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378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657

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
; https://www.sysnet.pe.kr/2/0/13663

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
; https://www.sysnet.pe.kr/2/0/13665

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66

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
; https://www.sysnet.pe.kr/2/0/13667

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1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

(이 글의 후반에서 기록으로 남겼는데) 리눅스 환경의 닷넷 런타임 내부 코드는 Socket의 Address Family 자체에 대해 AF_VSOCK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C#으로 리눅스 환경의 vsock 통신을 해야 한다면 어쩔 수 없이 C++에 기반한 P/Invoke를 사용해야 합니다.

C++ 코드로는 지난 글에서 알아봤기 때문에,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66

그에 준하는 Interop 코드만 맞춰준 다음,

// CentOS Stream 9
// sudo dnf install dotnet-sdk-8.0

internal class Vsock
{
    public static int AF_VSOCK => 40;

    public const int VMADDR_PORT_ANY = -1;
    public const int VMADDR_CID_ANY = -1;
    public const int VMADDR_CID_HYPERVISOR = 0;
    public const int VMADDR_CID_LOCAL = 1;
    public const int VMADDR_CID_HOST = 2;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 socket(int af, int type, int protocol);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unsafe extern int bind(int s, SOCKADDR_VM* socketAddrName, int nameLen);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unsafe extern int listen(int s, int n);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unsafe extern int accept(int s);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unsafe extern int connect(int s, SOCKADDR_VM* socketAddrName, int nameLen);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 recv(int s, byte[] buffer, int size, int flags);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 send(int s, byte[] buffer, int size, int flags);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 close(int s);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unsafe struct SOCKADDR_VM
{
    public static int StructSize => Marshal.SizeOf<SOCKADDR_VM>();

    public ushort Family;
    public ushort Reserved;
    public uint SVM_Port;
    public uint SVM_Cid;

    public byte SVM_Flags;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4)]
    public fixed byte SVM_Zero[3];
}

전체적인 코드 구성은 C++에서 작성한 것처럼 하면 됩니다.

using ConsoleApp1;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ocess ID: {Environment.ProcessId}");

        if (args.Length == 0)
        {
            args = new[] { "/server", "any" };
        }

        uint cid = 1;
        uint port = 19000;

        if (args.Length >= 3)
        {
            uint.TryParse(args[2], out port);
        }

        if (args.Length >= 1)
        {
            if (args.Length >= 2)
            {
                if (uint.TryParse(args[1], out cid) == false)
                {
                    switch (args[1])
                    {
                        case "any":
                        case "wildcard":
                            cid = unchecked((uint)-1);
                            break;

                        case "loopback":
                        case "lo":
                            cid = 1;
                            break;

                        case "parent":
                        case "host":
                            cid = 2;
                            break;
                    }
                }
            }

            switch (args[0])
            {
                case "/server":
                    RunAsServer(cid, port);
                    return;

                case "/client":
                    RunAsClient(cid, port);
                    return;
            }
        }

        Console.WriteLine($"Usage: {nameof(ConsoleApp1)} /register");
        Console.WriteLine($"Usage: {nameof(ConsoleApp1)} [/server | (empty)]");
        Console.WriteLine($"Usage: {nameof(ConsoleApp1)} /client");
    }

    private static unsafe void RunAsClient(uint cid, uint port)
    {
        if (OperatingSystem.IsLinux() == false)
        {
            throw new NotSupportedException();
        }

        int client = Vsock.socket(Vsock.AF_VSOCK, (int)SocketType.Stream, 0);
        if (client < 0)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socket - {lastError}");
            return;
        }

        SOCKADDR_VM sockAddr = new SOCKADDR_VM
        {
            Family = (ushort)Vsock.AF_VSOCK,
            Reserved = 0,
            SVM_Port = port,
            SVM_Cid = cid,
        };

        int connected = Vsock.connect(client, &sockAddr, SOCKADDR_VM.StructSize);

        Console.WriteLine($"socket = {client}");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World!");
        Vsock.send(client, buffer, buffer.Length, 0);

        buffer = new byte[1024];
        int recvBytes = Vsock.recv(client, buffer, buffer.Length, 0);
        string text = Encoding.UTF8.GetString(buffer, 0, recvBytes);
        Console.WriteLine($"{text}");

        Vsock.close(client);
    }

    private static unsafe void RunAsServer(uint cid, uint port)
    {
        if (OperatingSystem.IsLinux() == false)
        {
            throw new NotSupportedException();
        }

        int server = Vsock.socket(Vsock.AF_VSOCK, (int)SocketType.Stream, 0);
        if (server < 0)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socket - {lastError}");
            return;
        }

