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스크립트: 68. 파이썬 - multiprocessing Pool의 기본 프로세스 시작 모드(spawn, fork)
; https://www.sysnet.pe.kr/2/0/13874

스크립트: 69. 파이썬 - multiprocessing 패키지의 spawn 모드로 동작하는 uvicorn의 workers
; https://www.sysnet.pe.kr/2/0/13875




파이썬 - multiprocessing 패키지의 spawn 모드로 동작하는 uvicorn의 workers

지난 글에서 multiprocessing 패키지의 Pool 사용을 알아봤는데요,

파이썬 - multiprocessing Pool의 기본 프로세스 시작 모드(spawn, fork)
; https://www.sysnet.pe.kr/2/0/13874

이번에는 uvicorn에서의 multiprocessing 처리를 다뤄보겠습니다. 우선,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은 main.py 파일을 만들고,

import time
import datetime
import os

import uvicorn
from fastapi import FastAPI

g_var = 0

app = FastAPI()
print(f"main.py with {g_var} at {os.getpid()}")

g_var += 1


@app.get('/')
def home():
    global g_var
    output = f"started = {datetime.datetime.now()}, end = "
    time.sleep(10)
    output += f"{datetime.datetime.now()}, Hello {os.getpid()}, g_var = {g_var}"
    return output


if __name__ == "__main__":
    uvicorn.run("main:app", workers=3, host="0.0.0.0", port=8000, reload=False)

실행하면 workers=3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출력이 나옵니다.

$ python3 main.py
main.py with 0 at 2585362:139999625058112 - 
INFO:     Uvicorn running on http://0.0.0.0:8000 (Press CTRL+C to quit)
INFO:     Started parent process [2585362]
main.py with 0 at 2585367:140270000273216 - <fastapi.applications.FastAPI object at 0x7f93269bdd60>
main.py with 0 at 2585366:139725771581248 - <fastapi.applications.FastAPI object at 0x7f14700d0d60>
main.py with 0 at 2585365:139681518356288 - <fastapi.applications.FastAPI object at 0x7f0a225a6d60>
main.py with 0 at 2585367:140270000273216 - <fastapi.applications.FastAPI object at 0x7f9324cdad30>
INFO:     Started server process [2585367]
INFO:     Waiting for application startup.
INFO:     Application startup complete.
main.py with 0 at 2585366:139725771581248 - <fastapi.applications.FastAPI object at 0x7f146e3edd30>
INFO:     Started server process [2585366]
INFO:     Waiting for application startup.
INFO:     Application startup complete.
main.py with 0 at 2585365:139681518356288 - <fastapi.applications.FastAPI object at 0x7f0a208c3d30>
INFO:     Started server process [2585365]
INFO:     Waiting for application startup.
INFO:     Application startup complete.

잘 보시면, 프로세스 1개의 동일한 스레드에서 FastAPI 개체가 2개씩 생성되는데, 즉, 1개의 프로세스에서 2개의 main.py 인스턴스를 로드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이때의 프로세스 구조를 보면,

$ pstree -ap $(pgrep python3 | head -n 1)
python3,2585362 main.py
  ├─python3,2585364 -c from multiprocessing.resource_tracker import main;main(4)
  ├─python3,2585365 -c from multiprocessing.spawn import spawn_main; spawn_main(tracker_fd=5, pipe_handle=7) --multiprocessing-fork
  ├─python3,2585366 -c from multiprocessing.spawn import spawn_main; spawn_main(tracker_fd=5, pipe_handle=9) --multiprocessing-fork
  └─python3,2585367 -c from multiprocessing.spawn import spawn_main; spawn_main(tracker_fd=5, pipe_handle=11) --multiprocessing-fork

uvicorn이 내부적으로 multiprocessing 패키지를 그대로 이용하고 있음을 짐작게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리눅스에서도 spawn_main으로 프로세스가 생성되기 때문에 fork 방식이 아니므로 출력에서 g_var 값이 증감 없이 "0"으로 나옵니다. (얼핏 명령행에 "--multiprocessing-fork"라고 돼 있어 fork 방식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spawn 방식입니다.)




