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C/C++: 178. C++ - 파일에 대한 Text 모드의 "translated" 동작
; https://www.sysnet.pe.kr/2/0/13766

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
; https://www.sysnet.pe.kr/2/0/13768

C/C++: 180. C++ -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의 Unicode stream 모드(_O_WTEXT, _O_U16TEXT, _O_U8TEXT)
; https://www.sysnet.pe.kr/2/0/13776




C++ -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의 Unicode stream 모드(_O_WTEXT, _O_U16TEXT, _O_U8TEXT)

이전에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 옵션에서만 가능한 Unicode 모드를 살펴봤는데요,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
; https://www.sysnet.pe.kr/2/0/13768

위의 글에서는 저수준의 file I/O 함수를 사용한 것이고, 이번에는 FILE을 사용한 Stream 방식의 I/O 함수로 다뤄보겠습니다. FILE의 경우, fopen 함수에는 저수준의 _O_??? 상숫값들을 직접 받을 수 있는 인자가 없고, 대신 그것들을 표현하는 문자열만 가능합니다.

errno_t fopen_s(FILE** pFile, const char *filename, const char *mode);

errno_t _wfopen_s(FILE** pFile, const wchar_t *filename, const wchar_t *mode);

Visual C++는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 모드에 각각 대응하는 문자열을 새롭게 추가를 했는데요, 그래서 도입된 것이 "ccs" 옵션입니다.

  • _O_WTEXT: "ccs=UNICODE"
  • _O_U16TEXT: "ccs=UTF-16LE"
  • _O_U8TEXT: "ccs=UTF-8"

이 외에 전체적인 규칙은 같습니다. 단지, 차이점이라면 유니코드 모드로 파일을 여는 경우 wchar_t 정렬로 데이터 I/O를 하지 않았을 때,

#include <iostream>

int main()
{
    FILE* fs;
    fopen_s(&fs, "test_utf16", "w+, ccs=UTF-16LE");
    fputs("test", fs);
    fclose(fs);
}

디버그 모드로 실행 시 이런 assertion 에러가 발생합니다. (만약 release 모드라면 crash와 함께 이벤트 뷰어에 기록이 남습니다.)

Debug Assertion Failed!

Program: ...u8text_u16text\unicode_mode\x64\Debug\ConsoleApplication1.exe
File: minkernel\crts\ucrt\src\appcrt\stdio\fputs.cpp
Line: 20

Expression: ( (_Stream.is_string_backed()) || (fn = _fileno(_Stream.public_stream()), ((_textmode_safe(fn) == __crt_lowio_text_mode::ansi) && !_tm_unicode_safe(fn))))

Low level File I/O에서는 "buffer_size % 2 == 0"라는 메시지가 발생했던 것과는... 뭐랄까 직관적으로 오류 원인을 파악하기 힘든 내용입니다.




제가 이전 글에서, _O_WTEXT의 사용을 권장하지 않았는데요, 이게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도 마찬가지로 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cs=UNICODE는,

//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Source\10.0.22621.0\ucrt\inc\corecrt_internal_stdio.h

template <typename Character>
__acrt_stdio_stream_mode __cdecl __acrt_stdio_parse_mode(
    Character const* const mode
    ) throw()
{
    // ...[생략]...

    // Otherwise, we saw the beginning of an encoding; parse it:
    static Character const ccs[]              = { 'c', 'c', 's' };
    static Character const utf8_encoding[]    = { 'U', 'T', 'F', '-', '8' };
    static Character const utf16_encoding[]   = { 'U', 'T', 'F', '-', '1', '6', 'L', 'E' };
    static Character const unicode_encoding[] = { 'U', 'N', 'I', 'C', 'O', 'D', 'E' };

    // ...[생략]...

    if (stdio_traits::tcsnicmp(it, utf8_encoding, _countof(utf8_encoding)) == 0)
    {
        it += _countof(utf8_encoding);
        result._lowio_mode |= _O_U8TEXT;
    }
    else if (stdio_traits::tcsnicmp(it, utf16_encoding, _countof(utf16_encoding)) == 0)
    {
        it += _countof(utf16_encoding);
        result._lowio_mode |= _O_U16TEXT;
    }
    else if (stdio_traits::tcsnicmp(it, unicode_encoding, _countof(unicode_encoding)) == 0)
    {
        it += _countof(unicode_encoding);
        result._lowio_mode |= _O_WTEXT;
    }
    else
    {
        _VALIDATE_RETURN(("Invalid file open mode", 0), EINVAL, result);
    }

    // ...[생략]...
}

분명히 _O_WTEXT 모드로 파일을 열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해당 모드로 Low Level에서와 High Level에서 파일을 열었을 때 출력 결과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2개의 파일을 생성해 보면,

{
    FILE* fs;
    fopen_s(&fs, "test_unicode.txt", "w+, ccs=UNICODE");
    const wchar_t text[] = L"test";
    fputws(text, fs);
    fclose(fs);
}

