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284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657

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
; https://www.sysnet.pe.kr/2/0/13663

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
; https://www.sysnet.pe.kr/2/0/13665

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66

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
; https://www.sysnet.pe.kr/2/0/13667

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1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

(이 글의 후반에서 기록으로 남겼는데) 리눅스 환경의 닷넷 런타임 내부 코드는 Socket의 Address Family 자체에 대해 AF_VSOCK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C#으로 리눅스 환경의 vsock 통신을 해야 한다면 어쩔 수 없이 C++에 기반한 P/Invoke를 사용해야 합니다.

C++ 코드로는 지난 글에서 알아봤기 때문에,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66

그에 준하는 Interop 코드만 맞춰준 다음,

// CentOS Stream 9
// sudo dnf install dotnet-sdk-8.0

internal class Vsock
{
    public static int AF_VSOCK => 40;

    public const int VMADDR_PORT_ANY = -1;
    public const int VMADDR_CID_ANY = -1;
    public const int VMADDR_CID_HYPERVISOR = 0;
    public const int VMADDR_CID_LOCAL = 1;
    public const int VMADDR_CID_HOST = 2;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 socket(int af, int type, int protocol);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unsafe extern int bind(int s, SOCKADDR_VM* socketAddrName, int nameLen);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unsafe extern int listen(int s, int n);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unsafe extern int accept(int s);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unsafe extern int connect(int s, SOCKADDR_VM* socketAddrName, int nameLen);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 recv(int s, byte[] buffer, int size, int flags);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 send(int s, byte[] buffer, int size, int flags);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 close(int s);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unsafe struct SOCKADDR_VM
{
    public static int StructSize => Marshal.SizeOf<SOCKADDR_VM>();

    public ushort Family;
    public ushort Reserved;
    public uint SVM_Port;
    public uint SVM_Cid;

    public byte SVM_Flags;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4)]
    public fixed byte SVM_Zero[3];
}

전체적인 코드 구성은 C++에서 작성한 것처럼 하면 됩니다.

using ConsoleApp1;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ocess ID: {Environment.ProcessId}");

        if (args.Length == 0)
        {
            args = new[] { "/server", "any" };
        }

        uint cid = 1;
        uint port = 19000;

        if (args.Length >= 3)
        {
            uint.TryParse(args[2], out port);
        }

        if (args.Length >= 1)
        {
            if (args.Length >= 2)
            {
                if (uint.TryParse(args[1], out cid) == false)
                {
                    switch (args[1])
                    {
                        case "any":
                        case "wildcard":
                            cid = unchecked((uint)-1);
                            break;

                        case "loopback":
                        case "lo":
                            cid = 1;
                            break;

                        case "parent":
                        case "host":
                            cid = 2;
                            break;
                    }
                }
            }

            switch (args[0])
            {
                case "/server":
                    RunAsServer(cid, port);
                    return;

                case "/client":
                    RunAsClient(cid, port);
                    return;
            }
        }

        Console.WriteLine($"Usage: {nameof(ConsoleApp1)} /register");
        Console.WriteLine($"Usage: {nameof(ConsoleApp1)} [/server | (empty)]");
        Console.WriteLine($"Usage: {nameof(ConsoleApp1)} /client");
    }

    private static unsafe void RunAsClient(uint cid, uint port)
    {
        if (OperatingSystem.IsLinux() == false)
        {
            throw new NotSupportedException();
        }

        int client = Vsock.socket(Vsock.AF_VSOCK, (int)SocketType.Stream, 0);
        if (client < 0)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socket - {lastError}");
            return;
        }

        SOCKADDR_VM sockAddr = new SOCKADDR_VM
        {
            Family = (ushort)Vsock.AF_VSOCK,
            Reserved = 0,
            SVM_Port = port,
            SVM_Cid = cid,
        };

        int connected = Vsock.connect(client, &sockAddr, SOCKADDR_VM.StructSize);

        Console.WriteLine($"socket = {client}");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World!");
        Vsock.send(client, buffer, buffer.Length, 0);

        buffer = new byte[1024];
        int recvBytes = Vsock.recv(client, buffer, buffer.Length, 0);
        string text = Encoding.UTF8.GetString(buffer, 0, recvBytes);
        Console.WriteLine($"{text}");

        Vsock.close(client);
    }

    private static unsafe void RunAsServer(uint cid, uint port)
    {
        if (OperatingSystem.IsLinux() == false)
        {
            throw new NotSupportedException();
        }

        int server = Vsock.socket(Vsock.AF_VSOCK, (int)SocketType.Stream, 0);
        if (server < 0)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socket - {lastError}");
            return;
        }