workers == 3이고, main.py는 각 프로세스 당 2개씩 생성되었는데 이것은 이후 요청의 분배에 따라 상황이 바뀝니다. 그래서 이래저래 요청을 보내다가 어느 순간 프로세스 구조를 보면 이런 식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pstree -ap $(pgrep python3 | head -n 1)
python3,2585362 main.py
  ├─python3,2585364 -c from multiprocessing.resource_tracker import main;main(4)
  ├─python3,2585365 -c from multiprocessing.spawn import spawn_main; spawn_main(tracker_fd=5, pipe_handle=7) --multiprocessing-fork
  │   ├─{python3},2590355
  │   ├─{python3},2591017
  │   └─{python3},2591018
  ├─python3,2585366 -c from multiprocessing.spawn import spawn_main; spawn_main(tracker_fd=5, pipe_handle=9) --multiprocessing-fork
  │   └─{python3},2587767
  └─python3,2585367 -c from multiprocessing.spawn import spawn_main; spawn_main(tracker_fd=5, pipe_handle=11) --multiprocessing-fork

출력에도 나오듯이 2585365 프로세스에서 3개의 스레드가 생성됐는데요, 이런 상태에서 클라이언트 3개가 요청을 보내면 모두 2585365 프로세스로 전달돼 처리가 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workers=1로 설정하면 resource_tracker 및 자식 프로세스 없이 원래의 프로세스가 요청 처리를 담당합니다.

// workers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 기본값은 1
// uvicorn.run("main:app", workers=1, host="0.0.0.0", port=8000, reload=False)

$ pstree -ap $(pgrep python3 | head -n 1)
python3,2600344 main.py
  ├─{python3},2600346
  ├─{python3},2600347
  ├─{python3},2600348
  ├─{python3},2600349
  ├─{python3},2600535
  └─{python3},2600566

// uvicorn.run("main:app", workers=2, host="0.0.0.0", port=8000, reload=False)

$ pstree -ap $(pgrep python3 | head -n 1)
python3,2601302 main.py
  ├─python3,2601304 -c from multiprocessing.resource_tracker import main;main(4)
  ├─python3,2601305 -c from multiprocessing.spawn import spawn_main; spawn_main(tracker_fd=5, pipe_handle=7) --multiprocessing-fork
  └─python3,2601306 -c from multiprocessing.spawn import spawn_main; spawn_main(tracker_fd=5, pipe_handle=9) --multiprocessing-fork




혹시 uvicorn의 자식 프로세스를 spawn이 아닌 fork로 지정할 수 있을까요? 검색 실력이 없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일단 제가 찾아본 바로는 그런 옵션이 없습니다. 대신 gunicorn의 경우에는 오히려 기본 방식이 fork라고 합니다.

따라서, fork로 강제하고 싶다면 uvicorn이 아닌 gunicorn으로 호스팅 방식을 바꿔야 할 것입니다. 그러고 보면, 이런 기본 방식의 차이점 때문에 uvicorn은 윈도우에서도 돌아가고, gunicorn은 윈도우 지원을 못 하는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4/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92정성태12/11/201819924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1791정성태12/11/201820090VS.NET IDE: 130. C/C++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NET Core EXE를 지정하는 경우 닷넷 디버깅이 안 되는 문제 [1]
11790정성태12/11/201819057오류 유형: 507. Could not save daemon configuration to C:\ProgramData\Docker\config\daemon.json: Access to the path 'C:\ProgramData\Docker\config' is denied.
11789정성태12/10/201833072Windows: 153. C# - USB 장치의 연결 및 해제 알림을 위한 WM_DEVICECHANGE 메시지 처리 [2]파일 다운로드2
11788정성태12/4/201818913오류 유형: 506. SqlClient -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Couldn't store <2151292191> in ... Column
11787정성태11/29/201823088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20049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2009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1117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9916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8371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2284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2975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380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889.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1816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20048.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1180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20185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9932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139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20488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9484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20033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1128.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1389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