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75. C# 13 - (1) 신규 이스케이프 시퀀스 '\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45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닷넷: 2275. C# 13 - (1) 신규 이스케이프 시퀀스 '\e'
; https://www.sysnet.pe.kr/2/0/13673

닷넷: 2277. C# 13 - (2) 메서드 그룹의 자연 타입 개선 (메서드 추론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3681

닷넷: 2286. C# 13 - (3) Monitor를 대체할 Lock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3699

닷넷: 2287. C# 13 - (4) Indexer를 이용한 개체 초기화 구문에서 System.Index 연산자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701

닷넷: 2291.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705

닷넷: 2294. C# 13 - (6) iterator 또는 비동기 메서드에서 ref와 unsafe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710

닷넷: 2303. C# 13 - (7) ref struct의 interface 상속 및 제네릭 제약으로 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3752

닷넷: 2304. C# 13 - (8) 부분 메서드 정의를 속성 및 인덱서에도 확대
; https://www.sysnet.pe.kr/2/0/13754

닷넷: 2305. C# 13 - (9) 메서드 바인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 도입 (Overload resolution priority)
; https://www.sysnet.pe.kr/2/0/13755




C# 13 - 신규 이스케이프 시퀀스 '\e'

현재 "Language Feature Status"에 있는 목록들 모두 Visual Studio Preview 17.11p3 기준으로 구현이 완료됐고, 서서히 공식 문서에까지 등장하는 상황입니다.

What's new in C# 13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whats-new/csharp-13

그러니 하나씩 살펴볼까요? ^^




우선, 아주 간단해서 정말 알기 쉬운 ^^ 주제를 시작으로 골랐습니다. 기존의 escape sequence에서,

String escape sequenc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programming-guide/strings/#string-escape-sequences

새롭게 0x1b 값을 나타내는, 즉 키보드의 ESC 문자에 해당하는 "\e"가 추가됐습니다.
// (Preview가 아니더라도 최신 버전의) Visual Studio 2022에서도 테스트 가능
// csproj의 <LangVersion>preview</LangVersion>로 설정해야 빌드 가능

char escape_char = '\e';

Debug.Assert(escape_char == (char)0x1b, "...");
Debug.Assert(escape_char == '\u001b', "...");
Debug.Assert(escape_char == '\U0000001b', "...");
Debug.Assert(escape_char == '\x1b', "...");

끝입니다. ^^




문법만 살펴보면 단순한데, 이에 관한 배경 설명은 좀 복잡합니다. 원래 윈도우 운영체제의 명령어 창은 VT sequence를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Karma Karma Karma Karma Console Chameleon
; https://devblogs.microsoft.com/commandline/new-experimental-console-features/#karma-karma-karma-karma-console-chameleon

하지만, *NIX 환경의 터미널 모드를 지원하는 오픈소스 도구들이 늘어나면서 윈도우 역시 이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높아졌다고 합니다. 결국 Windows 10부터 이에 대한 지원이 추가됐고 그 영향이 C# 언어에도 미치게 된 것입니다.

사실 윈도우 10의 변화가 아니었더라도, C#은 .NET Core 이후로 다중 플랫폼을 지원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NIX 환경의 터미널 사용을 감안해 이에 대한 편의성 차원에서도 결국 \e를 추가했을 것입니다.

언어에서의 지원과 상관없이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e 표현을 주로 사용하게 될 VT 환경은 Windows 10 이후부터, 좀 더 정확히는 devblogs 글에 따르면 1609(Anniversary Update)부터, Q&A 글에 따르면 1511부터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냥 간단하게, 최신 업데이트된 Windows 10+ 환경에서 아래의 코드를 수행하면,

Console.WriteLine("일반 텍스트");
Console.WriteLine("\u001b[4m밑줄 텍스트\u001b[0m");
Console.WriteLine("\u001b[38;2;255;0;0m빨간색 텍스트\u001b[0m");

이렇게 텍스트가 출력됩니다.

escape_seq_esc_1.png

물론, 신규 C# 문법을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쬐끔) 더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Console.WriteLine("일반 텍스트");
Console.WriteLine("\e[4m밑줄 텍스트\e[0m");
Console.WriteLine("\e[38;2;255;0;0m빨간색 텍스트\e[0m");




참고로, 현재 명령어 창의 환경이 VT-100을 지원하는지 닷넷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없는 듯합니다. 대신 리눅스 환경에서는 TERM 환경변수를 통해 알 수 있고, 윈도우 환경에서는 P/Invoke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체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internal class Program
{
    const int STD_OUTPUT_HANDLE = -11;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IntPtr GetStdHandle(int nStdHand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rivate static extern bool G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out uint lpMod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Ptr pHandle = GetStdHandle(STD_OUTPUT_HANDLE);
        GetConsoleMode(pHandle, out uint lpMode);

        PrintOutputConsoleMode(lpMode);
    }

    private static void PrintOutputConsoleMode(uint lpMode)
    {
        foreach (ConsoleOutputMode mask in Enum.GetValues<ConsoleOutputMode>())
        {
            if (((ConsoleOutputMode)lpMode).HasFlag(mask))
            {
                Console.WriteLine(mask);
            }
        }
    }
}

