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96.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811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

기본적으로 C#의 File은 운영체제의 HANDLE을 상속 불가능 상태로 처리합니다. (개인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이런 기본값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은 File Descriptor를 상속하던 *NIX 체제의 특징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코딩한 후,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test.txt", FileMode.OpenOrCreate))
        using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fs))
        {
            sw.WriteLine("Hello World");
            sw.Flush();

            IntPtr pHandle = fs.SafeFileHandle.DangerousGetHandle();

            Console.WriteLine($"{pHandle} (0x{pHandle:x})"); // 출력 결과(상황에 따라 다름): 776 (0x308)

            Console.WriteLine("Press any key to exit...");
            Console.ReadLine();
        }
    }
}

실행했을 때 출력한 결과를 Process Explorer의 "Handles" 창에서 확인하면 "Inherit" 항목이 "Attributes"에 없습니다. 만약, 이 Handle을 상속 가능으로 하고 싶다면 Win32 API를 사용해,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internal class Program
{
    public const uint HANDLE_FLAG_INHERIT = 0x01;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static extern bool SetHandleInformation(IntPtr hObject, uint dwMask, uint dwFlags);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략]...
        {
            sw.WriteLine("Hello World");

            IntPtr pHandle = fs.SafeFileHandle.DangerousGetHandle();
            SetHandleInformation(pHandle, HANDLE_FLAG_INHERIT, HANDLE_FLAG_INHERIT);

            // ...[생략]...
        }
    }
}

명시적으로 HANDLE_FLAG_INHERIT 속성을 설정하면, 이제 Process Explorer에서 "Inherit" 항목이 "Attributes"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andle_inherit_1.png




HANDLE이 상속 가능한 유형으로 표시는 되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했을 때 무조건 상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에 대한 조절은 CreateProcess Win32 API 함수에서,

CreateProcessA function (processthreads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processthreadsapi/nf-processthreadsapi-createprocessa

BOOL CreateProcessA(
  [in, optional]      LPCSTR                lpApplicationName,
  [in, out, optional] LPSTR                 lpCommandLine,
  [in, optional]      LPSECURITY_ATTRIBUTES lpProcessAttributes,
  [in, optional]      LPSECURITY_ATTRIBUTES lpThreadAttributes,
  [in]                BOOL                  bInheritHandles,
  [in]                DWORD                 dwCreationFlags,
  [in, optional]      LPVOID                lpEnvironment,
  [in, optional]      LPCSTR                lpCurrentDirectory,
  [in]                LPSTARTUPINFOA        lpStartupInfo,
  [out]               LPPROCESS_INFORMATION lpProcessInformation
);

bInheritHandles 인자에 True를 주면 상속하고, False를 주면 상속하지 않는 식입니다. C#의 경우 Process.Start에 핸들에 대한 상속을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내부에서 CreateProcess를 호출할 때 bInheritHandles 값을 true로 줄까요? false로 줄까요?

소스코드를 보거나, 직접 해보면 됩니다. ^^ 간단하게 자식 프로세스로 실행할 코드를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child] Hello, World!");
        Console.ReadLine();
    }
}

부모 측에서 실행해 주면,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ConsoleApp2.exe";

Process? child = Process.Start(psi);
child?.WaitForExit();

"Console.ReadLine();" 코드로 멈췄을 때 (상속으로 지정된) 핸들 값이 자식 프로세스에 그대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C#의 Process.Start는 bInheritHandles 값을 true로 설정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렇게 상속한 Handle을 자식 프로세스에서 어떻게 사용하라는 걸까요?

Handle이 상속된 경우의 특징이라면, 자식 프로세스가 소유한 Handle 테이블의 동일한 위치에 Handle이 복사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부모가 상속한 Handle 값을 알고 있다면 그 값 그대로 복원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따라서, 간단하게는 명령행을 통해 핸들을 넘겨주고, (혹은 다른 IPC 방법을 통해 넘기면 됩니다.)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ConsoleApp2.exe";
psi.Arguments = pHandle.ToString();

Process? child = Process.Start(psi);
child?.WaitForExit();

자식 프로세스에서는 저 값을 복원해, (위의 경우 File 자원으로 복원)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args.Length >= 1)
        {
            IntPtr pHandle = IntPtr.Parse(args[0]);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new SafeFileHandle(pHandle, false), FileAccess.Write))
            {
                fs.Position = fs.Length;
                fs.Write(Encoding.UTF8.GetBytes("[child] Hello, World!"));
                fs.Flush();
            }            
        }
    }
}

부모가 열었던 파일을 자식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타 모든 커널 핸들로 연결되는 자원들은 모두 저런 식으로 상속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81정성태8/26/201722554.NET Framework: 677. Visual Studio 2017 - NuGet 패키지를 직접 참조하는 PackageReference 지원 [2]
11280정성태8/24/201719987디버깅 기술: 94.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79정성태8/23/201731355.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11278정성태8/23/201719821오류 유형: 417. TFS - Warning - Unable to refresh ... because you have a pending edit. [1]
11277정성태8/23/201720968오류 유형: 416. msbuild - error MSB4062: The "TransformXml" task could not be loaded from the assembly
11276정성태8/23/201724811.NET Framework: 675. C# - (파일) 확장자와 연결된 실행 파일 경로 찾기 [2]파일 다운로드1
11275정성태8/23/201734174개발 환경 구성: 323.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빌드 환경 구성 - Visual Studio 2017용 Build Tools [1]
11274정성태8/22/201720842.NET Framework: 674. 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
11273정성태8/22/201722316오류 유형: 415. 윈도우 업데이트 에러 Error 0x80070643
11272정성태8/21/201726134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20037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2247.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2373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2415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6086.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6219.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4128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5530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20848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9428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1877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20353.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908.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20233.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862.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1767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