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 WSL 2 VM의 VM ID를 알아내는 방법 - Host Compute System API

전에 Hyper-V의 VM ID를 구하는 방법을 설명한 적이 있는데요, 아쉽게도 WSL 2 VM의 경우에는 그 목록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회적으로 VM 프로세스를 담당하는 vmwp.exe에 로드된 (고유할 것 같은) DLL을 통해 ID를 구하려고 했는데요, 좀 더 알아보니 hcsdiag 명령어로 해당 ID를 구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temp> hcsdiag list
2db85446-7cd0-42ba-5ba8-49bd746a7d94
    VM,                         Created, 2db85446-7cd0-42ba-5ba8-49bd746a7d94, VMMS

c64e96b9-5235-a53f-8b5f-61ca294c5a19
    VM,                         Running, c64e96b9-5235-a53f-8b5f-61ca294c5a19, WSL


C:\temp> hcsdiag list -raw | json_pp
[
  {
    "Id": "2db85446-7cd0-42ba-5ba8-49bd746a7d94",
    "SystemType": "VirtualMachine",
    "Name": "testwin10",
    "Owner": "VMMS",
    "RuntimeId": "2db85446-7cd0-42ba-5ba8-49bd746a7d94"
  },
  {
    "Id": "c64e96b9-5235-a53f-8b5f-61ca294c5a19",
    "SystemType": "VirtualMachine",
    "Owner": "WSL",
    "RuntimeId": "c64e96b9-5235-a53f-8b5f-61ca294c5a19",
    "State": "Running"
  }
]

이런 결과를 코드로 구하고 싶다면 Host Compute System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csdiag.exe의 "HCS"도 그것의 약자에서 온 것입니다.)

Host Compute System Overview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rtualization/api/hcs/overview

C#의 경우라면 DllImport로 관련 API를 감싸면 되는데요,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hvm_enum;
internal class HostComputeInterop
{
    [DllImport("ComputeCore.dll")]
    public unsafe static extern IntPtr HcsCreateOperation(IntPtr context, delegate* unmanaged[Stdcall]<IntPtr, IntPtr, void> callback);

    [DllImport("ComputeCore.dll")]
    public static extern HRESULT HcsEnumerateComputeSystems(string? query, /*HCS_OPERATION*/ IntPtr operation);

    [DllImport("ComputeCore.dll")]
    public static extern void HcsCloseOperation(/*HCS_OPERATION*/ IntPtr operation);

    [DllImport("ComputeCore.dll")]
    public static extern HRESULT HcsWaitForOperationResult(/*HCS_OPERATION*/ IntPtr operation, int timeoutMs,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out string resultDocument);
}

public class ComputeSystem
{
    public string Id { get; set; } = "";
    public string SystemType { get; set; } =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 "";
    public string Owner { get; set; } = "";
    public string RuntimeId { get; set; } = "";
}

단순히 열거하는 기능만이라면 아래의 문서에 나온 C++ 예제를 참고해,

Enumerate all compute systems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rtualization/api/hcs/reference/computesystemsample#enumerate-all-compute-systems

이런 식으로 포팅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atic void ListRunningVMs()
{
    IntPtr pOperation = HostComputeInterop.HcsCreateOperation(IntPtr.Zero, null);
    if (pOperation == IntPtr.Zero)
    {
        Console.WriteLine("Failed to create operation");
        return;
    }

    HRESULT hr = HostComputeInterop.HcsEnumerateComputeSystems(null, pOperation);
    hr.ThrowIfFail();

    try
    {
        hr = HostComputeInterop.HcsWaitForOperationResult(pOperation, Timeout.Infinite, out string resultDocument);
        hr.ThrowIfFail();

        Console.WriteLine(FormatJson(resultDocument));

        var vmList = System.Text.Json.JsonSerializer.Deserialize<ComputeSystem[]>(resultDocument);
        if (vmList != null)
        {
            foreach (var item in vmList)
            {
                Console.WriteLine($"{item.Name}, {item.Id}");
            }
        }
    }
    finally
    {
        HostComputeInterop.HcsCloseOperation(pOperation);
    }
}

/*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으면, 권한 오류 발생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0x80370114): The operation could not be started because a required feature is not installed. (0x80370114)
   at hvm_enum.HRESULT.ThrowIfFail()
   at hvm_enum.Program.ListVMs()
   at hvm_enum.Program.Main(String[] args)
*/

그나저나, Host Compute System이 제공하는 API는 뭐랄까... 그동안의 Win32 API 형식과 비교해 값의 처리 방식이 색다르다는 점이 재미있습니다.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해 HcsWaitForOperationResult로 반환받은 문자열은 이런 식인데요, (hcsdiag list -raw의 결과와 동일합니다.)

[
  {
    "Id": "2db85446-7cd0-42ba-5ba8-49bd746a7d94",
    "SystemType": "VirtualMachine",
    "Name": "testwin10",
    "Owner": "VMMS",
    "RuntimeId": "2db85446-7cd0-42ba-5ba8-49bd746a7d94"
  },
  {
    "Id": "c64e96b9-5235-a53f-8b5f-61ca294c5a19",
    "SystemType": "VirtualMachine",
    "Owner": "WSL",
    "RuntimeId": "c64e96b9-5235-a53f-8b5f-61ca294c5a19",
    "State": "Running"
  }
]

말 그대로 API의 반환값을 JSON 문자열로 퉁쳐버린 것입니다. 만약 예의 Win32 API 방식이었다면 이런 경우 관련 구조체를 정의하고 그것의 배열로 반환했을 텐데 말이죠.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Hyper-V 관련 API를 관리자 권한 없이 실행하는 경우 언제나 권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일례로 "hcsdiag" 명령어의 경우 이런 오류가 나오는데요,

Insufficient privileges. Only administrators or users that are members of the Hyper-V Administrators user group are permitted to access virtual machines or containers. To add yourself to the Hyper-V Administrators user group, please see https://aka.ms/hcsadmin for more information.


특별히 보안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가령 로컬에서 테스트하는 상황 등에서는) 위의 메시지에 따라 "Hyper-V Administrators" 그룹에 사용자를 추가해 그런 제약을 없앨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룹에 사용자를 추가한 다음 (로그오프 후) 다시 로그인을 해야 권한이 적용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8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3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9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4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8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2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6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5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7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4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7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0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8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2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0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4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9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2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8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4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9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7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