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266. Windows -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6386
글쓴 사람
정성태 (kevin at jennifersoft.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indows -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

일례로, WSL 환경에서 대소문자 구분이 있는 파일을 윈도우로 복사하면,

$ pwd
/tmp/testdir
$ echo test > test.txt
$ echo Test > Test.txt
$ cp -r . /mnt/c/temp/testdir
cp: cannot create regular file '/mnt/c/temp/testdir/Test.txt': File exists

첫 번째 test.txt 파일은 복사가 되지만, 두 번째 Test.txt 파일은 복사가 되지 않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윈도우의 파일 시스템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게 딱히 그동안 문제가 되지는 않았는데, 위에서 설명한 사례처럼 WSL과의 연동이 되다 보니 문제로 부각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로 인해 윈도우도 디렉터리에 대소문자를 구분할 수 있는 설정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Windows 10, build 17107 이후부터 지원

Adjust case sensitivi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sl/case-sensitivity

The Windows file system supports setting case sensitivity with attribute flags per directory.


그래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특정 디렉터리에 한해 대소문자 구분을 가능하게 합니다.

fsutil.exe file setCaseSensitiveInfo <path>

결국 위에서 문제가 됐던 상황이라면 이렇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현재는 대소문자 구분이 안 되지만,
c:\temp> fsutil.exe file queryCaseSensitiveInfo c:\temp\testdir
Case sensitive attribute on directory c:\temp\testdir is disabled.

// 대소문자 구분하도록 설정 (변경은 관리자 권한만 가능)
c:\temp> fsutil.exe file setCaseSensitiveInfo c:\temp\testdir
Case sensitive attribute on directory c:\temp\testdir is enabled.

// 다시 대소문자 구분 없음으로 변경하려면 disable 옵션만 추가
c:\temp> fsutil.exe file setCaseSensitiveInfo c:\temp\testdir disable

이후 다시 복사를 해보면,

$ cp -r . /mnt/c/temp/testdir

test.txt와 Test.txt 파일이 모두 복사됩니다.

c:\temp\testdir> dir /b
Test.txt
test.txt

c:\temp\testdir> type Test.txt
Test

c:\temp\testdir> type test.txt
test




이렇게 대소문자 구분이 되는 경우, 당연히 프로그램 측에서도 대소문자를 잘 구분해야 합니다. 가령, C#에서 위의 파일을 접근하는 경우,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File.ReadAllText(@"C:\temp\testdir\Test.txt")); // OK
        Console.WriteLine(File.ReadAllText(@"C:\temp\testdir\test.txt")); // OK

        Console.WriteLine(File.ReadAllText(@"C:\temp\testdir\tEst.txt")); // Unhandled exception.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Could not find file 'C:\temp\testdir\tEst.txt'.
    }
}

해당 디렉터리에 대해 정확히 대소문자를 지정해야만 파일이 열리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3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5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4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0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0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0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5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8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4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8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7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2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7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8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4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2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