        SOCKADDR_VM sockAddr = new SOCKADDR_VM
        {
            Family = (ushort)Vsock.AF_VSOCK,
            Reserved = 0,
            SVM_Port = port,
            SVM_Cid = cid,
        };

        int result = Vsock.bind(server, &sockAddr, SOCKADDR_VM.StructSize);
        if (result == -1)
        {
            int lastError = Marshal.GetLastWin32Error();
            Console.WriteLine($"bind - {lastError}");
            return;
        }

        Vsock.listen(server, 5);

        ServerLoop(server);

        Vsock.close(server);
    }

    private static void ServerLoop(int server_sock)
    {
        while (true)
        {
            int client_socket = Vsock.accept(server_sock);
            if (client_socket < 0)
            {
                Console.WriteLine("accept failed!\n");
                break;
            }

            Console.WriteLine($"connected: {client_socket}");

            byte[] buffer = new byte[1024];
            int recvBytes = Vsock.recv(client_socket, buffer, 1024, 0);
            if (recvBytes != 0)
            {
                string text = $"Hello: {Encoding.UTF8.GetString(buffer, 0, recvBytes)}";
                byte [] response = Encoding.UTF8.GetBytes(text);

                Vsock.send(client_socket, response, response.Length, 0);
            }

            Vsock.close(client_socket);
        }
    }
}

(아직은) .NET Socket 타입을 사용할 수 없어 약간 불편할 수 있지만, 뭐 그런대로 C++의 경험을 그대로 살려 코딩하면 되겠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현재 리눅스 환경에서 AF_VSOCK을 사용하면 "Address family not supported by protocol" 오류가 발생합니다.

server = new Socket((AddressFamily)40,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0);

/*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Address family not supported by protocol
  Source=System.Net.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Socket..ctor(AddressFamily addressFamily, SocketType socketType, ProtocolType protocolType)
   ...[생략]...
*/

윈도우 버전의 경우 EndPoint를 재정의하면 되었는데, 왜 리눅스는 그게 안 되는 것일까요? 잠시 소스코드를 추적해 보면, 내부적으로 TryConvertAddressFamilyPalToPlatform 함수가 불리는데,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7294674995d2441075b5b4ad151b6e8982ee9c6f/src/native/libs/System.Native/pal_networking.c#L214C13

static bool TryConvertAddressFamilyPalToPlatform(int32_t palAddressFamily, sa_family_t* platformAddressFamily)
{
    assert(platformAddressFamily != NULL);

    switch (palAddressFamily)
    {
        case AddressFamily_AF_UNSPEC:
            *platformAddressFamily = AF_UNSPEC;
            return true;

        case AddressFamily_AF_UNIX:
            *platformAddressFamily = AF_UNIX;
            return true;

        case AddressFamily_AF_INET:
            *platformAddressFamily = AF_INET;
            return true;

        case AddressFamily_AF_INET6:
            *platformAddressFamily = AF_INET6;
            return true;
#ifdef AF_PACKET
        case AddressFamily_AF_PACKET:
            *platformAddressFamily = AF_PACKET;
            return true;
#endif
#ifdef AF_CAN
        case AddressFamily_AF_CAN:
            *platformAddressFamily = AF_CAN;
            return true;
#endif
        default:
            *platformAddressFamily = (sa_family_t)palAddressFamily;
            return false;
    }
}

(나중에 나오지만, Linux에서는 저런 식으로 지원 가능한 목록이 정해져 있고, 윈도우는 단순히 ushort.MaxValue 내의 값이면 받아들이게 코딩이 돼 있습니다.)

*platformAddressFamily에 값은 보관되지만 false를 리턴하는 바람에,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cffaa78235ea93d5e3eeb56956579df503e11250/src/libraries/Native/Unix/System.Native/pal_networking.c#L2461

int32_t SystemNative_Socket(int32_t addressFamily, int32_t socketType, int32_t protocolType, intptr_t* createdSocket)
{
    if (createdSocket == NULL)
    {
        return Error_EFAULT;
    }

    sa_family_t platformAddressFamily;
    int platformSocketType, platformProtocolType;

    if (!TryConvertAddressFamilyPalToPlatform(addressFamily, &platformAddressFamily))
    {
        *createdSocket = -1;
        return Error_EAFNOSUPPORT;
    }

    // ...[생략]...
}

결국 Error_EAFNOSUPPORT 오류 코드를 반환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우회해서, SafeSocketHandle을 이용해 socket 함수를 직접 호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DllImport("libc",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int socket(int domain, int type, int protocol);

int fd = HyperVSocket.socket((int)HyperVSocket.AF_VSOCK, (int)SocketType.Stream, (int)ProtocolType.Unspecified);
Socket server = new Socket(new SafeSocketHandle((IntPtr)fd, true));

server.Bind(new HVEndPoint(serviceGuid, vmId));