        SOCKADDR_VM sockAddr = new SOCKADDR_VM
        {
            Family = (ushort)Vsock.AF_VSOCK,
            Reserved = 0,
            SVM_Port = port,
            SVM_Cid = cid,
        };

        int result = Vsock.bind(server, &sockAddr, SOCKADDR_VM.StructSize);
        if (result == -1)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bind - {lastError}");
            return;
        }

        Vsock.listen(server, 5);

        ServerLoop(server);

        Vsock.close(server);
    }

    private static void ServerLoop(int server_sock)
    {
        while (true)
        {
            int client_socket = Vsock.accept(server_sock);
            if (client_socket < 0)
            {
                Console.WriteLine("accept failed!\n");
                break;
            }

            Console.WriteLine($"connected: {client_socket}");

            byte[] buffer = new byte[1024];
            int recvBytes = Vsock.recv(client_socket, buffer, 1024, 0);
            if (recvBytes != 0)
            {
                string text = $"Hello: {Encoding.UTF8.GetString(buffer, 0, recvBytes)}";
                byte [] response = Encoding.UTF8.GetBytes(text);

                Vsock.send(client_socket, response, response.Length, 0);
            }

            Vsock.close(client_socket);
        }
    }
}

(아직은) .NET Socket 타입을 사용할 수 없어 약간 불편할 수 있지만, 뭐 그런대로 C++의 경험을 그대로 살려 코딩하면 되겠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현재 리눅스 환경에서 AF_VSOCK을 사용하면 "Address family not supported by protocol" 오류가 발생합니다.

server = new Socket((AddressFamily)40,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0);

/*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Address family not supported by protocol
  Source=System.Net.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Socket..ctor(AddressFamily addressFamily, SocketType socketType, ProtocolType protocolType)
   ...[생략]...
*/

윈도우 버전의 경우 EndPoint를 재정의하면 되었는데, 왜 리눅스는 그게 안 되는 것일까요? 잠시 소스코드를 추적해 보면, 내부적으로 TryConvertAddressFamilyPalToPlatform 함수가 불리는데,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7294674995d2441075b5b4ad151b6e8982ee9c6f/src/native/libs/System.Native/pal_networking.c#L214C13

static bool TryConvertAddressFamilyPalToPlatform(int32_t palAddressFamily, sa_family_t* platformAddressFamily)
{
    assert(platformAddressFamily != NULL);

    switch (palAddressFamily)
    {
        case AddressFamily_AF_UNSPEC:
            *platformAddressFamily = AF_UNSPEC;
            return true;

        case AddressFamily_AF_UNIX:
            *platformAddressFamily = AF_UNIX;
            return true;

        case AddressFamily_AF_INET:
            *platformAddressFamily = AF_INET;
            return true;

        case AddressFamily_AF_INET6:
            *platformAddressFamily = AF_INET6;
            return true;
#ifdef AF_PACKET
        case AddressFamily_AF_PACKET:
            *platformAddressFamily = AF_PACKET;
            return true;
#endif
#ifdef AF_CAN
        case AddressFamily_AF_CAN:
            *platformAddressFamily = AF_CAN;
            return true;
#endif
        default:
            *platformAddressFamily = (sa_family_t)palAddressFamily;
            return false;
    }
}

(나중에 나오지만, Linux에서는 저런 식으로 지원 가능한 목록이 정해져 있고, 윈도우는 단순히 ushort.MaxValue 내의 값이면 받아들이게 코딩이 돼 있습니다.)

*platformAddressFamily에 값은 보관되지만 false를 리턴하는 바람에,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cffaa78235ea93d5e3eeb56956579df503e11250/src/libraries/Native/Unix/System.Native/pal_networking.c#L2461

int32_t SystemNative_Socket(int32_t addressFamily, int32_t socketType, int32_t protocolType, intptr_t* createdSocket)
{
    if (createdSocket == NULL)
    {
        return Error_EFAULT;
    }

    sa_family_t platformAddressFamily;
    int platformSocketType, platformProtocolType;

    if (!TryConvertAddressFamilyPalToPlatform(addressFamily, &platformAddressFamily))
    {
        *createdSocket = -1;
        return Error_EAFNOSUPPORT;
    }

