit.Lightweight,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eflection.Primitive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untime,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untime.Numeric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untime.Serialization.Formatter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Runtime.Serialization.Primitive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Text.Encoding.Extension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Text.RegularExpressions,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Threading,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Xml.ReaderWriter,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 System.Xml.XDocument, Version=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대체로 모든 DLL들이 필요하진 않지만) 이에 대한 위치도 알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쉬운 상황이라면, 가령 대상 DLL이 현재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의 런타임과 같다면 간단하게 coreAssemblies 목록을 이렇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string runtimeDir = RuntimeEnvironment.GetRuntimeDirectory();

var coreAssemblies = Directory.GetFiles(runtimeDir, "*.dll").ToList();

var resolver = new PathAssemblyResolver(coreAssemblies);
using var mlc = new MetadataLoadContext(resolver);

// ...[생략]...

하지만, 만약 특정 .NET 런타임의 DLL을 참조하고 있다면 상황이 매우 불편해집니다. 왜냐하면, 대상 DLL이 의존하는 닷넷 런타임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데, 만약 그렇지 않다면 해당 DLL을 Reflection으로 열어 보기 전에 판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닭이 먼저냐, 계란이 먼저냐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다행히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하면 이런 문제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대신 약간 현란한 Win32 API를 사용해야 하는데, unsafe 구문 사용 여부에 따라 2가지 버전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는 unsafe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방법입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version.dll", CharSet = CharSet.Auto,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uint GetFileVersionInfoSize(string lptstrFilename, IntPtr lpdwHandle);

    [DllImport("version.dll", CharSet = CharSet.Auto,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bool GetFileVersionInfo(string lptstrFilename, uint dwHandle, uint dwLen, IntPtr lpData);

    [DllImport("version.dll", CharSet = CharSet.Auto, SetLastError = true, EntryPoint = "VerQueryValue")]
    static extern unsafe bool VerQueryValue(IntPtr pBlock, string lpSubBlock, out VS_FIXEDFILEINFO* fileInfo, out uint puLen);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path = @"Newtonsoft.Json.dll";

        uint size = GetFileVersionInfoSize(path, IntPtr.Zero);

        IntPtr data = Marshal.AllocHGlobal((int)size);
        bool result = GetFileVersionInfo(path, 0, size, data);
        uint puLen;

        if (result == true)
        {
            IntPtr pBuffer = IntPtr.Zero;
            if (VerQueryValue(data, "\\", out pBuffer, out puLen))
            {
                VS_FIXEDFILEINFO fileInfo = Marshal.PtrToStructure<VS_FIXEDFILEINFO>(pBuffer);
                string version = $"{fileInfo.dwFileVersionMS >> 16}.{fileInfo.dwFileVersionMS & 0xffff}.{fileInfo.dwFileVersionLS >> 16}.{fileInfo.dwFileVersionLS & 0xffff}";
                Console.WriteLine($"{version}");
            }
        }

        if (data != IntPtr.Zero)
        {
            Marshal.FreeHGlobal(data);
        }
    }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VS_FIXEDFILEINFO
{
    public uint dwSignature;
    public uint dwStrucVersion;
    public uint dwFileVersionMS;
    public uint dwFileVersionLS;
    public uint dwProductVersionMS;
    public uint dwProductVersionLS;
    public uint dwFileFlagsMask;
    public uint dwFileFlags;
    public uint dwFileOS;
    public uint dwFileType;
    public uint dwFileSubtype;
    public uint dwFileDateMS;
    public uint dwFileDateLS;
}

보는 바와 같이 일단 포인터로 받아온 뒤, 그것을 Marshal.PtrToStructure를 이용해 구조체로 값을 채우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물론 이 과정에서 미미한 성능 이슈가 발생합니다.

만약 그런 것조차 허용하고 싶지 않다면 unsafe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llImport("version.dll", CharSet = CharSet.Auto, SetLastError = true, EntryPoint = "VerQueryValue")]
static extern unsafe bool VerQueryValueUnsafe(IntPtr pBlock, string lpSubBlock, out VS_FIXEDFILEINFO* fileInfo, out uint puLen);

// ...[생략]...

{
    VS_FIXEDFILEINFO* pFileInfo;
    if (VerQueryValueUnsafe(data, "\\", out pFileInfo, out puLen))
    {
        string version = $"{pFileInfo->dwFileVersionMS >> 16}.{pFileInfo->dwFileVersionMS & 0xffff}.{pFileInfo->dwFileVersionLS >> 16}.{pFileInfo->dwFileVersionLS & 0xffff}";
        Console.WriteLine($"{version}");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4/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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