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657

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
; https://www.sysnet.pe.kr/2/0/13663

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
; https://www.sysnet.pe.kr/2/0/13665

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66

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
; https://www.sysnet.pe.kr/2/0/13667

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13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아래와 같은 문서가 있군요. ^^

Virtualization-Documentation/virtualization/hyper-v-on-windows/user-guide
  - Make your own integration servic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rtualization/hyper-v-on-windows/user-guide/make-integration-service

vsock notes
; https://gist.github.com/nrdmn/7971be650919b112343b1cb2757a3fe6#vsock-notes

간단하게 정리하면, Hyper-V socket은 Host와 VM 간의 통신을 일반적인 TCP/IP가 아닌, 직접적인 메모리 공유를 통해 통신하기 때문에 매우 고속으로 동작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AF_HYPERV/AF_VSOCK은 비단 Hyper-V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상 머신 및 컨테이너 환경에서 도입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단지 (제가) 윈도우 환경에서 쉽게 테스트할 수 있어 이 글에서는 Hyper-V를 위한 방법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이 소켓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Hyper-V 호스트 측에 서비스를 위한 Guid를 레지스트리에 미리 등록해야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Virtualization\GuestCommunicationServices

대충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등록하면 되는데요,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Virtualization\GuestCommunicationServices\9866C7BC-0C89-4CB0-9427-5B526D1AE83B]
"ElementName"="MyGcs"

여기서 "9866C7BC-0C89-4CB0-9427-5B526D1AE83B" 값은 제 소켓 서비스를 위해 임의로 정한 값입니다. 반면, VM 측에는 설정이 없는데요, 따라서 준비는 이걸로 모두 끝입니다. ^^




자, 그럼 남은 것은 코딩인데요, 아쉽게도 현재 .NET 8에서도 Socket은 AF_HYPERV 관련 기능은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듯합니다. 일단, Socket 자원은 생성할 수 있는데,

// AF_HYPERV = 34;
// HV_PROTOCOL_RAW = 1;

// 호출은 되지만,
Socket server = new Socket(AF_HYPERV, SocketType.Stream, HV_PROTOCOL_RAW);

이후 Bind를 하려면 SOCKADDR_HV 구조체를 전달해야 하는데, 그것을 받는 Bind 메서드가 없어 우회적으로 Win32 API인 bind를 호출해야 합니다.

[DllImport("Ws2_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bind(IntPtr s, SOCKADDR_HV socketAddrName, int nameLen);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SOCKADDR_HV
{
    public ushort Family;
    public ushort Reserved;
    public Guid VmId;
    public Guid ServiceId;
}

하지만 bind를 저렇게 수행했어도 Socket.Accept를 호출하게 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HResult=0x80131509
  Message=You must call the Bind method before performing this operation.
  Source=System.Net.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Socket.Accept()
   at ConsoleApp1.Program.ServerLoop(Socket server)
   at ConsoleApp1.Program.RunAsServer()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왜냐하면 Accept 초기 코드에, (Socket.Bind 호출 시 초기화되는) 내부 필드인 _rightEndPoint 값이 설정돼 있는지 검사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억지로 Reflection을 사용해 _rightEndPoint 값을 설정하면,

int result = HyperVSocket.bind(server.Handle, new SOCKADDR_HV
{
    Family = (ushort)HyperVSocket.AF_HYPERV,
    Reserved = 0,
    VmId = HyperVSocket.HV_GUID_WILDCARD,
    ServiceId = GcsGuid
}, Marshal.SizeOf<SOCKADDR_HV>());

MarkBind(server); // Socket.Bind() 호출 효과

server.Listen(5);

public static void MarkBind(Socket socket)
{
    Type type = socket.GetType();

    FieldInfo? fi = type.GetField("_rightEndPoint",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Any, 0);
    fi?.SetValue(socket, ep);
}

