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911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657

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
; https://www.sysnet.pe.kr/2/0/13663

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
; https://www.sysnet.pe.kr/2/0/13665

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66

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
; https://www.sysnet.pe.kr/2/0/13667

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13




Linux /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지난 글에서 작성한 C#과 유사한 예제를, C/C++로 만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cstdio>
#include <sys/socket.h>
#include <linux/vm_sockets.h>
#include <unistd.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void RunAsServer(unsigned int cid, unsigned int port)
{
    int server_socket = socket(AF_VSOCK, SOCK_STREAM, 0);

    sockaddr_vm sv = { 0 };
    sv.svm_family = AF_VSOCK;
    sv.svm_cid = cid;
    sv.svm_port = port;

    do
    {
        int result = bind(server_socket, (sockaddr*)&sv, sizeof(sockaddr_vm));
        if (result != 0)
        {
            printf("bind failed!\n");
            break;
        }

        listen(server_socket, 5);

        while (true)
        {
            int client_socket = accept(server_socket, nullptr, nullptr);
            if (client_socket < 0)
            {
                printf("accept failed!\n");
                break;
            }

            printf("connected: %d\n", client_socket);
            char buffer[1024] = { 0 };
            recv(client_socket, buffer, 1024, 0);
            
            strcpy(buffer + 7, buffer);
            strcpy(buffer, "Hello:");
            buffer[6] = ' ';
            
            send(client_socket, buffer, strlen(buffer), 0);

            close(client_socket);
        }

    } while (false);

    close(server_socket);
}

void RunAsClient(unsigned int cid, unsigned int port)
{
    int stream_socket = socket(AF_VSOCK, SOCK_STREAM, 0);

    sockaddr_vm sv = { 0 };
    sv.svm_family = AF_VSOCK;
    sv.svm_cid = cid;
    sv.svm_port = port;

    int connected = connect(stream_socket, (sockaddr*)&sv, sizeof(sockaddr_vm));

    printf("socket = %d, connected = %d, size = %d!\n", stream_socket, connected, sizeof(sockaddr_vm));
    send(stream_socket, "Hello", 6, 0);

    char buffer[1024] = { 0 };
    recv(stream_socket, buffer, 1024, 0);
    printf("recv: %s\n", buffer);

    close(stream_socket);
}

int main(int argc, char** args)
{
    unsigned int cid = VMADDR_PORT_ANY;
    unsigned int port = 19000;

    int socket_mode = 0;

    if (argc >= 2)
    {
        char* mode = args[1];
        if (strcmp(mode, "/server") == 0)
        {
            socket_mode = 0;
        }
        else if (strcmp(mode, "/client") == 0)
        {
            socket_mode = 1;
        }
    }

    if (argc >= 3)
    {
        char* cid_str = args[2];
        if (strcmp(cid_str, "any") == 0 || 
            strcmp(cid_str, "wildcard") == 0)
        {
            cid = VMADDR_CID_ANY;
        }
        else if (strcmp(cid_str, "lo") == 0 ||
            strcmp(cid_str, "loopback") == 0)
        {
            cid = VMADDR_CID_LOCAL;
        }
        else if (strcmp(cid_str, "host") == 0 ||
            strcmp(cid_str, "parent") == 0)
        {
            cid = VMADDR_CID_HOST;
        }
        else if (strcmp(cid_str, "hypervisor") == 0 ||
            strcmp(cid_str, "hv") == 0)
        {
            cid = VMADDR_CID_HYPERVISOR;
        }
    }

    if (argc >= 4)
    {
        char* port_str = args[3];
        port = atoi(port_str);
    }

    if (socket_mode == 0)
    {
        RunAsServer(cid, port);
    }
    else
    {
        RunAsClient(cid, port);
    }

    return 0;
}

보는 바와 같이 일반적인 Socket 통신과 다르지 않고, 주소 지정만 (Hyper-V Socket에서 sockaddr_hv였던 것처럼) sockaddr_vm 정도라는 차이만 있습니다. 해당 구조체와 관련한 설명은 지난 글에서 이미 했으므로 딱히 더 언급할 내용이 없군요. ^^

빌드 후, Hyper-V의 Linux VM에서 서버 모드로 실행하고,

// Linux VM에서 실행

$ ./ConsoleApplication1.out /server lo

Hyper-V 호스트 측에서는 C# 예제를 클라이언트 모드로 이렇게 실행하면 연결 및 통신이 가능합니다.