    // ...[생략]...
}

결국 Error_EAFNOSUPPORT 오류 코드를 반환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우회해서, SafeSocketHandle을 이용해 socket 함수를 직접 호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int socket(int domain, int type, int protocol);

int fd = HyperVSocket.socket((int)HyperVSocket.AF_VSOCK, (int)SocketType.Stream, (int)ProtocolType.Unspecified);
Socket server = new Socket(new SafeSocketHandle((IntPtr)fd, true));

server.Bind(new HVEndPoint(serviceGuid, vmId));

하지만, 그래도 결국 HVEndPoint에서 SocketAddress를 생성하며 오류가 발생합니다.

public unsafe override SocketAddress Serialize()
{
    SocketAddress sa;
        
    if (OperatingSystem.IsLinux())
    {
        sa = new SocketAddress(HyperVSocket.AF_VSOCK); // Address family not supported by protocol
        ...[생략]...
    }

    return sa;
}

왜냐하면 SocketAddress 생성자에서도 address family에 대해, 결국 TryConvertAddressFamilyPalToPlatform 함수로 흘러가면서 예외가 발생합니다.

public SocketAddress(AddressFamily family, int size)
{
    ArgumentOutOfRangeException.ThrowIfLessThan(size, MinSize);

    _size = size;
    _buffer = new byte[size];
    _buffer[0] = (byte)_size;

    SocketAddressPal.SetAddressFamily(_buffer, family);
}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7294674995d2441075b5b4ad151b6e8982ee9c6f/src/libraries/Common/src/System/Net/SocketAddressPal.Unix.cs#L73

public static unsafe void SetAddressFamily(Span<byte> buffer, AddressFamily family)
{
    Interop.Error err;

    if (family != AddressFamily.Unknown)
    {
        fixed (byte* rawAddress = buffer)
        {
            err = Interop.Sys.SetAddressFamily(rawAddress, buffer.Length, (int)family);
        }

        ThrowOnFailure(err);
    }
}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in/src/libraries/Common/src/Interop/Unix/System.Native/Interop.SocketAddress.cs#L18

internal static partial class Interop
{
    internal static partial class Sys
    {
        // ...[생략]...

        [LibraryImport(Libraries.SystemNative, EntryPoint = "SystemNative_GetAddressFamily")]
        [SuppressGCTransition]
        internal static unsafe partial Error GetAddressFamily(byte* socketAddress, int socketAddressLen, int* addressFamily);

        [LibraryImport(Libraries.SystemNative, EntryPoint = "SystemNative_SetAddressFamily")]
        [SuppressGCTransition]
        internal static unsafe partial Error SetAddressFamily(byte* socketAddress, int socketAddressLen, int addressFamily);

        // ...[생략]...
    }
}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cffaa78235ea93d5e3eeb56956579df503e11250/src/libraries/Native/Unix/System.Native/pal_networking.c#L695C1
int32_t SystemNative_SetAddressFamily(uint8_t* socketAddress, int32_t socketAddressLen, int32_t addressFamily)
{
    struct sockaddr* sockAddr = (struct sockaddr*)socketAddress;
    if (sockAddr == NULL || socketAddressLen < 0 ||
        !IsInBounds(sockAddr, (size_t)socketAddressLen, &sockAddr->sa_family, sizeof_member(sockaddr, sa_family)))
    {
        return Error_EFAULT;
    }

    if (!TryConvertAddressFamilyPalToPlatform(addressFamily, &sockAddr->sa_family))
    {
        return Error_EAFNOSUPPORT;
    }

    return Error_SUCCESS;
}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cffaa78235ea93d5e3eeb56956579df503e11250/src/libraries/Native/Unix/System.Native/pal_networking.c#L674

int32_t SystemNative_GetAddressFamily(const uint8_t* socketAddress, int32_t socketAddressLen, int32_t* addressFamily)
{
    if (socketAddress == NULL || addressFamily == NULL || socketAddressLen < 0)
    {
        return Error_EFAULT;
    }

    const struct sockaddr* sockAddr = (const struct sockaddr*)socketAddress;
    if (!IsInBounds(sockAddr, (size_t)socketAddressLen, &sockAddr->sa_family, sizeof_member(sockaddr, sa_family)))
    {
        return Error_EFAULT;
    }

    if (!TryConvertAddressFamilyPlatformToPal(sockAddr->sa_family, addressFamily))
    {
        *addressFamily = AddressFamily_AF_UNKNOWN;
    }

    return Error_SUCCESS;
}

위의 소스코드에서 SetAddressFamily의 구현을 보면 굳이 (내부적으로 TryConvertAddressFamilyPalToPlatform을 호출하는) Interop.Sys.SetAddressFamily 메서드를 호출해 확인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을 윈도우에서는 C# 소스코드 내에서 단순히 다음과 같이 처리하기 때문에,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7294674995d2441075b5b4ad151b6e8982ee9c6f/src/libraries/Common/src/System/Net/SocketAddressPal.Windows.cs#L21

public static void SetAddressFamily(Span buffer, AddressFamily family)
{
    if ((int)(family) > ushort.MaxValue)
    {
        // For legacy values family maps directly to Winsock value.
        // Other values will need mapping if/when supported.
        // Currently, that is Netlink, Packet and ControllerAreaNetwork, neither of them supported on Windows.
        throw new 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

