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315. C# - PCI 장치 열거 (레지스트리, SetupAPI)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23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217. WinDbg - PCI 장치 열거
; https://www.sysnet.pe.kr/2/0/13873

닷넷: 2315. C# - PCI 장치 열거 (레지스트리, SetupAPI)
; https://www.sysnet.pe.kr/2/0/13877

닷넷: 2316. C# - Port I/O를 이용한 PCI Configuration Space 정보 열람
; https://www.sysnet.pe.kr/2/0/13881

닷넷: 2317. C# - Memory Mapped I/O를 이용한 PCI Configuration Space 정보 열람
; https://www.sysnet.pe.kr/2/0/13883




C# - PCI 장치 열거 (레지스트리, SetupAPI)

지난 글에서 WinDbg로 PCI 장치를 열거해 봤는데요,

WinDbg - PCI 장치 열거
; https://www.sysnet.pe.kr/2/0/13873

(커널이 아닌) 사용자 모드에서 코드로 열거하는 방법을 검색해 보면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Enum\PCI

해당 경로를 가보면 이런 식으로 Vendor ID, Device ID에 따른 하위 디렉터리가 있고,

pci_enum_1.png

그것의 속성으로 제법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후의 코딩은 단순히 RegistryKey 클래스를 이용하는 것에 불과하므로 예제는 생략합니다. ^^




또 다른 방법으로는 SetupAPI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SetupAPI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install/setupapi

대충 웹상의 자료를 엮어서 C#으로 코딩해 보면 이런 식으로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SetupAPI.dll", CharSet = CharSet.Auto,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bool SetupDiGetDeviceProperty(IntPtr DeviceInfoSet, ref SP_DEVINFO_DATA DeviceInfoData, ref DEVPROPKEY Property, ref DevPropType PropertyRegDataType, byte[] PropertyBuffer,  uint PropertyBufferSize, ref uint RequiredSize, uint Flags);

    [DllImport("SetupAPI.dll", CharSet = CharSet.Auto,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bool SetupDiEnumDeviceInfo(IntPtr DeviceInfoSet, uint MemberIndex, ref SP_DEVINFO_DATA DeviceInfoData);

    [DllImport("SetupAPI.dll", CharSet = CharSet.Auto,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IntPtr SetupDiGetClassDevs(ref Guid ClassGuid, string Enumerator, IntPtr hwndParent, DIGCF Flags);

    [DllImport("SetupAPI.dll", CharSet = CharSet.Auto,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bool SetupDiDestroyDeviceInfoList(IntPtr DeviceInfoSe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uid emptyGuid = Guid.Empty;
        IntPtr hDevInfo = SetupDiGetClassDevs(ref emptyGuid, "PCI", IntPtr.Zero, DIGCF.ALLCLASSES | DIGCF.PRESENT);
        if (hDevInfo == IntPtr.Zero)
        {
            Console.WriteLine("SetupDiGetClassDevs failed");
            return;
        }

        uint deviceIndex = 0;
        SP_DEVINFO_DATA devInfoData = new SP_DEVINFO_DATA();
        devInfoData.cbSize = (uint)Marshal.SizeOf(devInfoData);

        while (SetupDiEnumDeviceInfo(hDevInfo, deviceIndex, ref devInfoData))
        {
            deviceIndex++;

            Console.WriteLine($"[Device #{deviceIndex}]");
            Console.WriteLine($"\tClassGuid: {devInfoData.ClassGuid}");

            uint busNumber = GetDeviceUint32Property(hDevInfo, ref devInfoData, ref DEVPROPKEY.BusNumber);
            Console.WriteLine($"\tBusNumber: {(busNumber == uint.MaxValue ? "(invalid)" : busNumber)}");

            string busDeviceDesc = GetDeviceStringProperty(hDevInfo, ref devInfoData, ref DEVPROPKEY.BusReportedDeviceDesc);
            Console.WriteLine($"\tBusReportedDeviceDesc: {busDeviceDesc}");

            string deviceDesc = GetDeviceStringProperty(hDevInfo, ref devInfoData, ref DEVPROPKEY.DeviceDesc);
            Console.WriteLine($"\tDeviceDesc: {deviceDesc}");
        }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Line("Total # of devices: " + deviceIndex);
        SetupDiDestroyDeviceInfoList(hDevInfo);
    }

    static uint GetDeviceUint32Property(IntPtr hDevInfo, ref SP_DEVINFO_DATA devInfoData, ref DEVPROPKEY propertyKey)
    {
        DevPropType propertyDataType = 0;
        byte[] buffer = new byte[4];
        uint requiredSize = 0;

        if (SetupDiGetDeviceProperty(hDevInfo, ref devInfoData, ref propertyKey, ref propertyDataType,
            buffer, (uint)buffer.Length, ref requiredSize, 0) == false
            || propertyDataType != DevPropType.UINT32 || buffer.Length != requiredSize)
        {
            return UInt32.MaxValue;
        }