Accept 진입까지 성공은 합니다. 하지만, 이후 클라이언트가 연결하면 다시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ArgumentException: The AddressFamily 34 is not valid for the System.Net.IPEndPoint end point. (Parameter 'socketAddress')
   at System.Net.IPEndPoint.Create(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Accept()
   at ConsoleApp1.Program.ServerLoop(Socket server)
   at ConsoleApp1.Program.RunAsServer()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따라서 이런 식으로 우회해서는, 결국 모든 호출을 Win32 Socket API로 도배해야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Socket의 EndPoint를 abstract 타입으로 만들어놨다는 점입니다. 즉,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게 한 것인데요, 따라서 우리가 임의로 Hyper-V Socket을 위한 EndPoint를 이렇게 만들어 주면 됩니다.

public class HVEndPoint : EndPoint
{
    public override AddressFamily AddressFamily => HyperVSocket.AF_HYPERV;

    Guid _serviceId;
    Guid _vmId;

    public HVEndPoint(Guid serviceId, Guid vmId)
    {
        _serviceId = serviceId;
        _vmId = vmId;
    }

    public unsafe override EndPoint Create(SocketAddress sa)
    {
        using (var ptr = sa.Buffer.Pin())
        {
            SOCKADDR_HV dat = Marshal.PtrToStructure<SOCKADDR_HV>(new IntPtr(ptr.Pointer));
            return new HVEndPoint(dat.ServiceId, dat.VmId);
        }
    }

    public unsafe override SocketAddress Serialize()
    {
        SocketAddress sa = new SocketAddress(HyperVSocket.AF_HYPERV);

        int length = Marshal.SizeOf<SOCKADDR_HV>();
        sa.Size = length;

        SOCKADDR_HV sockAddr = new SOCKADDR_HV
        {
            Family = (ushort)HyperVSocket.AF_HYPERV,
            Reserved = 0,
            VmId = _vmId,
            ServiceId = _serviceId
        };

        using (var ptr = sa.Buffer.Pin())
        {
            Marshal.StructureToPtr<SOCKADDR_HV>(sockAddr, new IntPtr(ptr.Pointer), false);
        }

        return sa;
    }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SOCKADDR_HV
{
    public ushort Family;
    public ushort Reserved;
    public Guid VmId;
    public Guid ServiceId;
}

// 참고로, 다른 사용자가 구현한 EndPoint를 사용해도 됩니다. 
// https://github.com/Wraith2/HyperVSockets/blob/master/HyperVEndPoint.cs

이걸 이용하면 이후 모든 Socket 호출이 자연스럽게 이뤄집니다. 즉, Hyper-V Socket을 위한 Server 측은 이렇게 만들 수 있고,

// 레지스트리에 등록했던 서비스 Guid
public static readonly Guid GcsGuid = new Guid("9866C7BC-0C89-4CB0-9427-5B526D1AE83B"); 

// WILDCARD 용도로 약속된 GUID 값
public static readonly Guid HV_GUID_WILDCARD = Guid.Empty; 

Socket server;

if (OperatingSystem.IsLinux())
{
    // 다음 기회에 설명
}
else
{
    server = new Socket(HyperVSocket.AF_HYPERV, SocketType.Stream, HyperVSocket.HV_PROTOCOL_RAW);
    server.Bind(new HVEndPoint(GcsGuid, HyperVSocket.HV_GUID_WILDCARD));

    server.Listen(5);

    while (true)
    {
        Socket socket = server.Accept();
        // socket 통신
    }
}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도 HVEndPoint로 이렇게 연결하면 됩니다.

public static readonly Guid HV_GUID_PARENT = new Guid("a42e7cda-d03f-480c-9cc2-a4de20abb878");

using (client = new Socket(HyperVSocket.AF_HYPERV, SocketType.Stream, HyperVSocket.HV_PROTOCOL_RAW))
{
    int length = Marshal.SizeOf<SOCKADDR_HV>();

    client.Connect(new HVEndPoint(GcsGuid, HyperVSocket.HV_GUID_PARENT));

