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99. C# - Windows Hello 사용자 인증 다이얼로그 표시하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604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VC++: 84.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Win32 API 사용법 정리
; https://www.sysnet.pe.kr/2/0/1827

VC++: 85.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1)
; https://www.sysnet.pe.kr/2/0/1828

VC++: 86.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2)
; https://www.sysnet.pe.kr/2/0/1829

.NET Framework: 927. C# -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Credential Manager를 이용한 보안 정보 저장
; https://www.sysnet.pe.kr/2/0/12267

닷넷: 2299. C# - Windows Hello 사용자 인증 다이얼로그 표시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744




C# - Windows Hello 사용자 인증 다이얼로그 표시하기

Edge 브라우저에서 "edge://settings/profiles" 화면을 통해 "Passwords" 링크로 특정 웹 사이트의 로그인 정보를 보고 싶다면, 아래의 화면처럼 윈도우 사용자 인증을 먼저 해야 합니다.

user_consent_dlg_2.png

이런 요청을, Windows Runtime에서 제공하는 UserConsentVerifier를 사용하면 쉽게 구현할 수 있는데요,

The UserConsentVerifier confirms that the user is there, but it doesn’t protect any data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40924-00/?p=110308

Another example of the Windows Runtime interop pattern: Using the UserConsentVerifier from a Win32 program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40925-00/?p=110312

따라서, .NET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아래와 같이 UserConsentVerifier를 사용하여 사용자 인증 다이얼로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IntPtr GetConsoleWindow();

    // UserConsentVerifier Class - [Examples] Desktop apps using C#
    // https://learn.microsoft.com/en-us/uwp/api/windows.security.credentials.ui.userconsentverifier#desktop-apps-using-c

    static async Task Run()
    {
        IntPtr hwnd = GetConsoleWindow();

        string returnMessage = "";
        var consentResult =
            await Windows.Security.Credentials.UI.UserConsentVerifierInterop
                    .RequestVerificationForWindowAsync(hwnd, "auth...");

        switch (consentResult)
        {
            case Windows.Security.Credentials.UI.UserConsentVerificationResult.Verified:
                returnMessage = "User verified.";
                break;
            case Windows.Security.Credentials.UI.UserConsentVerificationResult.DeviceBusy:
                returnMessage = "Authentication device is busy.";
                break;
            case Windows.Security.Credentials.UI.UserConsentVerificationResult.DeviceNotPresent:
                returnMessage = "No authentication device found.";
                break;
            case Windows.Security.Credentials.UI.UserConsentVerificationResult.DisabledByPolicy:
                returnMessage = "Authentication device verification is disabled by policy.";
                break;
            case Windows.Security.Credentials.UI.UserConsentVerificationResult.NotConfiguredForUser:
                returnMessage = "Please go to Account Settings to set up PIN or other advanced authentication.";
                break;
            case Windows.Security.Credentials.UI.UserConsentVerificationResult.RetriesExhausted:
                returnMessage = "There have been too many failed attempts. Device authentication canceled.";
                break;
            case Windows.Security.Credentials.UI.UserConsentVerificationResult.Canceled:
                returnMessage = "Device authentication canceled.";
                break;
            default:
                returnMessage = "Authentication device is currently unavailable.";
                break;
        }

        Console.WriteLine(returnMessage);
    }

    [MTAThread]
    public static void Main()
    {
        Run().Wait();
    }
}

그리고, WinRT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의 소스코드를 빌드하려면 TargetFramework에 "-windows..."를 추가해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windows10.0.19041.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Project>

당연히 저 기능은 Windows 10 이상에서만 동작합니다.




그런데, 이 예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선행 조건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Windows Hello 인증, 보통 "Facial recognition", "Fingerprint recognition", "PIN" 3가지 방식이 제공되는데, 그중 하나는 반드시 활성화시켜야만 합니다.

이 설정은 "Settings"의 "Accounts" / "Sign-in options"에서 할 수 있는데요, 아래의 화면은 그 3가지 중 "PIN"을 설정한 상태를 보여줍니다.

user_consent_dlg_3.png

이런 상태에서 예제 코드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PIN 인증을 요구하는 창이 뜹니다.

user_consent_dlg_1.png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API 호출 결과로 보이는) Edge에서 뜬 창과 비교하면 모양도 약간 다른데요, 왜냐하면 Edge는 말 그대로 사용자 인증 창을 띄운 반면, UserConsentVerifier는 Windows Hello를 위한 인증 창을 띄울 뿐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 어떤 Windows Hello 인증도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UserConsentVerifier.RequestVerificationForWindowAsync 메서드의 반환 값은 DeviceNotPresent가 됩니다.

사실, Windows Hello 인증 설정이 강제가 아니기 때문에 무심코 이걸 사용하지 않는 유저 층을 감안하면 일반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게다가 Remote Desktop으로 접속한 화면에서는 (PIN을 설정했어도) "Windows Hello" 인증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DeviceNotPresent가 반환됩니다.

또 하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RequestVerificationForWindowAsync 메서드의 인자에는 "Making sure it's you"라는 (왠지 촌스러운) 문구를 수정할 수 있는 여지가 없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정상적으로 인증을 하면 UserConsentVerificationResult.Verified를 반환하고, Cancel 버튼을 누르면UserConsentVerificationResult.Canceled를 반환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1.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28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460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30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13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3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80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32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47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89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78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38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331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57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93.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16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73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37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47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02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54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57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77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62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20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77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