{
    int fd = 0;
    _sopen_s(&fd, "test_unicode_ll.txt", _O_CREAT | _O_WRONLY | _O_TRUNC | _O_WTEXT, _SH_DENYNO, _S_IWRITE);

    const wchar_t* text = L"test"; // 0xd803,0xdc80 == U+10C80
    _write(fd, text, wcslen(text) * sizeof(wchar_t));
    _close(fd);
}

High Level로 열은, 즉 fopen_s + ccs=UNICODE 옵션의 파일은 ASCII 포맷으로 저장이 되고,

c:\temp> powershell Format-Hex -Path test_unicode.txt

           Path: C:\temp\test_unicode.txt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0A 0B 0C 0D 0E 0F

00000000   74 65 73 74                                      test

Low Level로 열은, 즉 _sopen_s + _O_WTEXT 옵션의 파일은 UTF-16LE 포맷으로 저장이 됩니다.

00000000   FF FE 74 00 65 00 73 00 74 00                    .þt.e.s.t.

역시 혼란스럽죠? ^^; 게다가 "test_unicode.txt" 파일에 대해 _setmode로 신규 모드를 설정했을 때 반환하는 값은 _O_TEXT(0x4000) 모드로 나옵니다.

FILE* fs;
fopen_s(&fs, "test_unicode.txt", "w+, ccs=UNICODE");
int old_mode = _setmode(_fileno(fs), _O_WTEXT);
std::cout << "old_mode: 0x" << std::hex << old_mode << std::endl;

/* 출력 결과:
old_mode: 0x4000
*/

_O_TEXT 모드로 나온다는 결과는 이전의 저수준 I/O 결과와 동일해 일관성이 있다는 측면이 있지만, 그렇다면 오히려 "test_unicode.txt" 파일에는 ANSI로 출력되었어야 하는데 UTF-16으로 출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것 역시 개인적으로는 ccs=UNICODE 옵션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엄밀히 결과 파일로만 놓고 봤을 때는 ccs=UNICODE 옵션은 잘 작동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해를 돕기 위해 _O_U8TEXT, _O_U16TEXT에 대한 파일 I/O 예제를 C# 코드로 대응시키면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Text;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ext = "test한";

        // _O_U8TEXT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test_utf8.txt", FileMode.Truncate))
            using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fs, Encoding.UTF8))
            {
                sw.Write(text);
            }
        }

        // _O_U16TEXT
        {
            using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test_utf16le.txt", FileMode.Truncate))
            using (StreamWriter sw = new StreamWriter(fs, Encoding.Unicode))
            {
                sw.Write(text);
            }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71정성태3/21/202117066오류 유형: 706. WSL 2 기반으로 "Enable Kubernetes" 활성화 시 초기화 실패 [1]
12570정성태3/19/202122770개발 환경 구성: 555. openssl - CA로부터 인증받은 새로운 인증서를 생성하는 방법
12569정성태3/18/202122967개발 환경 구성: 554. WSL 인스턴스 export/import 방법 및 단축 아이콘 설정 방법
12568정성태3/18/202115910오류 유형: 705. C# 빌드 - Couldn't process file ... due to its being in the Internet or Restricted zone or having the mark of the web on the file.
12567정성태3/17/202118567개발 환경 구성: 553. Docker Desktop for Windows를 위한 k8s 대시보드 활성화 [1]
12566정성태3/17/202118262개발 환경 구성: 552. Kubernetes - kube-apiserver와 REST API 통신하는 방법 (Docker Desktop for Windows 환경)
12565정성태3/17/202114919오류 유형: 704. curl.exe 실행 시 dll not found 오류
12564정성태3/16/202115803VS.NET IDE: 160. 새 프로젝트 창에 C++/CLI 프로젝트 템플릿이 없는 경우
12563정성태3/16/202118725개발 환경 구성: 551. C# - JIRA REST API 사용 정리 (3) jira-oauth-cli 도구를 이용한 키 관리
12562정성태3/15/202119194개발 환경 구성: 550. C# - JIRA REST API 사용 정리 (2) JIRA OAuth 토큰으로 API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561정성태3/12/202118025VS.NET IDE: 159. Visual Studio에서 개행(\n, \r) 등의 제어 문자를 치환하는 방법 - 정규 표현식 사용
12560정성태3/11/202119199개발 환경 구성: 549. ssh-keygen으로 생성한 PKCS#1 개인키/공개키 파일을 각각 PKCS8/PEM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12559정성태3/11/202119580.NET Framework: 1028. 닷넷 5 환경의 Web API에 OpenAPI 적용을 위한 NSwag 또는 Swashbuckle 패키지 사용 [2]파일 다운로드1
12558정성태3/10/202118701Windows: 192. Power Automate Desktop (Preview) 소개 - Bitvise SSH Client 제어 [1]
12557정성태3/10/202116824Windows: 191. 탐색기의 보안 탭에 있는 "Object name" 경로에 LEFT-TO-RIGHT EMBEDDING 제어 문자가 포함되는 문제
12556정성태3/9/202114532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18388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17877.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17141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16957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15479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15339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16806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17976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18484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18529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