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Linux - dotnet tool의 설치 디렉터리가 PATH 환경변수에 자동 등록이 되는 이유

예전에는, "dotnet tool install ..."로 설치한 도구를 실행하고 싶다면 tools 디렉터리를 환경변수 PATH에 직접 등록해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근래 들어서는 이런 작업 없이 곧바로 실행이 됩니다.

$ dotnet tool install -g dotnet-dump
You can invoke the tool using the following command: dotnet-dump
Tool 'dotnet-dump' (version '8.0.547301') was successfully installed.

$ dotnet-dump ps
No supported .NET processes were found

위의 경우, dotnet-dump는 여전히 user-profile 디렉터리 밑에 설치되지만,

$ echo $HOME
/home/testusr

$ which dotnet-dump
/home/testusr/.dotnet/tools/dotnet-dump

대신 저 디렉터리가 PATH에 등록돼 있습니다.

$ echo $PATH
/usr/local/sbin:...[생략]...:/snap/bin:/home/testusr/.dotnet/tools

과연 저 PATH를 누가 등록한 것일까요? ^^ 아래의 글에서 autoexec.bat 역할을 하는 리눅스의 설정 파일을 알아봤는데요,

Windows 10 - bash 실행 시 시작 디렉터리 자동 변경
; https://www.sysnet.pe.kr/2/0/11046

/etc/profile: 시스템 전역 설정
/etc/profile.d: 특정 프로그램에 대한 시스템 전역 설정
/etc/bashrc: Bash Shell 전용 설정 파일
~/.bash_profile: 사용자 전용 설정 파일
~/.bash_login: 사용자 로그인 시에만 실행되는 설정 파일
~/.profile: 2개의 설정 파일(~/.bash_profile, ~/.bash_login)이 없는 경우에 적용되는 설정 파일
~/.bashrc: 로그인이 없는 환경에서도 참조되는 사용자 설정 파일

결국 찾아보면, /etc/profile.d 디렉터리에 등록된 dotnet.sh에 의해 경로가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at /etc/profile.d/dotnet.sh
# Add dotnet tools directory to PATH
DOTNET_TOOLS_PATH="$HOME/.dotnet/tools"
case "$PATH" in
    *"$DOTNET_TOOLS_PATH"* ) true ;;
    * ) PATH="$PATH:$DOTNET_TOOLS_PATH" ;;
esac

# Extract self-contained executables under HOME
# to avoid multi-user issues from using the default '/var/tmp'.
[ -z "$DOTNET_BUNDLE_EXTRACT_BASE_DIR" ] && export DOTNET_BUNDLE_EXTRACT_BASE_DIR="${XDG_CACHE_HOME:-"$HOME"/.cache}/dotnet_bundle_extract"

근래의 "apt install dotnet-sdk-8.0" 설치를 하면 그 시점에 dotnet.sh 파일도 함께 등록이 되는데요, 이게 sdk 버전마다 다른 듯합니다. 일례로, 제가 테스트한 다른 서버에서는 dotnet-cli-tools-bin-path.sh 파일이 있었습니다.

$ cat /etc/profile.d/dotnet-cli-tools-bin-path.sh
export PATH="$PATH:$HOME/.dotnet/tools"




참고로, /etc/profile.d 디렉터리 밑의 파일들은 스스로 실행되는 것은 아니고, /etc/profile 파일에 의해 실행되는 것입니다.

$ cat /etc/profile
# /etc/profile: system-wide .profile file for the Bourne shell (sh(1))
# and Bourne compatible shells (bash(1), ksh(1), ash(1), ...).

if [ "${PS1-}" ]; then
  if [ "${BASH-}" ] && [ "$BASH" != "/bin/sh" ]; then
    # The file bash.bashrc already sets the default PS1.
    # PS1='\h:\w\$ '
    if [ -f /etc/bash.bashrc ]; then
      . /etc/bash.bashrc
    fi
  else
    if [ "$(id -u)" -eq 0 ]; then
      PS1='# '
    else
      PS1='$ '
    fi
  fi
fi

if [ -d /etc/profile.d ]; then
  for i in /etc/profile.d/*.sh; do
    if [ -r $i ]; then
      . $i
    fi
  done
  unset i
fi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91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59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29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3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2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26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19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3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1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5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3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18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29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1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3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59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87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2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3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69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7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3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298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3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5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7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