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System32 폴더의 64비트 DLL을 32비트 Depends.exe에서 보는 방법

64비트 윈도우 운영체제가 32비트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가능한 투명하게 호환될 수 있는 층을 제공하는 것은 좋지만, 가끔 그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가령 "Dependency Walker" 프로그램 같은 경우가 그 좋은 예입니다.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99

수동으로 구성해 본 VC++ 프로젝트 설정: ReleaseMinDependency
; https://www.sysnet.pe.kr/2/0/800

DLL 'xxxxx.dll'을(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
; https://www.sysnet.pe.kr/2/0/713

예전에 x86 프로세스에서 NtCurrentTeb Win32 API를 P/Invoke로 사용하는 글이 있었는데요.

windbg - .NET Framework 스레드 개체의 COM Apartment 유형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1

그 예제를 x64로 바꾸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EntryPointNotFoundException was unhandled by user code
  HResult=-2146233053
  Message=Unable to find an entry point named 'NtCurrentTeb' in DLL 'ntdll.dll'.
  Source=WebApplication1
  TypeName=""
  StackTrace:
       at WebApplication1.WebForm1.NtCurrentTeb()
       at WebApplication1.WebForm1.Page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in d:\...\Default.aspx.cs:line 20
       at System.Web.UI.Control.LoadRecursive()
       at System.Web.UI.Page.ProcessRequestMain(Boolean includeStagesBeforeAsyncPoint, Boolean includeStagesAfterAsyncPoint)
  InnerException: 

즉, ntdll.dll 안에 NtCurrentTeb가 없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그런지 확인하기 위해 depends.exe를 실행하고 탐색기에서 "C:\Windows\System32\ntdll.dll"을 끌어다 놓거나, "File" / "Open" 메뉴를 통해 그 파일을 열면 다음과 같이 32비트 ntdll.dll 파일이 로드됩니다.

ntdll_depends_1.png

왜냐하면, 64비트 윈도우는 32비트 프로세스에게 "C:\Windows\System32" 폴더를 실제로는 "C:\Windows\SysWOW64" 경로로 투명하게 우회시키기 떄문입니다.

물론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 32비트 프로세스에서 64비트 System32 폴더를 명시적으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Sysnative" 폴더를 대신 사용하면 됩니다. 따라서 ntdll.dll의 경우에는 depends.exe에서 "File" / "Open" 메뉴를 통해 강제로 "C:\Windows\sysnative\ntdll.dll" 위치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x64 ntdll.dll 파일을 열 수 있고, 실제로 NtCurrentTeb API가 export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tdll_depends_2.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2정성태8/3/20182149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5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5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3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5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5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3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2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6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7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9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0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2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4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5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8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2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1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6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1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9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8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03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7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0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