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ows - 어댑터 상세 정보(Network Connection Details) 창의 내용이 비어 있는 경우

Hyper-V의 가상 스위치로 연결한 물리 어댑터의 경우, 아래와 같이, 즉 "Ethernet 2" 항목을 우클릭해 나오는 "Status" 메뉴를 선택, 이어서 뜨는 창에서 "Details"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창의 내용이 비어 있게 됩니다.

lan_no_mac_1.png

문제는, 저 창을 통해 네트워크 어댑터 카드의 MAC 주소(Media Access Control Address)를 구할 수 있는데요, 그게 안 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ipconfig /all 명령어를 내렸더니 해당 물리 어댑터만 열거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C:\WINDOWS\System32> ipconfig /all

Windows IP Configuration

   Host Name . . . . . . . . . . . . : TESTPC
   ...[생략]...

Ethernet adapter vEthernet (New Virtual Switch):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Description . . . . . . . . . . . : Hyper-V Virtual Ethernet Adapter #3
   Physical Address. . . . . . . . . : B4-2E-99-99-81-D9
   ...[생략]...

Ethernet adapter vEthernet (Default Switch):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Description . . . . . . . . . . . : Hyper-V Virtual Ethernet Adapter #2
   Physical Address. . . . . . . . . : 00-15-5D-63-64-30
   ...[생략]...

위의 결과에서 "New Virtual Switch"는 물리 어댑터에 연결한 Hyper-V 가상 스위치이고, "Default Switch"는 Hyper-V 설치 시 기본 생성되는 (물리 어댑터와 연결되지 않은) 가상 스위치입니다.

혹시나 싶어, C#으로 코딩을 직접 해보기도 했는데요,

using System.Net.NetworkInformation;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NetworkInterface nic in NetworkInterface.GetAllNetworkInterfaces())
        {
            Console.WriteLine(
                $"{nic.Name}: Found MAC Address: {nic.GetPhysicalAddress()} Type: {nic.NetworkInterfaceType}");
        }
    }
}

/* 출력 결과:
vEthernet (New Virtual Switch): Found MAC Address: B42E999981D9 Type: Ethernet
Loopback Pseudo-Interface 1: Found MAC Address:  Type: Loopback
vEthernet (Default Switch): Found MAC Address: 00155D636430 Type: Ethernet
*/

결과에서 보듯이 (가상 스위치에 물린) 물리 어댑터는 열거가 안 됩니다.




처음에는 이것이 문제라고 생각했는데요, 다른 컴퓨터를 조사하면서 저게 정상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 Hyper-V의 가상 스위치에 연결된 물리 어댑터는 status/details 창의 내용이 비어 있고, ipconfig으로도 열거되지 않게 됩니다.

그렇다면 저 물리 어댑터의 MAC 주소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재미있게도, 또 다른 명령어인 getmac을 이용했더니,

C:\temp\ConsoleApp1> getmac /v /fo list

Connection Name:  Ethernet 2
Network Adapter:  Intel(R) I211 Gigabit Network Connection
Physical Address: B4-2E-99-99-81-D9
Transport Name:   N/A

Connection Name:  vEthernet (New Virtual Switch)
Network Adapter:  Hyper-V Virtual Ethernet Adapter #3
Physical Address: B4-2E-99-99-81-D9
Transport Name:   \Device\Tcpip_{CCFEF278-6005-48D6-958D-12B383F5729F}

물리 어댑터와 가상 스위치의 MAC 주소가 동일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가상 스위치는 별도의 MAC 주소를 갖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저것이 다를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도 Default Switch는 독자적인 MAC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얼핏 기억으로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입니다.) 예전 Hyper-V에서는 물리 어댑터의 MAC과 가상 스위치의 MAC이 달랐던 것 같은데 위의 결과에서는 저것이 동일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참고로, 다른 컴퓨터에서 ARP 테이블을 확인하는 식으로 저 MAC 주소가 정말 맞는 것인지 검증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 컴퓨터와 통신을 한 번이라도 했던 PC에서 아래와 같이 arp -a 명령어를 내리면,

// 조사하려는 대상 PC의 물리 어댑터 IP 주소가 192.168.100.25인 경우를 가정

C:\temp> arp -a

Interface: 192.168.100.50 --- 0x5
  Internet Address          Physical Address      Type
  192.168.100.1             94-f3-92-4b-ab-30     dynamic
  192.168.100.25            b4-2e-99-99-81-d9     dynamic
...[생략]...

위와 같이 해당 IP 주소에 대한 실제 통신을 위해 나눴던 MAC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1정성태4/19/202410355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11088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10967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11728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9934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757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1042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858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9699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386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
13591정성태4/2/202410657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579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0355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25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0319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927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260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3231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9]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0407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2273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1464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0213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1460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2595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1943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1767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