        return BitConverter.ToUInt32(buffer, 0);
    }

    static string GetDeviceStringProperty(IntPtr hDevInfo, ref SP_DEVINFO_DATA devInfoData, ref DEVPROPKEY propertyKey)
    {
        DevPropType propertyDataType = 0;
        byte[] buffer = new byte[1024];
        uint requiredSize = 0;

        if (SetupDiGetDeviceProperty(hDevInfo, ref devInfoData, ref propertyKey, ref propertyDataType,
            buffer, (uint)buffer.Length, ref requiredSize, 0) == false
            || propertyDataType != DevPropType.STRING || buffer.Length < requiredSize)
        {
            return "";
        }

        return Encoding.Unicode.GetString(buffer, 0, (int)requiredSize);
    }
}

public struct SP_DEVINFO_DATA
{
    public uint cbSize;
    public Guid ClassGuid;
    public uint DevInst;
    public IntPtr Reserved;
}

public struct DEVPROPKEY
{
    public static DEVPROPKEY BusReportedDeviceDesc = new DEVPROPKEY { FmtId = new Guid("{540B947E-8B40-45BC-A8A2-6A0B894CBDA2}"), PropId = 0x04 };
    public static DEVPROPKEY BusNumber = new DEVPROPKEY { FmtId = new Guid("{A45C254E-DF1C-4EFD-8020-67D146A850E0}"), PropId = 0x17 };
    public static DEVPROPKEY DeviceDesc = new DEVPROPKEY { FmtId = new Guid("{A45C254E-DF1C-4EFD-8020-67D146A850E0}"), PropId = 2 };

    public Guid FmtId;
    public uint PropId;
}

public enum DevPropType : uint
{
    EMPTY = 0x00000000,  // nothing, no property data
    NULL = 0x00000001,  // null property data
    SBYTE = 0x00000002,  // 8-bit signed int (SBYTE)
    BYTE = 0x00000003,  // 8-bit unsigned int (BYTE)
    INT16 = 0x00000004,  // 16-bit signed int (SHORT)
    UINT16 = 0x00000005,  // 16-bit unsigned int (USHORT)
    INT32 = 0x00000006,  // 32-bit signed int (LONG)
    UINT32 = 0x00000007,  // 32-bit unsigned int (ULONG)
    INT64 = 0x00000008,  // 64-bit signed int (LONG64)
    UINT64 = 0x00000009,  // 64-bit unsigned int (ULONG64)
    FLOAT = 0x0000000A,  // 32-bit floating-point (FLOAT)
    DOUBLE = 0x0000000B,  // 64-bit floating-point (DOUBLE)
    DECIMAL = 0x0000000C,  // 128-bit data (DECIMAL)
    GUID = 0x0000000D,  // 128-bit unique identifier (GUID)
    CURRENCY = 0x0000000E,  // 64 bit signed int currency value (CURRENCY)
    DATE = 0x0000000F,  // date (DATE)
    FILETIME = 0x00000010,  // file time (FILETIME)
    BOOLEAN = 0x00000011,  // 8-bit boolean (DEVPROP_BOOLEAN)
    STRING = 0x00000012,  // null-terminated string
    STRING_LIST = (STRING | MOD_LIST), // multi-sz string list
    SECURITY_DESCRIPTOR = 0x00000013,  // self-relative binary SECURITY_DESCRIPTOR
    SECURITY_DESCRIPTOR_STRING = 0x00000014,  // security descriptor string (SDDL format)
    DEVPROPKEY = 0x00000015,  // device property key (DEVPROPKEY)
    DEVPROPTYPE = 0x00000016,  // device property type (DEVPROPTYPE)
    BINARY = (BYTE | MOD_ARRAY),  // custom binary data
    ERROR = 0x00000017,  // 32-bit Win32 system error code
    NTSTATUS = 0x00000018,  // 32-bit NTSTATUS code
    STRING_INDIRECT = 0x00000019,  // string resource (@[path\]<dllname>,-<strId>)

    MOD_ARRAY = 0x00001000,
    MOD_LIST = 0x00002000,
}

[Flags]
public enum DIGCF
{
    ALLCLASSES = 0x04,
    PRESENT = 0x02,
}

위의 프로그램을 Hyper-V Generation 1 VM에서 실행하면 이런 식으로 출력이 나오고,

c:\temp> ConsoleApp1.exe
[Device #1]
        ClassGuid: 4d36e96a-e325-11ce-bfc1-08002be10318
        BusNumber: 0
        BusReportedDeviceDesc: IDE Controller
        DeviceDesc: Intel(R) 82371AB/EB PCI Bus Master IDE Controller
[Device #2]
        ClassGuid: 4d36e97d-e325-11ce-bfc1-08002be10318
        BusNumber: 0
        BusReportedDeviceDesc: PCI to ISA Bridge
        DeviceDesc: PCI to ISA Bridge
[Device #3]
        ClassGuid: 4d36e97d-e325-11ce-bfc1-08002be10318
        BusNumber: 0
        BusReportedDeviceDesc: Video Controller (VGA Compatible)
        DeviceDesc: Microsoft Hyper-V S3 Cap
[Device #4]
        ClassGuid: 4d36e97d-e325-11ce-bfc1-08002be10318
        BusNumber: 0
        BusReportedDeviceDesc: PCI HOST Bridge
        DeviceDesc: CPU to PCI Bridge