[Flags]
public enum ConsoleOutputMode : uint
{
    ENABLE_PROCESSED_OUTPUT = 0x1,
    ENABLE_WRAP_AT_EOL_OUTPUT = 0x2,
    ENABLE_VIRTUAL_TERMINAL_PROCESSING = 0x4,
    DISABLE_NEWLINE_AUTO_RETURN = 0x8,
    ENABLE_LVB_GRID_WORLDWIDE = 0x10
}

위 코드를 제 환경(Windows 11)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는데요,

ENABLE_PROCESSED_OUTPUT
ENABLE_WRAP_AT_EOL_OUTPUT
ENABLE_VIRTUAL_TERMINAL_PROCESSING

바로 저 출력에 "ENABLE_VIRTUAL_TERMINAL_PROCESSING" 값이 있으면 VT-100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원한다면 이 모드를 끄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이 ENABLE_VIRTUAL_TERMINAL_PROCESSING 옵션을 끄면,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private static extern bool SetConsoleMode(IntPtr hConsoleHandle, uint dwMode);

lpMode ^= (uint)ConsoleOutputMode.ENABLE_VIRTUAL_TERMINAL_PROCESSING;
SetConsoleMode(pHandle, lpMode);

이제부턴 위에서 실습한 Console.WriteLine 결과가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출력됩니다.

일반 텍스트
←[4m밑줄 텍스트←[0m
←[38;2;255;0;0m빨간색 텍스트←[0m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36정성태1/22/202215345.NET Framework: 1138.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보여주는 예제(metadata.c)파일 다운로드1
12935정성태1/22/202216017.NET Framework: 1137. ffmpeg의 파일 해시 예제(ffhash.c)를 C#으로 포팅파일 다운로드1
12934정성태1/22/202215448오류 유형: 788. Warning C6262 Function uses '65564' bytes of stack: exceeds /analyze:stacksize '16384'. Consider moving some data to heap. [2]
12933정성태1/21/202215906.NET Framework: 113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해 MP2 오디오 파일 디코딩 예제(decode_audio.c)파일 다운로드1
12932정성태1/20/202217028.NET Framework: 1135. C# - ffmpeg(FFmpeg.AutoGen)로 하드웨어 가속기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hw_decode.c) [2]파일 다운로드1
12931정성태1/20/202213551개발 환경 구성: 632. ASP.NET Core 프로젝트를 AKS/k8s에 올리는 과정
12930정성태1/19/202214787개발 환경 구성: 631. AKS/k8s의 Volume에 파일 복사하는 방법
12929정성태1/19/202214738개발 환경 구성: 630. AKS/k8s의 Pod에 Volume 연결하는 방법
12928정성태1/18/202214568개발 환경 구성: 629. AKS/Kubernetes에서 호스팅 중인 pod에 shell(/bin/bash)로 진입하는 방법
12927정성태1/18/202215088개발 환경 구성: 628. AKS 환경에 응용 프로그램 배포 방법
12926정성태1/17/202215015오류 유형: 787. AKS - pod 배포 시 ErrImagePull/ImagePullBackOff 오류
12925정성태1/17/202215663개발 환경 구성: 627. AKS의 준비 단계 - ACR(Azure Container Registry)에 docker 이미지 배포
12924정성태1/15/202217170.NET Framework: 1134.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디코딩 예제(decode_video.c) [2]파일 다운로드1
12923정성태1/15/202215941개발 환경 구성: 626.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을 MPEG1 포맷으로 변경하는 방법
12922정성태1/14/202214747개발 환경 구성: 625. AKS - Azure Kubernetes Service 생성 및 SLO/SLA 변경 방법
12921정성태1/14/202212521개발 환경 구성: 624. Docker Desktop에서 별도 서버에 설치한 docker registry에 이미지 올리는 방법
12920정성태1/14/202213839오류 유형: 786. Camtasia - An error occurred with the camera: Failed to Add Video Sampler.
12919정성태1/13/202213371Windows: 199. Host Network Service (HNS)에 의해서 점유되는 포트
12918정성태1/13/202213834Linux: 47. WSL - shell script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가 스크립트 실행 후 반영되지 않는 문제
12917정성태1/12/202213023오류 유형: 785. C# -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12916정성태1/12/202212296오류 유형: 784. TFS - One or more source control bindings for this solution are not valid and are listed below.
12915정성태1/11/202212902오류 유형: 783. Visual Studio - We didn't find any interpreters
12914정성태1/11/202216112VS.NET IDE: 172. 비주얼 스튜디오 2022의 파이선 개발 환경 지원
12913정성태1/11/202216532.NET Framework: 1133. C# - byte * (바이트 포인터)를 FileStream으로 쓰는 방법 [1]
12912정성태1/11/202216507개발 환경 구성: 623. ffmpeg.exe를 사용해 비디오 파일의 이미지를 PGM(Portable Gray Map) 파일 포맷으로 출력하는 방법 [1]
12911정성태1/11/202212992VS.NET IDE: 171. 비주얼 스튜디오 - 더 이상 만들 수 없는 "ASP.NET Core 3.1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