    // ... client 통신
}

(위의 프로그램을 실습하고 싶다면, 서버를 Host에, 클라이언트를 VM에 두고 실행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 이렇게 쉬운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직 .NET 라이브러리에 HVEndPoint(물론, 그에 준하는 타입)를 추가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마도 .NET 9 버전 즈음에는 추가되지 않을까 싶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999정성태2/28/201146586개발 환경 구성: 108. RemoteFX - Windows 7 가상 머신에서 DirectX 9c 환경을 제공 [5]
998정성태2/27/201120283Team Foundation Server: 42. TFS Application-Tier만 재설치
996정성태2/12/201137736디버깅 기술: 35. windbg - 분석 예: 시작하자마자 비정상 종료하는 프로세스 - NullReferenceException
995정성태2/11/201156258.NET Framework: 205. 코드(C#)를 통한 풀 덤프 만드는 방법 [4]
994정성태2/10/201136212디버깅 기술: 34. Windbg - ERROR: Unable to load DLL mscordacwks_x86_x86_2.0.50727.4200.dll, Win32 error 0n2 [1]
993정성태2/10/201128526개발 환경 구성: 107. 하나의 WPF 프로젝트를 WinExe / Library로 빌드하는 방법
992정성태10/15/201129377개발 환경 구성: 106. VSS(Volume Shadow Service)를 이용한 Hyper-V VM 백업/복원 [2]
991정성태2/6/201148854개발 환경 구성: 105. 풀 덤프 파일을 남기는 방법 [4]
990정성태2/2/201134003개발 환경 구성: 104. Visual C++ Custom Build Tool 사용예 [1]파일 다운로드1
989정성태2/1/201130515개발 환경 구성: 103. DOS batch - 동기 방식으로 원격 서비스 제어
988정성태1/30/201126702개발 환경 구성: 102. MSBuild - DefineConstants에 다중 전처리 값 설정
987정성태1/29/201139860디버깅 기술: 33. PDB Symbol 로드 오류 - Cannot find or open the PDB file. [2]
986정성태1/26/201131306.NET Framework: 204. 분리된 ThreadPool 사용 - Smart Thread Pool
985정성태1/25/201127945디버깅 기술: 32. 인증서로 서명된 닷넷 어셈블리의 실행 지연 현상
984정성태1/25/201122658개발 환경 구성: 101. SharePoint 2010 - Form Design
983정성태1/23/201127714제니퍼 .NET: 15. 눈으로 확인하는 maxWorkerThreads, minFreeThreads 설정값 [1]
982정성태1/22/201125012개발 환경 구성: 100. SharePoint 2010 - iPad 친화적인 게시판 만들기 (사용자 지정 목록) [1]
981정성태1/19/201120887개발 환경 구성: 99. SharePoint 2010 - 웹 애플리케이션 생성 시 고려해야 할 점. [1]
980정성태1/19/201132375개발 환경 구성: 98. SharePoint 2010 - Office Web Apps 설치
979정성태1/18/201125005개발 환경 구성: 97. SharePoint 2010 팀 사이트 구성
978정성태1/16/201131972.NET Framework: 203. VPN 자동 연결 및 Router 설정 추가
977정성태1/12/201131307개발 환경 구성: 96. SharePoint 2010 설치 [5]
976정성태1/11/201153950오류 유형: 111. IIS - 500.19 오류 (0x8007000d)
975정성태1/10/201128202.NET Framework: 202. CLR JIT 컴파일러가 생성한 기계어 코드 확인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974정성태1/8/201126981.NET Framework: 201. 윈폼 TreeView - Bold 폰트 설정 후 텍스트가 잘리는 문제 [1]파일 다운로드1
973정성태1/7/201126316.NET Framework: 200. IIS Metabase와 ServerManager 개체 활용파일 다운로드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