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C/C++: 178. C++ - 파일에 대한 Text 모드의 "translated" 동작
; https://www.sysnet.pe.kr/2/0/13766

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
; https://www.sysnet.pe.kr/2/0/13768

C/C++: 180. C++ -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의 Unicode stream 모드(_O_WTEXT, _O_U16TEXT, _O_U8TEXT)
; https://www.sysnet.pe.kr/2/0/13776




C++ -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의 Unicode stream 모드(_O_WTEXT, _O_U16TEXT, _O_U8TEXT)

이전에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 옵션에서만 가능한 Unicode 모드를 살펴봤는데요,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
; https://www.sysnet.pe.kr/2/0/13768

위의 글에서는 저수준의 file I/O 함수를 사용한 것이고, 이번에는 FILE을 사용한 Stream 방식의 I/O 함수로 다뤄보겠습니다. FILE의 경우, fopen 함수에는 저수준의 _O_??? 상숫값들을 직접 받을 수 있는 인자가 없고, 대신 그것들을 표현하는 문자열만 가능합니다.

errno_t fopen_s(FILE** pFile, const char *filename, const char *mode);

errno_t _wfopen_s(FILE** pFile, const wchar_t *filename, const wchar_t *mode);

Visual C++는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 모드에 각각 대응하는 문자열을 새롭게 추가를 했는데요, 그래서 도입된 것이 "ccs" 옵션입니다.

  • _O_WTEXT: "ccs=UNICODE"
  • _O_U16TEXT: "ccs=UTF-16LE"
  • _O_U8TEXT: "ccs=UTF-8"

이 외에 전체적인 규칙은 같습니다. 단지, 차이점이라면 유니코드 모드로 파일을 여는 경우 wchar_t 정렬로 데이터 I/O를 하지 않았을 때,

#include <iostream>

int main()
{
    FILE* fs;
    fopen_s(&fs, "test_utf16", "w+, ccs=UTF-16LE");
    fputs("test", fs);
    fclose(fs);
}

디버그 모드로 실행 시 이런 assertion 에러가 발생합니다. (만약 release 모드라면 crash와 함께 이벤트 뷰어에 기록이 남습니다.)

Debug Assertion Failed!

Program: ...u8text_u16text\unicode_mode\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File: minkernel\crts\ucrt\src\appcrt\stdio\fputs.cpp
Line: 20

Expression: ( (_Stream.is_string_backed()) || (fn = _fileno(_Stream.public_stream()), ((_textmode_safe(fn) == __crt_lowio_text_mode::ansi) && !_tm_unicode_safe(fn))))

Low level File I/O에서는 "buffer_size % 2 == 0"라는 메시지가 발생했던 것과는... 뭐랄까 직관적으로 오류 원인을 파악하기 힘든 내용입니다.




제가 이전 글에서, _O_WTEXT의 사용을 권장하지 않았는데요, 이게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도 마찬가지로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cs=UNICODE는,

//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Source\10.0.22621.0\ucrt\inc\corecrt_internal_stdio.h

template <typename Character>
__acrt_stdio_stream_mode __cdecl __acrt_stdio_parse_mode(
    Character const* const mode
    ) throw()
{
    // ...[생략]...

    // Otherwise, we saw the beginning of an encoding; parse it:
    static Character const ccs[]              = { 'c', 'c', 's' };
    static Character const utf8_encoding[]    = { 'U', 'T', 'F', '-', '8' };
    static Character const utf16_encoding[]   = { 'U', 'T', 'F', '-', '1', '6', 'L', 'E' };
    static Character const unicode_encoding[] = { 'U', 'N', 'I', 'C', 'O', 'D', 'E' };

    // ...[생략]...

    if (stdio_traits::tcsnicmp(it, utf8_encoding, _countof(utf8_encoding)) == 0)
    {
        it += _countof(utf8_encoding);
        result._lowio_mode |= _O_U8TEXT;
    }
    else if (stdio_traits::tcsnicmp(it, utf16_encoding, _countof(utf16_encoding)) == 0)
    {
        it += _countof(utf16_encoding);
        result._lowio_mode |= _O_U16TEXT;
    }
    else if (stdio_traits::tcsnicmp(it, unicode_encoding, _countof(unicode_encoding)) == 0)
    {
        it += _countof(unicode_encoding);
        result._lowio_mode |= _O_WTEXT;
    }
    else
    {
        _VALIDATE_RETURN(("Invalid file open mode", 0), EINVAL, result);
    }

    // ...[생략]...
}

분명히 _O_WTEXT 모드로 파일을 열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해당 모드로 Low Level에서와 High Level에서 파일을 열었을 때 출력 결과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2개의 파일을 생성해 보면,

{
    FILE* fs;
    fopen_s(&fs, "test_unicode.txt", "w+, ccs=UNICODE");
    const wchar_t text[] = L"test";
    fputws(text, fs);
    fclose(fs);
}