Total # of devices: 4

WinDbg의 !pci 명령어와 비교해 보면,

3: kd> !pcitree
Bus 0x0 (FDO Ext ffff9c0983857a60)
  (d=0,  f=0) 80867192 devext 0xffff9c09837c94b0 devstack 0xffff9c09837c9360 0600 Bridge/HOST to PCI
  (d=7,  f=0) 80867110 devext 0xffff9c09837cb4b0 devstack 0xffff9c09837cb360 0601 Bridge/PCI to ISA
  (d=7,  f=1) 80867111 devext 0xffff9c09837cd4b0 devstack 0xffff9c09837cd360 0101 Mass Storage Controller/IDE
  (d=8,  f=0) 14145353 devext 0xffff9c09837d14b0 devstack 0xffff9c09837d1360 0300 Display Controller/VGA
Total PCI Root busses processed = 1
Total PCI Segments processed = 1

그런대로 잘 맞는 것 같습니다. ^^




1) 레지스트리로부터 정보를 가져오는 것과 2) SetupAPI를 사용하는 것 중에서 딱히 뭐가 더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레지스트리는 그만큼 간편하지만 덜 정형화된 것 같고, SetupAPI는 그만큼 정형화는 됐겠지만 사용하기에 너무 번거롭습니다.

그냥 쓰고 싶은 것을 쓰면 되는 걸로!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43정성태9/26/20246415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1]
13742정성태9/26/20246702닷넷: 2297.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ecdsa 유형의 Public Key 파일 해석 [1]파일 다운로드1
13741정성태9/25/20245884디버깅 기술: 202. windbg - ASP.NET MVC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응용 프로그램의 덤프 분석 시 요령
13740정성태9/24/20245742기타: 86. RSA 공개키 등의 modulus 값에 0x00 선행 바이트가 있는 이유(ASN.1 인코딩)
13739정성태9/24/20245890닷넷: 2297.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Public Key 파일 해석과 fingerprint 값(md5, sha256) 생성 [1]파일 다운로드1
13738정성태9/22/20245614C/C++: 174. C/C++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file descriptor, FILE*파일 다운로드1
13737정성태9/21/20245977개발 환경 구성: 727. Visual C++ - 리눅스 프로젝트를 위한 빌드 서버의 msbuild 구성
13736정성태9/20/20245976오류 유형: 923. Visual Studio Code - Could not establish connection to "...": Port forwarding is disabled.
13735정성태9/20/20246051개발 환경 구성: 726. ARM 플랫폼용 Visual C++ 리눅스 프로젝트 빌드
13734정성태9/19/20245756개발 환경 구성: 725. ssh를 이용한 원격 docker 서비스 사용
13733정성태9/19/20246089VS.NET IDE: 194. Visual Studio - Cross Platform / "Authentication Type: Private Key"로 접속하는 방법
13732정성태9/17/20246124개발 환경 구성: 724. ARM + docker 환경에서 .NET 8 설치
13731정성태9/15/20246712개발 환경 구성: 723. C# / Visual C++ - Control Flow Guard (CFG) 활성화 [1]파일 다운로드2
13730정성태9/10/20246376오류 유형: 922. docker - RULE_APPEND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rule in chain DOCKER
13729정성태9/9/20247121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 [1]파일 다운로드1
13728정성태9/7/20246935C/C++: 172. Windows - C 런타임에서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를 사용하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727정성태9/6/20247474개발 환경 구성: 722. ARM 플랫폼 빌드를 위한 미니 PC(?) - Khadas VIM4 [1]
13726정성태9/5/20247386C/C++: 171. C/C++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file descriptor와 HANDLE파일 다운로드1
13725정성태9/4/20246138디버깅 기술: 201. WinDbg - sos threads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request ThreadStore"
13724정성태9/3/20247999닷넷: 2296.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파일 다운로드1
13723정성태9/2/20248261C/C++: 170. Windows -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 사용자 정의파일 다운로드2
13722정성태9/2/20245996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13721정성태8/30/20246030C/C++: 168.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13720정성태8/29/20246190VS.NET IDE: 193. C# - Visual Studio의 자식 프로세스 디버깅
13719정성태8/28/20246332Linux: 79. C++ - pthread_mutexattr_destroy가 없다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까요?
13718정성태8/27/20247416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