하지만, 그래도 결국 HVEndPoint에서 SocketAddress를 생성하며 오류가 발생합니다.

public unsafe override SocketAddress Serialize()
{
    SocketAddress sa;
        
    if (OperatingSystem.IsLinux())
    {
        sa = new SocketAddress(HyperVSocket.AF_VSOCK); // Address family not supported by protocol
        ...[생략]...
    }

    return sa;
}

왜냐하면 SocketAddress 생성자에서도 address family에 대해, 결국 TryConvertAddressFamilyPalToPlatform 함수로 흘러가면서 예외가 발생합니다.

public SocketAddress(AddressFamily family, int size)
{
    ArgumentOutOfRangeException.ThrowIfLessThan(size, MinSize);

    _size = size;
    _buffer = new byte[size];
    _buffer[0] = (byte)_size;

    SocketAddressPal.SetAddressFamily(_buffer, family);
}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7294674995d2441075b5b4ad151b6e8982ee9c6f/src/libraries/Common/src/System/Net/SocketAddressPal.Unix.cs#L73

public static unsafe void SetAddressFamily(Span<byte> buffer, AddressFamily family)
{
    Interop.Error err;

    if (family != AddressFamily.Unknown)
    {
        fixed (byte* rawAddress = buffer)
        {
            err = Interop.Sys.SetAddressFamily(rawAddress, buffer.Length, (int)family);
        }

        ThrowOnFailure(err);
    }
}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in/src/libraries/Common/src/Interop/Unix/System.Native/Interop.SocketAddress.cs#L18

internal static partial class Interop
{
    internal static partial class Sys
    {
        // ...[생략]...

        [LibraryImport(Libraries.SystemNative, EntryPoint = "SystemNative_GetAddressFamily")]
        [SuppressGCTransition]
        internal static unsafe partial Error GetAddressFamily(byte* socketAddress, int socketAddressLen, int* addressFamily);

        [LibraryImport(Libraries.SystemNative, EntryPoint = "SystemNative_SetAddressFamily")]
        [SuppressGCTransition]
        internal static unsafe partial Error SetAddressFamily(byte* socketAddress, int socketAddressLen, int addressFamily);

        // ...[생략]...
    }
}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cffaa78235ea93d5e3eeb56956579df503e11250/src/libraries/Native/Unix/System.Native/pal_networking.c#L695C1
int32_t SystemNative_SetAddressFamily(uint8_t* socketAddress, int32_t socketAddressLen, int32_t addressFamily)
{
    struct sockaddr* sockAddr = (struct sockaddr*)socketAddress;
    if (sockAddr == NULL || socketAddressLen < 0 ||
        !IsInBounds(sockAddr, (size_t)socketAddressLen, &sockAddr->sa_family, sizeof_member(sockaddr, sa_family)))
    {
        return Error_EFAULT;
    }

    if (!TryConvertAddressFamilyPalToPlatform(addressFamily, &sockAddr->sa_family))
    {
        return Error_EAFNOSUPPORT;
    }

    return Error_SUCCESS;
}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cffaa78235ea93d5e3eeb56956579df503e11250/src/libraries/Native/Unix/System.Native/pal_networking.c#L674

int32_t SystemNative_GetAddressFamily(const uint8_t* socketAddress, int32_t socketAddressLen, int32_t* addressFamily)
{
    if (socketAddress == NULL || addressFamily == NULL || socketAddressLen < 0)
    {
        return Error_EFAULT;
    }

    const struct sockaddr* sockAddr = (const struct sockaddr*)socketAddress;
    if (!IsInBounds(sockAddr, (size_t)socketAddressLen, &sockAddr->sa_family, sizeof_member(sockaddr, sa_family)))
    {
        return Error_EFAULT;
    }

    if (!TryConvertAddressFamilyPlatformToPal(sockAddr->sa_family, addressFamily))
    {
        *addressFamily = AddressFamily_AF_UNKNOWN;
    }

    return Error_SUCCESS;
}

위의 소스코드에서 SetAddressFamily의 구현을 보면 굳이 (내부적으로 TryConvertAddressFamilyPalToPlatform을 호출하는) Interop.Sys.SetAddressFamily 메서드를 호출해 확인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을 윈도우에서는 C# 소스코드 내에서 단순히 다음과 같이 처리하기 때문에,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7294674995d2441075b5b4ad151b6e8982ee9c6f/src/libraries/Common/src/System/Net/SocketAddressPal.Windows.cs#L21

public static void SetAddressFamily(Span buffer, AddressFamily family)
{
    if ((int)(family) > ushort.MaxValue)
    {
        // For legacy values family maps directly to Winsock value.
        // Other values will need mapping if/when supported.
        // Currently, that is Netlink, Packet and ControllerAreaNetwork, neither of them supported on Windows.
        throw new PlatformNotSupportedException();
    }

#if BIGENDIAN
    BinaryPrimitives.WriteUInt16BigEndian(buffer, (ushort)family);
#else
    BinaryPrimitives.WriteUInt16LittleEndian(buffer, (ushort)family);
#endif}
}

EndPoint를 재정의하는 것이 가능했던 것입니다.

