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111. C# - 바이너리 출력 디렉터리와 연관된 csproj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336

VS.NET IDE: 197.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3

VS.NET IDE: 198.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7

VS.NET IDE: 199. Directory.Build.props에 정의한 속성에 대해 Condition 제약으로 값을 변경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917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2025-05-03 업데이트) 귀찮음이 종종 있으니, 순수하게 Console Application 프로젝트만을 생성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아래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 저도 현재는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냥 이런 방법도 있다는 정도로만 알고 넘어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난 글에서는 C++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했는데요,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 https://www.sysnet.pe.kr/2/0/13903

C# 프로젝트라면 약간 상황이 달라집니다. 우선, 기본적인 것은 이미 다뤘었는데요,

.NET Framework: 2111. C# - 바이너리 출력 디렉터리와 연관된 csproj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336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7.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BaseOutputPath>c:\temp\prj\$(MSBuildProjectName)</BaseOutputPath>
        <IntermediateOutputPath>$(BaseOutputPath)\obj</IntermediateOutputPath>
        
        <PostBuildEvent>rd "$(MSBuildProjectDirectory)\obj" /s /q</PostBuildEvent>
    </PropertyGroup>

</Project>

위의 설정에서 아쉬운 점 하나는, ./obj 디렉터리가 여전히 잘 삭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PostBuildEvent로 obj 디렉터리를 강제로 없애긴 해도, 이것 역시 dropbox 등의 응용 프로그램이 동기화하려고 파일을 열고 있는 동안 잠금이 발생해 삭제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시 찾아보니까 ^^ 방법이 나오는군요.

How to configure the intermediate output directory in C#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311212/how-to-configure-the-intermediate-output-directory-in-c-sharp

msbuild에 IntermediateOutputPath보다 더 근본적인 BaseIntermediateOutputPath 속성이 정의돼 있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이걸 응용하면 이제 다음과 같이 바꿀 수 있습니다.

<BaseIntermediateOutputPath>...원하는 경로...</BaseIntermediateOutputPath>
<IntermediateOutputPath>$(BaseIntermediat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IntermediateOutputPath>




정리해 보면, C++와 C# 프로젝트에 모두 적용할 수 있도록 Directory.Build.props 파일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 두시면 됩니다.

<Project>

    <PropertyGroup>
        <!-- 이 경로만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변경합니다. -->
        <BaseOutputPath>c:\temp\builds\$(MSBuildProjectName)</BaseOutputPath>
    </PropertyGroup>

    <PropertyGroup>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AppendRuntimeIdentifierToOutputPath>false</AppendRuntimeIdentifierToOutputPath>
        <-- UseCommonOutputDirectory>true</UseCommonOutputDirectory -->

        <OutputPath>$(Bas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OutputPath>
       
        <BaseIntermediateOutputPath>$(BaseOutputPath)\temp</BaseIntermediateOutputPath>
        <IntermediateOutputPath>$(BaseIntermediat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IntermediateOutputPath>
    </PropertyGroup>

    <PropertyGroup>
        <OutDir>$(BaseOutputPath)\$(Platform)\$(Configuration)\</OutDir>
        <IntDir>$(BaseOutputPath)\temp\$(Platform)\$(Configuration)\</IntDir>
    </PropertyGroup>

</Project>

이젠 ".vs"만 남았군요. ^^




위와 같은 설정으로 .NET Framework과 .NET Core/5+ 프로젝트를 빌드하다 보면 이런 에러를 보게 될 것입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MSBuild\Microsoft\NuGet\17.0\Microsoft.NuGet.targets(198,5): error :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NETFramework,Version=v2.0"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NETFramework,Version=v2.0"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왜냐하면, 기존에 "ConsoleApp1" 프로젝트가 빌드된 "c:\temp\builds\" 디렉터리에 동일한 이름이지만 전혀 다른 성격의 프로젝트를 기존 결과물이 있는 상태에서 빌드하느라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따라서 Clean 과정을 한 번 거친 후 다시 빌드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3/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2정성태11/6/201821632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20683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9705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20172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21302.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1546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414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20367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5674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2075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2449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2359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7889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20070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2477.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8801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2290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23220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20045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6755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9615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20195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8587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20764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20334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21654.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