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C/C++: 178. C++ - 파일에 대한 Text 모드의 "translated" 동작
; https://www.sysnet.pe.kr/2/0/13766

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
; https://www.sysnet.pe.kr/2/0/13768

C/C++: 180. C++ -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의 Unicode stream 모드(_O_WTEXT, _O_U16TEXT, _O_U8TEXT)
; https://www.sysnet.pe.kr/2/0/13776




C++ -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의 Unicode stream 모드(_O_WTEXT, _O_U16TEXT, _O_U8TEXT)

이전에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 옵션에서만 가능한 Unicode 모드를 살펴봤는데요,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
; https://www.sysnet.pe.kr/2/0/13768

위의 글에서는 저수준의 file I/O 함수를 사용한 것이고, 이번에는 FILE을 사용한 Stream 방식의 I/O 함수로 다뤄보겠습니다. FILE의 경우, fopen 함수에는 저수준의 _O_??? 상숫값들을 직접 받을 수 있는 인자가 없고, 대신 그것들을 표현하는 문자열만 가능합니다.

errno_t fopen_s(FILE** pFile, const char *filename, const char *mode);

errno_t _wfopen_s(FILE** pFile, const wchar_t *filename, const wchar_t *mode);

Visual C++는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 모드에 각각 대응하는 문자열을 새롭게 추가를 했는데요, 그래서 도입된 것이 "ccs" 옵션입니다.

  • _O_WTEXT: "ccs=UNICODE"
  • _O_U16TEXT: "ccs=UTF-16LE"
  • _O_U8TEXT: "ccs=UTF-8"

이 외에 전체적인 규칙은 같습니다. 단지, 차이점이라면 유니코드 모드로 파일을 여는 경우 wchar_t 정렬로 데이터 I/O를 하지 않았을 때,

#include <iostream>

int main()
{
    FILE* fs;
    fopen_s(&fs, "test_utf16", "w+, ccs=UTF-16LE");
    fputs("test", fs);
    fclose(fs);
}

디버그 모드로 실행 시 이런 assertion 에러가 발생합니다. (만약 release 모드라면 crash와 함께 이벤트 뷰어에 기록이 남습니다.)

Debug Assertion Failed!

Program: ...u8text_u16text\unicode_mode\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File: minkernel\crts\ucrt\src\appcrt\stdio\fputs.cpp
Line: 20

Expression: ( (_Stream.is_string_backed()) || (fn = _fileno(_Stream.public_stream()), ((_textmode_safe(fn) == __crt_lowio_text_mode::ansi) && !_tm_unicode_safe(fn))))

Low level File I/O에서는 "buffer_size % 2 == 0"라는 메시지가 발생했던 것과는... 뭐랄까 직관적으로 오류 원인을 파악하기 힘든 내용입니다.




제가 이전 글에서, _O_WTEXT의 사용을 권장하지 않았는데요, 이게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도 마찬가지로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cs=UNICODE는,

//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Source\10.0.22621.0\ucrt\inc\corecrt_internal_stdio.h

template <typename Character>
__acrt_stdio_stream_mode __cdecl __acrt_stdio_parse_mode(
    Character const* const mode
    ) throw()
{
    // ...[생략]...

    // Otherwise, we saw the beginning of an encoding; parse it:
    static Character const ccs[]              = { 'c', 'c', 's' };
    static Character const utf8_encoding[]    = { 'U', 'T', 'F', '-', '8' };
    static Character const utf16_encoding[]   = { 'U', 'T', 'F', '-', '1', '6', 'L', 'E' };
    static Character const unicode_encoding[] = { 'U', 'N', 'I', 'C', 'O', 'D', 'E' };

    // ...[생략]...

    if (stdio_traits::tcsnicmp(it, utf8_encoding, _countof(utf8_encoding)) == 0)
    {
        it += _countof(utf8_encoding);
        result._lowio_mode |= _O_U8TEXT;
    }
    else if (stdio_traits::tcsnicmp(it, utf16_encoding, _countof(utf16_encoding)) == 0)
    {
        it += _countof(utf16_encoding);
        result._lowio_mode |= _O_U16TEXT;
    }
    else if (stdio_traits::tcsnicmp(it, unicode_encoding, _countof(unicode_encoding)) == 0)
    {
        it += _countof(unicode_encoding);
        result._lowio_mode |= _O_WTEXT;
    }
    else
    {
        _VALIDATE_RETURN(("Invalid file open mode", 0), EINVAL, result);
    }

    // ...[생략]...
}

분명히 _O_WTEXT 모드로 파일을 열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해당 모드로 Low Level에서와 High Level에서 파일을 열었을 때 출력 결과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2개의 파일을 생성해 보면,

{
    FILE* fs;
    fopen_s(&fs, "test_unicode.txt", "w+, ccs=UNICODE");
    const wchar_t text[] = L"test";
    fputws(text, fs);
    fclose(fs);
}

{
    int fd = 0;
    _sopen_s(&fd, "test_unicode_ll.txt", _O_CREAT | _O_WRONLY | _O_TRUNC | _O_WTEXT, _SH_DENYNO, _S_IWRITE);

    const wchar_t* text = L"test"; // 0xd803,0xdc80 == U+10C80
    _write(fd, text, wcslen(text) * sizeof(wchar_t));
    _close(fd);
}

High Level로 열은, 즉 fopen_s + ccs=UNICODE 옵션의 파일은 ASCII 포맷으로 저장이 되고,

c:\temp> powershell Format-Hex -Path test_unicode.txt

           Path: C:\temp\test_unicode.txt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0A 0B 0C 0D 0E 0F

00000000   74 65 73 74                                      test

Low Level로 열은, 즉 _sopen_s + _O_WTEXT 옵션의 파일은 UTF-16LE 포맷으로 저장이 됩니다.