{
    int fd = 0;
    _sopen_s(&fd, "test_unicode_ll.txt", _O_CREAT | _O_WRONLY | _O_TRUNC | _O_WTEXT, _SH_DENYNO, _S_IWRITE);

    const wchar_t* text = L"test"; // 0xd803,0xdc80 == U+10C80
    _write(fd, text, wcslen(text) * sizeof(wchar_t));
    _close(fd);
}

High Level로 열은, 즉 fopen_s + ccs=UNICODE 옵션의 파일은 ASCII 포맷으로 저장이 되고,

c:\temp> powershell Format-Hex -Path test_unicode.txt

           Path: C:\temp\test_unicode.txt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0A 0B 0C 0D 0E 0F

00000000   74 65 73 74                                      test

Low Level로 열은, 즉 _sopen_s + _O_WTEXT 옵션의 파일은 UTF-16LE 포맷으로 저장이 됩니다.

00000000   FF FE 74 00 65 00 73 00 74 00                    .þt.e.s.t.

역시 혼란스럽죠? ^^; 게다가 "test_unicode.txt" 파일에 대해 _setmode로 신규 모드를 설정했을 때 반환하는 값은 _O_TEXT(0x4000) 모드로 나옵니다.

FILE* fs;
fopen_s(&fs, "test_unicode.txt", "w+, ccs=UNICODE");
int old_mode = _setmode(_fileno(fs), _O_WTEXT);
std::cout << "old_mode: 0x" << std::hex << old_mode << std::endl;

/* 출력 결과:
old_mode: 0x4000
*/

_O_TEXT 모드로 나온다는 결과는 이전의 저수준 I/O 결과와 동일해 일관성이 있다는 측면이 있지만, 그렇다면 오히려 "test_unicode.txt" 파일에는 ANSI로 출력되었어야 하는데 UTF-16으로 출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것 역시 개인적으로는 ccs=UNICODE 옵션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엄밀히 결과 파일로만 놓고 봤을 때는 ccs=UNICODE 옵션은 잘 작동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해를 돕기 위해 _O_U8TEXT, _O_U16TEXT에 대한 파일 I/O 예제를 C# 코드로 대응시키면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Tex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ext = "test한";

        // _O_U8TEXT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test_utf8.txt", FileMode.Truncate))
            using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fs, Encoding.UTF8))
            {
                sw.Write(text);
            }
        }

        // _O_U16TEXT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test_utf16le.txt", FileMode.Truncate))
            using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fs, Encoding.Unicode))
            {
                sw.Write(text);
            }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56정성태9/23/201427497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281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1754정성태9/22/201424687VC++: 80. 내 컴퓨터에서 C++ AMP 코드가 실행이 될까요? [1]
1753정성태9/22/201420624오류 유형: 240. Lync로 세미나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1]
1752정성태9/21/201441073Windows: 100. 윈도우 8 - RDP 연결을 이용해 VNC처럼 사용자 로그온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 [5]
1751정성태9/20/201438964.NET Framework: 464. 프로세스 간 통신 시 소켓 필요 없이 간단하게 Pipe를 열어 통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50정성태9/20/201423839.NET Framework: 463. PInvoke 호출을 이용한 비동기 파일 작업파일 다운로드1
1749정성태9/20/201423739.NET Framework: 462. 커널 객체를 위한 null DACL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48정성태9/19/201425391개발 환경 구성: 238. [Synergy] 여러 컴퓨터에서 키보드, 마우스 공유
1747정성태9/19/201428523오류 유형: 239. psexec 실행 오류 -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746정성태9/18/201426110.NET Framework: 461. .NET EXE 파일을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에 상관없이 실행할 수 있을까요? - 두 번째 이야기 [6]파일 다운로드1
1745정성태9/17/201423045개발 환경 구성: 237. 리눅스 Integration Services 버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1]
1744정성태9/17/201431070.NET Framework: 460. 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4]파일 다운로드1
1743정성태9/16/201420986오류 유형: 238. 설치 오류 - Failed to get size of pseudo bundle
1742정성태8/27/201426986개발 환경 구성: 236.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2]
1741정성태8/26/201421339.NET Framework: 459. GetModuleHandleEx로 알아보는 .NET 메서드의 DLL 모듈 관계파일 다운로드1
1740정성태8/25/201432528.NET Framework: 458.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739정성태8/24/201426577.NET Framework: 457. 교착상태(Dead-lock) 해결 방법 - Lock Leveling [2]파일 다운로드1
1738정성태8/23/201422069.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파일 다운로드1
1737정성태8/20/201419775VS.NET IDE: 93. Visual Studio 2013 동기화 문제
1736정성태8/19/201425597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2]파일 다운로드1
1735정성태8/19/201418274.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1734정성태8/13/201419939오류 유형: 237. Windows Media Player cannot access the file. The file might be in use, you might not have access to the computer where the file is stored, or your proxy settings might not be correct.
1733정성태8/13/201426367.NET Framework: 454. EmptyWorkingSet Win32 API를 사용하는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732정성태8/13/201434489Windows: 99.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1731정성태8/11/201427089개발 환경 구성: 235. 점(.)으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탐색기에서 만드는 방법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