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C++: 176. C/C++ - ARM64로 포팅할 때 유의할 점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602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722. ARM 플랫폼 빌드를 위한 미니 PC(?) - Khadas VIM4
; https://www.sysnet.pe.kr/2/0/13727

개발 환경 구성: 724. ARM + docker 환경에서 .NET 8 설치
; https://www.sysnet.pe.kr/2/0/13732

개발 환경 구성: 726. ARM 플랫폼용 Visual C++ 리눅스 프로젝트 빌드
; https://www.sysnet.pe.kr/2/0/13735

C/C++: 176. C/C++ - ARM64로 포팅할 때 유의할 점
; https://www.sysnet.pe.kr/2/0/13751




C/C++ - ARM64로 포팅할 때 유의할 점

근래에 Visual C++ Linux 프로젝트 하나를 ARM64 환경으로 포팅했는데요, 윈도우 환경에서 Linux 환경으로 포팅할 때보다는 확실히 쉬웠습니다. ^^

우선, 빌드 자체가 기존 소스코드 그대로 ARM64 환경에서 오류 하나 없이 빌드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API 사용에 대한 소스코드 수정은 필요치 않았습니다. 하지만, (컴파일 오류보다 더 무서운) 실행 시 예외가 2가지 정도 발생했는데요, 그중 하나는 char 타입의 signed/unsigned 여부였습니다.

가령 아래의 코드로,

#include <iostream>

int main()
{
    char v1 = 216;

    printf("v1: %d, sizeof(char): %zu\n", v1, sizeof(char));
}

x64 환경에서 빌드하면 이렇게 출력이 나오지만,

$ ./bin/x64/Debug/ConsoleApplication2.out
v1: -40, sizeof(char): 1

ARM64 환경에서 빌드하면 (-40이 아닌) 216이 출력됩니다.

$ ./bin/ARM64/Debug/ConsoleApplication2.out
v1: 216, sizeof(char): 1

이에 대해 검색해 보면 ARM64 환경에서 성능상의 이유로 char가 unsigned로 처리된다고 합니다.

is char signed or unsigned by default on iO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0576300/is-char-signed-or-unsigned-by-default-on-ios

In most cases, char is unsigned on ARM (for performance reasons) and signed on other platforms.


하지만, 이게 ARM64 환경의 잘못이라기보다는 원래 C 표준 자체가 char 타입에 대해 signed/unsigned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What causes a char to be signed or unsigned when using gc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6463064/what-causes-a-char-to-be-signed-or-unsigned-when-using-gcc

위의 덧글에 나온 C11 표준뿐만 아니라, 근래에 나온 표준 문서인 n3301에도,

n1570 - ISO/IEC 9899:201x
; http://www.open-std.org/jtc1/sc22/wg14/www/docs/n1570.pdf

n3301 - ISO/IEC 9899:202y
; https://www.open-std.org/jtc1/sc22/wg14/www/docs/n3301.pdf

이렇게 명시하고 있습니다.

6.2.5 Types

20. The three types char, signed char, and unsigned char are collectively called the character types.
The implementation shall define char to have the same range, representation, and behavior as either
signed char or unsigned char.

CHAR_MIN, defined in <limits.h>, will have one of the values 0 or SCHAR_MIN, and this can be used to distinguish the
two options. Irrespective of the choice made, char is a separate type from the other two and is not compatible with either.


따라서, 무심코 char 타입을 signed로 가정한 모든 소스코드에서 버그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를 해결하려면 1) 모든 소스코드에 사용한 char 타입을 signed/unsigned를 구분해 명시하거나, 2) 컴파일러 옵션을 사용하여 char의 부호 유무에 대한 기본값을 명시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두 번째 선택이 편하고 안전합니다. gcc의 경우 그에 해당하는 옵션을 제공하는데요,

-fsigned-char 
-funsigned-char

Visual C++ 프로젝트라면 다음과 같이 "Command Line"을 통해 "-fsigned-char"를 직접 명시해 주면 됩니다.

gcc_char_signed_1.png

(위의 화면에서는 "Configuration"을 "Debug"로 설정했는데, 당연히 "Release"도 함께 설정해야 합니다.)




그다음 문제는, x86/x64 빌드를 모두 지원하는 C/C++ 프로젝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형인데요, 보통 Windows/Linux 환경만을 대상으로 했다면 64비트/32비트 환경만을 구분하면 되기 때문에 전처리 변수를 _AMD64_ 또는 _X86_으로만 사용했을 것입니다.

#if defined(_AMD64_)
    // 64비트 환경의 코드
#else
    // 32비트 환경의 코드
#endif

그나마 "_X86_"으로 했다면 상관없지만, "_AMD64_"로 했다면 위의 소스코드를 ARM64 환경에서 빌드하는 경우 "// 32비트 환경의 코드"가 빌드돼 버그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제는 ARM64를 고려하도록 다음과 같이 변경해야 합니다.

