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Collection 식을 지원하는 사용자 정의 타입을 CollectionBuilder 특성으로 성능 보완

컬렉션 식이 C# 12에 추가됐었는데요,

C# 12 - 컬렉션 식(Collection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3415

위의 글에서도 설명했듯이, 사용자 정의 타입에 대한 컬렉션 식을 지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Type list = [1, 2, 3, 4, 5, 6, 7, 8];
    }
}

public class MyType : IEnumerable // 1. IEnumerable을 구현한 경우
{
    List<int> _values { get; set; } = new List<int>();

    public IEnumerator GetEnumerator()
    {
        return _values.GetEnumerator();
    }

    public void Add(int value) // 2. "Add" 이름을 갖는 메서드 추가 (확장 메서드로 구현해도 OK)
    {
        _values.Add(value);
    }
}

그런데, 여기서 약간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Add" 메서드를 이용한 초기화를 하다 보니 그다지 효율적인 코드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컬렉션 식을 사용한 경우, C# 컴파일러가 생성한 코드

MyType list = new MyType();
list.Add(1);
// ...[생략: 2, 3, 4, 5, 6, 7에 대해 동일하게 Add 호출]...
list.Add(8);

바로 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CollectionBuilder 특성을 통해 제공됩니다. 따라서 대충 다음과 같이 변경해 주면,

[CollectionBuilder(typeof(MyTypeCollectionBuilder), nameof(MyTypeCollectionBuilder.Create))]
public class MyType : IEnumerable<int>
{
    List<int> _values = new List<int>();

    public MyType(ReadOnlySpan<int> elems)
    {
        _values.AddRange(elems);
    }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return _values.GetEnumerator();
    }

    public IEnumerator<int> GetEnumerator()
    {
        return ((IEnumerable<int>)_values).GetEnumerator();
    }
}

public static class MyTypeCollectionBuilder
{
    public static MyType Create(ReadOnlySpan<int> items) => new MyType(items);
}

C# 컴파일러는 이것을 인지하고, 컬렉션 식으로 초기화하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생성해 줍니다.

MyType list = MyTypeCollectionBuilder.Create(
    RuntimeHelpers.CreateSpan<int>(fieldof(...1~8까지의 숫자를 포함하고 있는 바이너리 영역의 위치...).FieldHandle)
);

보는 바와 같이 컬렉션 식으로 개발자가 명시한 "[1, 2, 3, 4, 5, 6, 7, 8]" 배열 값을 컴파일 시에 미리 바이너리에 저장한 영역으로 대신하고, 그 저장소 공간을 ReadOnlySpan<int>로 받아 사용자가 원하는 코드(위의 경우 AddRange)로 바로 초기화하게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CollectionBuilder로 지정하는 타입은 꼭 분리할 필요까진 없습니다. 즉, 위의 코드를 다음과 같이 하나의 타입에 정의해도 무방합니다.

[CollectionBuilder(typeof(MyType), nameof(Create))]
public class MyType : IEnumerable<int>
{
    List<int> _values = new List<int>();

    public MyType(ReadOnlySpan<int> elems)
    {
        _values.AddRange(elems);
    }

    IEnumerator IEnumerable.GetEnumerator()
    {
        return _values.GetEnumerator();
    }

    public IEnumerator<int> GetEnumerator()
    {
        return ((IEnumerable<int>)_values).GetEnumerator();
    }

    public static MyType Create(ReadOnlySpan<int> items) => new MyType(items);
}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글도 읽어보시고. ^^

Adding support for collection expressions to your own types
; https://andrewlock.net/behind-the-scenes-of-collection-expressions-part-5-adding-support-for-collection-expressions-to-your-own-type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86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2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73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2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4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8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4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5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6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4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2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0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9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9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7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2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3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45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75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12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58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5.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15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26.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93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76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