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닷넷: 2275. C# 13 - (1) 신규 이스케이프 시퀀스 '\e'
; https://www.sysnet.pe.kr/2/0/13673

닷넷: 2277. C# 13 - (2) 메서드 그룹의 자연 타입 개선 (메서드 추론 개선)
; https://www.sysnet.pe.kr/2/0/13681

닷넷: 2286. C# 13 - (3) Monitor를 대체할 Lock 타입
; https://www.sysnet.pe.kr/2/0/13699

닷넷: 2287. C# 13 - (4) Indexer를 이용한 개체 초기화 구문에서 System.Index 연산자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701

닷넷: 2291.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705

닷넷: 2294. C# 13 - (6) iterator 또는 비동기 메서드에서 ref와 unsafe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
; https://www.sysnet.pe.kr/2/0/13710

닷넷: 2303. C# 13 - (7) ref struct의 interface 상속 및 제네릭 제약으로 사용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3752

닷넷: 2304. C# 13 - (8) 부분 메서드 정의를 속성 및 인덱서에도 확대
; https://www.sysnet.pe.kr/2/0/13754

닷넷: 2305. C# 13 - (9) 메서드 바인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 도입 (Overload resolution priority)
; https://www.sysnet.pe.kr/2/0/13755




C# 13 - (8) 부분 메서드 정의를 속성 및 인덱서에도 확대

partial 예약어의 지원이,

  • C# 2.0 - partial 클래스 지원
  • C# 3.0 - partial 메서드 지원
  • C# 9.0 - partial 메서드 개선 (반환 타입 허용, out 매개변수 허용, 접근 제한자 허용)

속성(property) 및 인덱서(indexer)에도 적용이 가능해졌습니다.

More partial member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sharp/whats-new/csharp-13#more-partial-members

Partial properties ([Proposal]: Partial properties (VS 17.11, .NET 9) #6420)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6420

아래는 이에 대한 사용 예를 보여줍니다.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evice device = new Device { Name = "Device 1" };

        Hub hub = new Hub();
        hub[0] = device;

        Console.WriteLine(hub[0].Name); 
    }
}

public partial class Device
{
    string _name = "";
    public partial string Name { get; set; } // partial 속성 선언
}

public partial class Device
{
    public partial string Name // partial 속성 정의
    {
        get => _name;
        set => _name = value;
    }
}

public partial class Hub
{
    Device[] _devices = new Device[10];

    public partial Device this[int index] { get; set; } // partial 인덱서 선언
}

public partial class Hub
{
    public partial Device this[int index] // partial 인덱서 구현
    {
        get => _devices[index];
        set => _devices[index] = value;
    }
}

일반적으로는 이런 식으로 굳이 선언과 구현할 나눌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역시나 자동 소스코드 생성기에서는 유용할 텐데요, 실제로 이슈에 실린 소스코드를 보면,

// UserCode.cs
public partial class ViewModel : INotifyPropertyChanged
{
    public event PropertyChangedEventHandler PropertyChanged;

    [NotifyPropertyChanged]
    public partial string UserName { get; set; }
}
// Generated.cs
public partial class ViewModel
{
    private string __generated_userName;

    public partial string UserName
    {
        get => __generated_userName;
        set
        {
            if (value != __generated_userName)
            {
                __generated_userName = value;
                PropertyChanged?.Invoke(this, new PropertyChangedEventArgs(nameof(UserName)));
            }
        }
    }
}

저렇게 partial class 내에 NotifyPropertyChanged 특성을 적용한 partial 속성이라면 자동 소스코드 생성기가 관여해 MVVM 패턴을 위한 코드를 쉽게 추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40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5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9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2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5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86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1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43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2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93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5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65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5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5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68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25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16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48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68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3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33.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87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93.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60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35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320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