#if defined(_AMD64_) || defined(_ARM64_)
    // 64비트 환경의 코드
#else
    // 32비트 환경의 코드
#endif

제 경우에는, 위의 2가지만 수정했더니 ARM64 환경에서도 C/C++ 프로젝트가 잘 동작했습니다.




마지막으로, ARM64의 경우 대체로 Little-Endian을 쓰는 듯하지만, 그래도 원칙은 Bi-Endian을 지원하는 환경이니만큼 혹시 모르니 Endian 체크도 하면 좋을 듯합니다. ^^

#include <cstdio>
#include <limits.h>

bool IsLittleEndian()
{
    int x = 1;
    return *(char*)&x == 1;
}

int main()
{
    signed char v1 = 216;

    printf("v1: %d, sizeof(char): %zu, is little-endian: %d\n", v1, sizeof(char), IsLittleEndian());

    return 0;
}

이 외에, 기타 (다행히 제 경우에는 해당하지 않았지만) 뭔가 빠진 부분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혹시 이에 대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 덧글로 재미있는 썰을 부탁드립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149정성태2/21/201723012오류 유형: 378. A 64-bit test cannot run in a 32-bit process. Specify platform as X64 to force test run in X64 mode on X64 machine.
11148정성태2/20/201721960.NET Framework: 644. AppDomain에 대한 단위 테스트 시 알아야 할 사항
11147정성태2/19/201721200오류 유형: 377. Windows 10에서 Fake 어셈블리를 생성하는 경우 빌드 시 The type or namespace name '...' does not exist in the namespace 컴파일 오류 발생
11146정성태2/19/201719852오류 유형: 376. Error VSP1033: The file '...' does not contain a recognized executable image. [2]
11145정성태2/16/201721334.NET Framework: 643. 작업자 프로세스(w3wp.exe)가 재시작되는 시점을 알 수 있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4]파일 다운로드1
11144정성태2/6/201724674.NET Framework: 642.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부록 1) - CallingConvention.StdCall, CallingConvention.Cdecl에 상관없이 왜 호출이 잘 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143정성태2/5/201722085.NET Framework: 641. [Out] 형식의 int * 인자를 가진 함수에 대한 P/Invoke 호출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142정성태2/5/201730080.NET Framework: 640. 닷넷 - 배열 크기의 한계 [2]파일 다운로드1
11141정성태1/31/201724365.NET Framework: 639.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4) - CLR JIT 컴파일러의 P/Invoke 호출 규약 [1]파일 다운로드1
11140정성태1/27/201720123.NET Framework: 638. RSAParameters와 RSA파일 다운로드1
11139정성태1/22/201722806.NET Framework: 637.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3) - x64 환경의 __fastcall과 Name mangling [1]파일 다운로드1
11138정성태1/20/201721064VS.NET IDE: 113. 프로젝트 생성 시부터 "Enable the Visual Studio hosting process" 옵션을 끄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3]
11137정성태1/20/201719786Windows: 135. AD에 참여한 컴퓨터로 RDP 연결 시 배경 화면을 못 바꾸는 정책
11136정성태1/20/201718987오류 유형: 375. Hyper-V 내에 구성한 Active Directory 환경의 시간 구성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135정성태1/20/201719970Windows: 134. Windows Server 2016의 작업 표시줄에 있는 시계가 사라졌다면? [1]
11134정성태1/20/201727394.NET Framework: 636. System.Threading.Timer를 이용해 타이머 작업을 할 때 유의할 점 [5]파일 다운로드1
11133정성태1/20/201723508.NET Framework: 635.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2) - x86 환경의 __fastcall [1]파일 다운로드1
11132정성태1/19/201734992.NET Framework: 634. C# 개발자를 위한 Win32 DLL export 함수의 호출 규약 (1) - x86 환경에서의 __cdecl, __stdcall에 대한 Name mangling [1]파일 다운로드1
11131정성태1/13/201723941.NET Framework: 633. C# - IL 코드 분석을 위한 팁 [2]
11130정성태1/11/201724435.NET Framework: 632. x86 실행 환경에서 SECURITY_ATTRIBUTES 구조체를 CreateEvent에 전달할 때 예외 발생파일 다운로드1
11129정성태1/11/201728813.NET Framework: 631. async/await에 대한 "There Is No Thread" 글의 부가 설명 [9]파일 다운로드1
11128정성태1/9/201723274.NET Framework: 630.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 사용 예제 [3]파일 다운로드1
11127정성태1/8/201722791기타: 63. (개발자를 위한) Visual Studio의 "with MSDN" 라이선스 설명
11126정성태1/7/201727530기타: 62. Edge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Favorites)를 편집/백업/복원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125정성태1/7/201724367개발 환경 구성: 310. IIS - appcmd.exe를 이용해 특정 페이지에 클라이언트 측 인증서를 제출하도록 설정하는 방법
11124정성태1/4/201727811개발 환경 구성: 309. 3년짜리 유효 기간을 제공하는 StartSSL [2]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