#if BIGENDIAN
    BinaryPrimitives.WriteUInt16BigEndian(buffer, (ushort)family);
#else
    BinaryPrimitives.WriteUInt16LittleEndian(buffer, (ushort)family);
#endif}
}

EndPoint를 재정의하는 것이 가능했던 것입니다.

이와 관련한 이슈가 2021년부터 Open 상태인 것을 보면,

Cannot create AF_VSOCK Sockets due to overly strict SocketPal #58327
; https://github.com/dotnet/runtime/issues/58327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의 소스코드 추적에서 봤던 것처럼 단순히 ushort.MaxValue로 넓혀주면 해결될 일이기 때문에 아마도 이슈 자체는 언제든 쉽게 완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39정성태8/24/201427784.NET Framework: 457. 교착상태(Dead-lock) 해결 방법 - Lock Leveling [2]파일 다운로드1
1738정성태8/23/201423453.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파일 다운로드1
1737정성태8/20/201420936VS.NET IDE: 93. Visual Studio 2013 동기화 문제
1736정성태8/19/201426921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2]파일 다운로드1
1735정성태8/19/201419467.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1734정성태8/13/201421217오류 유형: 237. Windows Media Player cannot access the file. The file might be in use, you might not have access to the computer where the file is stored, or your proxy settings might not be correct.
1733정성태8/13/201427524.NET Framework: 454. EmptyWorkingSet Win32 API를 사용하는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732정성태8/13/201435838Windows: 99.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1731정성태8/11/201428308개발 환경 구성: 235. 점(.)으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탐색기에서 만드는 방법
1730정성태8/11/201423489개발 환경 구성: 234. Royal TS의 터미널(Terminal) 연결에서 한글이 깨지는 현상 해결 방법
1729정성태8/11/201419492오류 유형: 236. SqlConnection - The requested Performance Counter is not a custom counter, it has to be initialized as ReadOnly.
1728정성태8/8/201431724.NET Framework: 453. C# - 오피스 파워포인트(Powerpoint) 파일을 WinForm에서 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27정성태8/6/201421927오류 유형: 235. SignalR 오류 메시지 - Counter 'Messages Bus Messages Published Total' does not exist in the specified Category. [2]
1726정성태8/6/201420710오류 유형: 234. IIS Express에서 COM+ 사용 시 SecurityException - "Requested registry access is not allowed" 발생
1725정성태8/6/201422659오류 유형: 233. Visual Studio 2013 Update3 적용 후 Microsoft.VisualStudio.Web.PageInspector.Runtime 모듈에 대한 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
1724정성태8/5/201427459.NET Framework: 452.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1723정성태7/29/201459853개발 환경 구성: 233. DirectX 9 예제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722정성태7/25/201422216오류 유형: 232. IIS 500 Internal Server Error - NTFS 암호화된 폴더에 웹 애플리케이션이 위치한 경우
1721정성태7/24/201425522.NET Framework: 451. 함수형 프로그래밍 개념 - 리스트 해석(List Comprehension)과 순수 함수 [2]
1720정성태7/23/201423469개발 환경 구성: 232. C:\WINDOWS\system32\LogFiles\HTTPERR 폴더에 로그 파일을 남기지 않는 설정
1719정성태7/22/201427364Math: 13. 동전을 여러 더미로 나누는 경우의 수 세기(Partition Number)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718정성태7/19/201436815Math: 12. HTML에서 수학 관련 기호/수식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 - MathJax.js [4]
1716정성태7/17/201436503개발 환경 구성: 231. PC 용 무료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 genymotion
1715정성태7/13/201431588기타: 47. 운영체제 종료 후에도 USB 외장 하드의 전원이 꺼지지 않는 경우 [3]
1714정성태7/11/201421574VS.NET IDE: 92. Visual Studio 2013을 지원하는 IL Support 확장 도구
1713정성태7/11/201445352Windows: 98. 윈도우 시스템 디스크 용량 확보를 위한 "Package Cache" 폴더 이동 [1]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