이와 관련한 이슈가 2021년부터 Open 상태인 것을 보면,

Cannot create AF_VSOCK Sockets due to overly strict SocketPal #58327
; https://github.com/dotnet/runtime/issues/58327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의 소스코드 추적에서 봤던 것처럼 단순히 ushort.MaxValue로 넓혀주면 해결될 일이기 때문에 아마도 이슈 자체는 언제든 쉽게 완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153정성태2/23/202024460.NET Framework: 898. Trampoline을 이용한 후킹의 한계파일 다운로드1
12152정성태2/23/202021448.NET Framework: 897.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 CLR Injection: Runtime Method Replacer 개선 - 세 번째 이야기(Trampoline 후킹)파일 다운로드1
12151정성태2/22/202024084.NET Framework: 896. C# - Win32 API를 Trampoline 기법을 이용해 C# 메서드로 가로채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원본 함수 호출)파일 다운로드1
12150정성태2/21/202024197.NET Framework: 895. C# - Win32 API를 Trampoline 기법을 이용해 C# 메서드로 가로채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149정성태2/20/202021094.NET Framework: 894. eBEST C# XingAPI 래퍼 - 연속 조회 처리 방법 [1]
12148정성태2/19/202025785디버깅 기술: 163. x64 환경에서 구현하는 다양한 Trampoline 기법 [1]
12147정성태2/19/202021071디버깅 기술: 162. x86/x64의 기계어 코드 최대 길이
12146정성태2/18/202022274.NET Framework: 893. eBEST C# XingAPI 래퍼 - 로그인 처리파일 다운로드1
12145정성태2/18/202023882.NET Framework: 892. eBEST C# XingAPI 래퍼 - Sqlite 지원 추가파일 다운로드1
12144정성태2/13/202024084.NET Framework: 891.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 CLR Injection: Runtime Method Replacer 개선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2143정성태2/13/202018495.NET Framework: 890. 상황별 GetFunctionPointer 반환값 정리 - x64파일 다운로드1
12142정성태2/12/202022457.NET Framework: 889. C# 코드로 접근하는 MethodDesc, MethodTable파일 다운로드1
12141정성태2/10/202021428.NET Framework: 888. C# - ASP.NET Core 웹 응용 프로그램의 출력 가로채기 [2]파일 다운로드1
12140정성태2/10/202022750.NET Framework: 887. C#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출력 가로채기파일 다운로드1
12139정성태2/9/202022445.NET Framework: 886.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12138정성태2/9/202028648.NET Framework: 885. 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 사용 [6]파일 다운로드1
12137정성태2/9/202020317오류 유형: 592. [AhnLab] 경고 - 디버거 실행을 탐지했습니다.
12136정성태2/6/202021987Windows: 168. Windows + S(또는 Q)로 뜨는 작업 표시줄의 검색 바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
12135정성태2/6/202027769개발 환경 구성: 468. Nuget 패키지의 로컬 보관 폴더를 옮기는 방법 [2]
12134정성태2/5/202025051.NET Framework: 884. eBEST XingAPI의 C# 래퍼 버전 - XingAPINet Nuget 패키지 [5]파일 다운로드1
12133정성태2/5/202022802디버깅 기술: 161. Windbg 환경에서 확인해 본 .NET 메서드 JIT 컴파일 전과 후 - 두 번째 이야기
12132정성태1/28/202025905.NET Framework: 883. C#으로 구현하는 Win32 API 후킹(예: Sleep 호출 가로채기) [1]파일 다운로드1
12131정성태1/27/202024527개발 환경 구성: 467. LocaleEmulator를 이용해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한글이 깨지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 [1]
12130정성태1/26/202022084VS.NET IDE: 142. Visual Studio에서 windbg의 "Open Executable..."처럼 EXE를 직접 열어 디버깅을 시작하는 방법
12129정성태1/26/202029090.NET Framework: 882. C# - 키움 Open API+ 사용 시 Registry 등록 없이 KHOpenAPI.ocx 사용하는 방법 [3]
12128정성태1/26/202023250오류 유형: 591. The code execution cannot proceed because mfc100.dll was not found. Reinstalling the program may fix this problem.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