00000000   FF FE 74 00 65 00 73 00 74 00                    .þt.e.s.t.

역시 혼란스럽죠? ^^; 게다가 "test_unicode.txt" 파일에 대해 _setmode로 신규 모드를 설정했을 때 반환하는 값은 _O_TEXT(0x4000) 모드로 나옵니다.

FILE* fs;
fopen_s(&fs, "test_unicode.txt", "w+, ccs=UNICODE");
int old_mode = _setmode(_fileno(fs), _O_WTEXT);
std::cout << "old_mode: 0x" << std::hex << old_mode << std::endl;

/* 출력 결과:
old_mode: 0x4000
*/

_O_TEXT 모드로 나온다는 결과는 이전의 저수준 I/O 결과와 동일해 일관성이 있다는 측면이 있지만, 그렇다면 오히려 "test_unicode.txt" 파일에는 ANSI로 출력되었어야 하는데 UTF-16으로 출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것 역시 개인적으로는 ccs=UNICODE 옵션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엄밀히 결과 파일로만 놓고 봤을 때는 ccs=UNICODE 옵션은 잘 작동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해를 돕기 위해 _O_U8TEXT, _O_U16TEXT에 대한 파일 I/O 예제를 C# 코드로 대응시키면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Tex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ext = "test한";

        // _O_U8TEXT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test_utf8.txt", FileMode.Truncate))
            using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fs, Encoding.UTF8))
            {
                sw.Write(text);
            }
        }

        // _O_U16TEXT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test_utf16le.txt", FileMode.Truncate))
            using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fs, Encoding.Unicode))
            {
                sw.Write(text);
            }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009정성태3/29/201141679개발 환경 구성: 112. Visual Studio 2010 - .NET Framework 소스 코드 디버깅 [4]
1008정성태3/27/201133917.NET Framework: 207. C# - Right operand가 음수인 Shift 연산 결과 [2]
1007정성태3/16/201134875개발 환경 구성: 111. Excel - XML 파일 연동 [5]파일 다운로드1
1006정성태3/15/201128545.NET Framework: 206. XML/XSD - 외래키처럼 참조 제한 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005정성태3/11/201138533개발 환경 구성: 110. 엑셀 매크로 함수 관련 오류 [2]
1004정성태3/3/201127610개발 환경 구성: 109. SharePoint Health Analyzer 디스크 부족 경고 제어
1003정성태3/3/201128604오류 유형: 113. SQL Server - DB Attach 시 Parameter name: nColIndex 오류 발생
1002정성태3/2/201126807Team Foundation Server: 44. TFS 설치 후, Team Portal의 Dashboard를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
1001정성태3/2/201131295Team Foundation Server: 43. TFS 2010 + SharePoint 2010 설치
1000정성태3/1/201136279오류 유형: 112. Remote FX RDP 연결 시 오류 유형 2가지 [5]
999정성태2/28/201149429개발 환경 구성: 108. RemoteFX - Windows 7 가상 머신에서 DirectX 9c 환경을 제공 [5]
998정성태2/27/201123146Team Foundation Server: 42. TFS Application-Tier만 재설치
996정성태2/12/201140647디버깅 기술: 35. windbg - 분석 예: 시작하자마자 비정상 종료하는 프로세스 - NullReferenceException
995정성태2/11/201159169.NET Framework: 205. 코드(C#)를 통한 풀 덤프 만드는 방법 [4]
994정성태2/10/201138982디버깅 기술: 34. Windbg - ERROR: Unable to load DLL mscordacwks_x86_x86_2.0.50727.4200.dll, Win32 error 0n2 [1]
993정성태2/10/201131293개발 환경 구성: 107. 하나의 WPF 프로젝트를 WinExe / Library로 빌드하는 방법
992정성태10/15/201132207개발 환경 구성: 106. VSS(Volume Shadow Service)를 이용한 Hyper-V VM 백업/복원 [2]
991정성태2/6/201151830개발 환경 구성: 105. 풀 덤프 파일을 남기는 방법 [4]
990정성태2/2/201136821개발 환경 구성: 104. Visual C++ Custom Build Tool 사용예 [1]파일 다운로드1
989정성태2/1/201133058개발 환경 구성: 103. DOS batch - 동기 방식으로 원격 서비스 제어
988정성태1/30/201128971개발 환경 구성: 102. MSBuild - DefineConstants에 다중 전처리 값 설정
987정성태1/29/201142316디버깅 기술: 33. PDB Symbol 로드 오류 - Cannot find or open the PDB file. [2]
986정성태1/26/201133848.NET Framework: 204. 분리된 ThreadPool 사용 - Smart Thread Pool
985정성태1/25/201130379디버깅 기술: 32. 인증서로 서명된 닷넷 어셈블리의 실행 지연 현상
984정성태1/25/201124795개발 환경 구성: 101. SharePoint 2010 - Form Design
983정성태1/23/201130488제니퍼 .NET: 15. 눈으로 확인하는 maxWorkerThreads, minFreeThreads 설정값 [1]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