// Linux VM의 ID가 "f952c5ef-ea6c-4c83-b52c-38f31cf68b61"로 가정

c:\temp> ConsoleApp1.exe /client f952c5ef-ea6c-4c83-b52c-38f31cf68b61

물론, 그 반대로 호스트 측의 C# 예제를 서버로 실행하고,

c:\temp> ConsoleApp1.exe /server /lo

Linux VM의 예제를 클라이언트로 실행해도 잘 동작합니다.

$ ./ConsoleApplication1.out /client parent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86정성태6/23/200622392웹: 4. 웹 사이트 식별자(Identifier) 값 변경
285정성태6/20/200622646오류 유형: 9. [TFS] Report 관련 서비스를 조회할 때 rsErrorImpersonatingUser 오류 메시지 발생 [1]
284정성태6/19/200620402VS.NET IDE: 40. FxCop - IDE 에서 제공해 주는 SuppressMessage 코드
283정성태1/19/200721291Team Foundation Server: 8. 소스 세이프에서 TFS SourceControl 로 마이그레이션 [2]
279정성태12/27/200626684개발 환경 구성: 3. VS.NET 원격 디버깅 [1]
280정성태6/12/200626142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1. VS.NET 2003 원격 디버깅 설정
281정성태8/11/200627632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2.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315정성태8/11/200628276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3.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 ASP.NET F5 디버깅
278정성태6/11/200624835오류 유형: 8. [Outlook] 0x8004011D 에러 - "Exchange over the Internet" 환경
276정성태6/7/200618262Team Foundation Server: 7. 외부 빌드 머신 구성
287정성태6/24/200615922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7.1. 외부 빌드 머신 구성 - 다른 블로그 자료
275정성태6/7/200623832디버깅 기술: 4. VC++ 8.0 원격 디버깅 구성 - Side-by-Side DLL 문제.
269정성태6/6/200621014Team Foundation Server: 6.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0정성태6/5/200617979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1.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3정성태6/6/200620705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2. 두번째 방법 -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67정성태6/4/200620016Team Foundation Server: 5. 인터넷으로 Team Server 접근 [2]
266정성태6/8/200616608오류 유형: 7. [설치] mpoai9.dll 관련 오류
265정성태6/1/200624336디버깅 기술: 3. 원격 컴퓨터 디버깅 - VPC 설정
314정성태8/11/200621426    답변글 디버깅 기술: 3.1. Managed 원격 디버깅과 WinDBG 원격 디버깅
264정성태6/1/200630526오류 유형: 6. [VC++ 컴파일] already defined in ntdll.lib(ntdll.dll)
263정성태6/1/200631457디버깅 기술: 2. 커널 구조체 살펴보기 [5]
262정성태6/1/200623833오류 유형: 5. [설치] WinFX Beta2 - 설치시 문제점 해결
261정성태6/1/200620275웹: 3. IIS 6.0 - AppPool을 활용하여 실 서버(운영 서버)에서 디버깅
258정성태6/1/200628201디버깅 기술: 1. 디버깅 방법 - CLR 프로파일러 [1]파일 다운로드1
274정성태6/7/200621111    답변글 디버깅 기술: 1.1. 디버깅 방법 - CLR 프로파일러 ( on Vista )
254정성태6/1/200617570개발 환경 구성: 2. VPC에 Vista 설치하는 방법 [2]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